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본의 아소산이라는 화산이 폭발을 했다. 이렇게 큰 분화는 약 5년 만의 일이라고 한다. 2021년 10월 20일 수요일 오전 11시 43분 어제 긴급하게 일본 화산 폭발에 대해서 알렸었다. 오늘은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다뤄보겠다. 이번 아소산 분화에는 콕스테일제트(Cock's Tail Jet)라는 화산 전문 용어가 나온다. 수탉의 꼬리 모양의 제트라는 뜻의 화산 용어인데 닭 꼬리 모양의 검은 분연(화산재)을 뿜어내는 모습이 아래의 사진을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다. 콕스테일제트는 수증기 마그마 폭발의 특징의 현상이다. 마그마가 물과 접촉을 했다는 의미이다. 만약 마그마가 지표에 도달했다는 것이 조사를 통해서 확인이 된다면 앞으로 일본 아소산의 화산 활동이 길어질 가능성이 있다.

 

일본-화산폭발-아소산-분화-모습-코스테일제트-현상모습

 

일본 아소산 대분화 - 수증기 마그마 폭발 - 콕스테일제트의 검은 분연

 

일본기상청-화산경보시스템-지도-모습
일본기상청 화산 경보 시스템 지도 - 2021년 10월 20일 18시 15분

 

일본 아소산의 위치를 확인하기 앞서 일본에는 일본기상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화산 경보 시스템 지도를 보면 많은 화산이 활동 중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일본에는 111개의 살아있는 화산(활화산)들이 존재한다.

 

이 많은 활화산들은 지구의 지각판의 경계를 따라 형성이 되어있다. 좌측에 한국이 보이는 일본 규슈지방의 '규슈화산프론트(규슈화산전선)'은 필리핀 해판과 유라시아판 경계의 화산 전선이다.

 

일본기상청-화산경보시스템-지도-규슈지역-화선전선-확대모습
규슈 화산 전선의 확대 모습 _일본기상청

 

조금 지도를 확대를 하면 규슈 지방에는 3개의 활화산이 활동중이다. 이번에 폭발을 한 '아소산'이 위에 주황색으로 표시가 되어있다. 좀 더 밑에는 '사쿠라지마', 마지막 최 남단에 '스와노세지마'가 보인다.

 

일본-화산-경보시스템-경계-레벨-5단계-설명
일본의 화산 경계 레벨의 이해 _출처 : 일본기상청

 

일본에서의 화산 폭발에 대한 화산분화 경계 레벨은 1단계에서 5단계로 설명이 된다. 1단계는 활화산이니 주의하라는 단계이며, 2단계는 화산의 화구 주변에 규제인데 통상적으로 1km 이내 접근을 못한다. 3단계는 화산에 대한 입산 규제인데 화구에서 2km 이내 출입이 금지된다. 4단계는 주위 주민들의 피난 준비이다. 5단계는 즉시 피난 단계이다.

 

이번 아소산의 화산 폭발의 경계 레벨은 3단계 레벨의 경고로 2km 출입금지가 아닌 4km 이내에 출입을 통제를 하는 것으로 보도가 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아소산 주위는 경계 레벨 중에서는 최고 등급의 경고 레벨이라고 보면 된다.

 

일본-화산폭발-아소산-분화-아소산위치-구마모토시-구글어스
아소산의 위치 설명 1 - 출처 : 구글어스

 

한국의 제주도에 인접한 일본 규슈지방에서 좌측에 구마모토시가 보인다. 우측에 아소산이 보인다. 정확한 지역명은 '아소 칼데라'이다.

 

일본-화산폭발-아소산-분화-아소칼데라-큰지역-모습
아소 칼데라의 영역 _출처 : 구글어스

 

아소 칼데라는 세로 25km 가로 18km의 엄청난 규모의 크기로 백두산 천지가 30개가 들어가는 면적이다. 저기 지역에는 아소시가 있고 약 5만 명의 주민들이 도시를 이루고 살고 있다.

 

일본--아소산-관광-관광버스-달리는모습-주위풍경
아소산 관광버스가 달리는 모습과 주위 풍경 _ 출처 : 소박사TV

 

위의 사진을 보면 관광버스가 아소산으로 향하는 모습의 풍경사진이다. 평평한 지형과 토지는 화산재가 풍화한 비옥한 땅이라서 농사가 아주 잘된다고 한다. 그리고 아소산 칼데라 곳곳에서 맑고 깨끗한 지하수가 나와서 명수, 명천으로 유명한 일본의 관광도시이다. 유명한 온천도 많다.

 

일본-화산폭발-아소산-분화-중앙화구지역-아소산박물관-구사센리주차장-위치-구글어스
아소산 중앙화구구 모습과 아소산 박물관 및 구사센리 주차장 위치 _출처 : 구글어스

 

아소산의 거대한 칼데라는 약 9만년 전에 거대 폭발로 만들어졌다고 조사가 되었다. 아소산 중앙에는 중앙 화구구가 있고, 화구가 총 6개가 있다. 위의 구글어스의 3D 지도를 보면 우측에 총 6개의 화구가 표시되어 있는 지역이 중앙화구구이다. 왼쪽 하단에는 아소산 박물관과 구사센리 주차장이 보인다. 각 언론에서 아소산 화산 폭발의 거대한 화산재(화쇄류)가 촬영된 장소이다.

 

일본-화산폭발-아소산-분화-구사센리-주차장에서-바라보는-아소산-분화구-모습-구글어스
아소산 구사센리 주차장의 3D 지도 모습 _출처 : 구글어스

 

이번에 폭발을 한 분화구는 나카데케 제1화구이다. 재난 영화 같은 동영상이 촬영된 장소가 위의 구글어스의 3D 지도에서 캡처를 해보았다. 아소산은 출입이 통제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그래서 관광객들은 아소화산박물관이 있는 구사센리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내려서 멀리 나카다케의 화구에서 화산 분연을 구경을 한다고 한다. 이번 화산 대폭발로 구사센리 주차장도 출입 통제가 될 것이다. 4km 정도 떨어져 있지만 안전을 위해서 폐쇄를 결정했고 전해진다.

 

일본-화산폭발-아소산-분화-중앙화구구-지역-확대모습-구글어스
아소산 중앙화구구 지역 _ 출처 : 구글어스

 

아소산 중앙 화구와 매우 인접한 주차장이 보인다. 기존의 관광 방식은 '아소산 로프웨이 주차장'에서 로프웨이를 타고 아소산 화구 근처까지 가서 관광을 즐겼는데, 로프웨이는 안전성의 문제로 오래전에 폐쇄를 한 상태이다. 

 

화산폭발-가장위험한-화산재-분쇄류-피해받은-사람의모습-폼페이-박물관-사람형상피해
폼페이 화산 대폭발로 사람이 통째로 화석처럼 된 참혹한 모습

 

이번 아소산 폭발에 의해서 매우 위험한 화쇄류가 1.6km 정도로 퍼졌다고 하는데, 로프웨이 주차장까지 화쇄류가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저 주차장에 사람이 있었다면 위의 폼페이에서의 참혹한 화산 폭발로 화석이 돼버린 사람처럼 사람이 고통스럽게 사망을 했을 것이다.

 

이 위험한 화쇄류는 온도가 700도에서 800도에 이르며, 최대시속 200km의 매우 빠른 속도로 화산 폭발로 인한 용암(마그마) 피해보다 극도로 위험한 화산의 활동의 일부이다.

 

일본-화산폭발-아소산-분화-인접주차장-피난소-셀터-대피소-모습-구글어스
아소산 중앙화구구에 매우 인접한 주차장과 피난소 모습  _출처 : 구글어스

 

아소산 중앙 화구지역의 구글어스의 모습이다. 매우 화구에 매우 인접하게 주차장이 좌측 하단에 위치해 있다. 그리고 화구 아래 주위로 둥근 색의 건축물이 보이는데 저기는 셀터(대피소)이다. 갑자기 화산이 폭발을 하면 저기 대피소로 피하라고 만들어 놓은 것 같다. 관광을 하다가 다치고, 사망하면 무슨 소용이 있는가? 이렇게 위험한 활화산에 관광을 간다는 것 자체가 나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 Best 10

 

현재 직경 300m에 불과한 이 화구에서 폭발이 일어났는데, 이 지하에는 어머어마한 용암(마그마)가 존재한다. 2015년 12월에 맨체스터대학의 알버트 자일스트라 교수 그리고 화산학자들이 지구 상에 가장 위험한 화산을 선정해서 발표를 했었다. 해당 10개의 화산의 목록은 아래와 같다.

 

  • 1위 : 이오섬 - 일본
  • 2위 : 아포야케산 - 니카라과
  • 3위 : 캄피 플레그레이 - 이탈리아
  • 4위 : 아소산 - 일본
  • 5위 : 트랜스멕시코 화산대 - 멕시코
  • 6위 : 아군산 - 인도네시아
  • 7위 : 카메룬산 - 카메룬
  • 8위 : 타알산 - 필리핀
  • 9위 : 마욘산 - 필리핀
  • 10위 : 켈루트산 - 인도네시아

 

이 글의 주제인 일본의 아소산은 4위에 랭크가 되어있다. 다행스럽게 한국은 위험한 화산을 보유하지 않은 덜 위험한 국가이다. 이런 나라에서 살아가는 나 자신이 너무 안심이 된다.

 

2021.10.17 - [이슈] - 일본 후쿠도쿠오카노바 화산 대분화(폭발)의 부석 먼 바다 1450km에서 발견

 

일본 후쿠도쿠오카노바 화산 대분화(폭발)의 부석 먼 바다 1450km에서 발견

일본 규슈 가고시마현 오키나와의 섬에 대량의 부석(이하 물에 뜨는 돌)이 도착을 했다고 한다. 이 부석은 2021년 8월 13일 일본 남쪽 오가사와라 제도의 해저 화산 후쿠도쿠오카노바 화산이 폭발(

ksjkhy4539.tistory.com

마지막으로 지난 10월 17일에 포스팅한 일본의 후쿠도쿠오카노바 화산 폭발로 인한 물에 뜨는 부석이 멀리 1450km를 이동해서 일본 사람들이 사는 오키나와 인접 해안까지 왔다는 소식을 전했는데 일본 중고나라 같은 온라인 프리마켓 사이트 메르카리에서 이 부석을 살 수 있다고 한다.

 

일본의-중고나라-사이트-메르카리-판매중인-후쿠도쿠오카노바-화산-부석-상품목록
일본의 중고나라 온라인 마켓 메르카리에서 판매중인 후쿠도쿠오카노바 화산 부석 목록 _출처 : 소박사TV

 

참 대단한 발상이다. 한국에서는 봉이 김선달이 대동강 물을 팔았는데, 화산의 나라 일본에서는 화산의 부석을 팔고 있는 모습이다.

 

일본의-중고나라-사이트-메르카리-상품제목-상세사진
후쿠도쿠오카노바 분화의 화산 부석의 판매 목록 사진 _출처: 소박사TV

 

후쿠도쿠오카노바 화산 폭발의 화산 부석이라는 제목으로 깨알같이 작은 부석 사진이 보인다. 일본에서는 경석(가루이시)라고 불린다고 한다. 1000km를 표류해서 표착한 부석이라는 제목도 보인다. 가격은 1000엔 ~ 3000엔이다. 부석 1 상자를 구매를 한다면 고급 난을 키우는 분재에 사용을 하면 엄청난 효과를 낼 것 같다. 지금 현재 일본에서는 아소산 화산 폭발에 대한 국내 뉴스는 사라졌다. 주요 뉴스에도 없다. 일본은 화산의 나라이다. 화산 대폭발로 물이 안나오거나 전기가 사용을 못하거나 지하철이 운행을 안한다면 아마 화산에 대한 뉴스가 나오지 않으까 싶다.

 

곧 아소산의 화산재를 모아서 메르카리에 판매 상품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을까?

 


글 참고 동영상 : 유튜브 채널 소박사 TV

https://youtu.be/_59Ba8uN8_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