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3년 2호 태풍 마와르가 초강력 태풍으로 발달한 가운데 2023년 5월 24일 수요일 오후 5시 45분 미국 괌에 머물고 있는 위성사진이 관찰된다. 따라서 미국 언론에서는 치명적인 바람과 위험한 폭풍 해일을 동반한 괴물 태풍이 괌을 강타하고 있다고 알렸다. 수십 년 만에 제일 강력한 태풍으로 괌을 직격 하는 상황에 2호 태풍 마와르의 향후 예상 이동 경로가 초유의 관심이다. 과연 2호 태풍 마와르는 중국으로 갈까? 한국으로 올까? 일본으로 갈까?
2023년 5월 24일 수요일 허리케인 카테고리 4등급 슈퍼태풍으로 발달을 해서 괌에 있는 2호 태풍 마와르는 괌에 상륙하기 직전에 태풍의 눈이 위성사진에 관측이 될 정도로 엄청난 괴물 태풍의 모습이 보였다.
5월 24일 수요일 오전에는 중심기압 910hPa 최대풍속 55m/s 최대순간풍속 80m/s의 슈퍼태풍(Super Typhoon)이 되었었다. 미국 언론에서는 4등급 허리케인의 3중 파괴 위협을 동반하는 2호 태풍 마와르는 치명적인 바람과 예외적인 폭풍해일, 집중호우의 피해가 엄청날 것이라고 보도했다. 특히 6m 이상의 태풍으로 발생되는 태풍해일로 괌 해안지역에 엄청난 피해가 예상된다.
2호 태풍 마와르는 이동속도가 느려서 괌을 통과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초속 15m 이상 강풍역을 벗어나는데 약 2~3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호 태풍 마와르가 한국에 영향을 줄 것인가?
한국기상청의 2호 태풍 마와르 통보문을 살펴보면 2023년 5월 24일 15시경 '매우강'한 상태로 괌에 머물고 있다. 다음날 5월 25일 03시경에는 괌 북서쪽 약 140km 부근 해상으로 이동한다. 이동 방향으로 서북서진으로 가면서 더욱 힘을 모으며 발달하게 된다.
2023년 5월 26일 15시경에는 괌 서북서쪽 830km 부근 해상으로 이동하며 '초강력'태풍으로 발달하는데 5월 28일까지 초강력 태풍의 상태로 엄청난 괴물로 성장하며 필리핀과 대만을 위협하게 된다. 한국기상청의 태풍 예상 경로는 5일이 끝이다. 마지막 예측 위치가 2023년 5월 29일 15시경 필리핀 마닐라 북동쪽 약 770km 부근 해상에서 '매우 강'한 상태의 태풍으로 조금 약해진 모습이다.
현재까지 일본기상청,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JTWC), 한국기상청 외 7개의 아시아 국가들의 태풍 예상 경로는 거의 비슷하게 5일 이후까지 발표가 되고 있다. 위 사진은 JTWC의 2호 태풍 마와르의 예상경로 모습이다. 2023년 5월 29일까지는 태풍의 예측 경로가 나왔지만 5월 29일 이후의 2호 태풍 경로는 어떨까?
한국기상청의 KIM 예측 모델에서는 오늘까지 2호 태풍 마와르는 대만을 지나 중국 대륙으로 간다고 예상 결과를 내놓았다.
윈디닷컴 유럽기상청(ECMWF) 비구름 예측 모델을 살펴보면 2023년 5월 29일 필리핀 마닐라 동북쪽 가까운 해상에 위치하다가 이후 5월 30일 북서진해서 대만 인근 바다로 이동한다. 이후 5월 31일 대만 남동쪽 인접 바다에서 진행 방향으로 동쪽으로 바꾼다. 아마 이때부터 편서풍을 붙잡고 일본으로 방향키를 잡은 것 같다. 하지만 6월 2일까지 가장 마지막 예측 위치를 보면 대만 동쪽 바다에 계속 머물고 있는 모습이 관찰된다. 오전까지는 일본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예측결과에서 오후에는 전혀 다른 결과이다.
트로피칼티빗 미국기상청(GFS) 비구름 예측 모델을 살펴보자. ECMWF 보다 더 빠르게 태풍이 이동하는 모습이다. GFS는 일본으로 북상하는 것을 예측하고 있다. 2023년 6일 1일 밤늦게 일본의 수도 도쿄 방향으로 이동해서 상륙하는 예상하고 있다. 이후 일본 동해로 빠져나간다.
2호 태풍 마와르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북상을 하고 있어서 중국 방향으로 갈 가능성도 충분하고, 대만 인근해상까지 북상하지만 해당 지역의 바다온도가 낮아서 태풍의 세력이 급격하게 약해질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GFS 예상으로 일본남부로 갈 확률도 높다.
올해 2호 태풍 마와르는 아직까지는 한국으로 이동해서 상륙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한 것 같다. 하지만 태풍이 북상을 해서 만들어지는 전선의 영향으로 한국에 비가 올 확률은 매우 높다고 봐야 한다. 태풍은 한국으로 오지 않는 것이 우리에게는 당연하게 이롭다.
마지막으로 2호 태풍 마와르에 대한 글이 4번째가 되었다. 1번째 글에서 일본으로 간다고 했고, 2번째 글에서 한국으로 올 수도 있고 일본으로 갈 수도 있다고 했다. 3번째 글에서 대만 상륙 후 중국으로 간다고 했었다. 오늘 글은 그냥 혼돈 자체로 모든 가능성이 다 열려있다고 했다. 역시 태풍은 태풍이다. 태풍을 누가 과연 잡으려고 한단 말인가? 태풍은 핵폭탄 1개를 떨어트려도 살아있는 무시하고 말을 잘 안 듣는 살아있는 지구 자체이다.
2023 태풍 시즌 시작 2호 태풍 마와르 슈퍼태풍 - 일본으로 이동 예상됨
2호 태풍 마와르 곧 발생 - 한국으로 직격할 가능성 높아짐
2호 태풍 마와르 - ECMWF 대만 상륙 이후 중국으로
글 참고 유튜브 영상 :
https://youtu.be/diUhwnTYsxM
https://youtu.be/X2IJBA0i1c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