티스토리 뷰
2024년 여름. 단골손님 장마가 이제 곧 시작할 것 같다. 한국기상청에서 6월 17일부터 22일 사이에 2024 여름 장마가 시작되었다고 발표를 기다려본다. 단 옆나라 일본은 이미 장마가 시작되어 중후반을 달리고 있다. 엄청난 폭우가 물폭탄처럼 내리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다. 올해 2024년 여름 장마기간 중에 반드시 비가 많이 내려서 겪는 피해가 없도록 방어와 선제적 방어를 요청드린다.
만약 여름철 날씨 중에 장마가 늦어지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보통 장마기간 중에는 강한 자외선이 엄청나게 대지를 뜨겁게 따갑게 비춘다. 특히 12절기 중에 하지가 있는 여름 6월에 태양의 고도고 매우 높아 자외선으로 약한 화상이나 피부가 검게 타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런 하지가 있는 6월에 매년 어김없이 남쪽 바다에서 기다란 띠모양의 장마전선이 우리나라와 일본으로 찾아온다. 이때 비구름을 몰고 온 장마 기간 중에는 흐리고 비가 오는 경우가 많다. 맞다. 여름 장마기간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은 여름 장마 덕분에 1년 중 가장 강한 자외선에게 보호를 받는 축복받은 국가(나라)이다.
윈디닷컴 유럽기상청(ECMWF) 2024년 6월 15일 토요일 오후 6시의 비구름 예측 모델 모습이다. 기다란 띠모양의 비구름들이 확인된다. 이미 일본 남부지방에는 2024년 여름장마가 선언이 되어, 선상강수대가 형성되어 엄청난 폭우가 폭탄처럼 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기상청 장마에 자료에 대해서 잠시 확인해 보면 보통 한국의 여름 장마는 제주도는 6월 19일부터 장마가 시작된다. 남부지방은 6월 23일부터, 중부지방은 6월 25일부터 장마가 시작된다.
2024년 6월 21일 금요일 ECMWF 비구름 예측 모델 모습이다. 앞서 일본 남부지방에 길게 뻗어있던 여름 장마전선이 일본 규슈지방과 우리나라 제주도, 남부지방으로 올라온 것이 확인된다.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가을이 시작되었습니다.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라고 한국기상청에서 계절의 시작괴 끝을 발표하지 않는다.
여름이 시작되었다고 발표를 하지도 않는다. 다만 여름철 기간 중에 반드시 발생하는 "장마"는 한국기상청에서 "장마가 시작되었습니다.", "장마가 끝났습니다."라고 뉴스 중에 발표를 한다.
한국기상청에서 매년 여름 중에 장마가 시작되었다고 친절하게 발표하는 것은 단순하다. 큰 비와 폭우, 물폭탄에 대한 대비를 하도록 경각심을 주려고 장마의 시작과 끝을 알린다.
이 글을 포스팅하는 시점에서 99.9% 정확하게 다음 주 중에 여름철 장마가 시작되었다고, 절대적으로 알려드릴 수는 없다. 기상상황은 정말 번개 같고, 직접적/간접적으로 예측하기 힘들다. 이유는 지구 마음이다. 기상상황은 시시각각 변한다. 다음 주 중에
2023.06.14-2023 여름 장마 언제 시작할까 - 한국 장마기간 알아보기
보다 장마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위 글을 한번 확인하자. 날씨는 신의 영역이며 지구 마음이다. 다음 주에 2024년 한국의 여름 장마가 시작되었다고 한국기상청에서 발표하는 것을 체크하도록 하자.
글 참고 유튜브 영상 : 소박사TV, 윈디닷컴
https://youtu.be/rpOWM9V1fgY?si=3Ho8mEco-rrUnQ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