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기도 김포시의 김포한강신도시에 범양건영에서 시공하는 '범양레우스 라세느'라는 타운하우스가 최근 뉴스에 보도가 되고 입주일이 지연되고, 많은 하자 문제로 입주자들과 시공사, 건설사들의 마찰이 커지고 이슈가 되고 있다. 총 28개동 286세대로 4층의 건물이 모여있는 타운하우스이다.
** 2022년 8월 20일 글 내용 업데이트 **
최근 김포 범양레우스 하자 뉴스 보도에 따른 후속 내용 업데이트를 올린다. 범양건영에서는 최근 입주 예정자들에게 입주 지정 기간을 안내문을 보냈다. 안내문에 따르면 2022년 8월 31일부터 입주가 시작된다고 한다.
2차례 입주 지연으로 큰 불편과 고통을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하면서 입주 전까지 성실히 시공할 것을 약속한다고 했다.
2022년 8월 27일 부터 2일간 이슈가 된 김포 범양레우스의 입주점검이 있다고 한다. 입주예정자들은 끝까지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라고 한다. 남궁성열 입주예정자 비대위원장은 삭발까지 한 인물이다. 남궁성열 비대위원장은 "문제가 없다는 약속을 더는 믿지 못하겠으며 제대로 하자 보수를 이행하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 하기 전까지 사용 승인이 나선 안된다"라고 밝혔다.
김포 범양레우스 JTBC 뉴스 보도 내용 - 20년 아파트보다 못한 신축 건물
경기도 김포의 한강신도시 범양레우스 라세느 타운하우스는 분양가는 7억 이상으로 286세대의 신축 건물이다. 원래 2022년 6월 말에 입주예정이었으나 공사가 완료가 안되어서 입주가 미뤄진 곳이다. 입주자들은 총 2번의 입주 지연이 있었다고 말했다.
2번째 입주 지연 통보는 입주 예정일을 2주 앞두고 일방적인 통보를 받았다고 한다. 입주민들의 걱정은 입주 지연이 아닌 사전점검에서 본 본인들의 집 상태였다. 욕실 화장실 욕조가 붕 떠있거나, 많은 하자가 있었다고 한다. 김포범양레우스 비대위에 따르면 전체 세대의 38%인 110세대에서 누수 문제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당시 촬영한 영상에서는 집 안과 엘리베이터, 주차장까지 빗물이 새고 곳곳에 곰팡이가 피었다. 난간이 흔들리거나 문이 안 열리고, 내부 인테리어 마감을 허술하게 하는 등의 각 세대당 최소 100건의 하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2022년 7월 중순에 시공사는 호소문을 보냈는데 하자 민원과 현장 방문을 자제해달라고 했다. 시공사는 JTBC 취재진에게 누수는 현재 보수를 모두 마쳤고, 나머지 발생된 하자도 보완 중이라고 밝혔다. 결론적으로 2022년 8월에 입주하도록 추진 중이며 보상안은 내부 검토 중이라고 한다. 김포시는 시공사에 조속한 개선을 요청하고 있다고 한다.
해당 뉴스 영상에서의 댓글을 살펴보면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도 해당 공사장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하는 사람은 자재 수급, 인건비가 올라서 건설사에 증액과 정산을 요청했는데 말만 정산을 해준다고 하면서 일을 강행시키고 공정 순서에 없는 공사 진행으로 업체들이 두 손 두 발을 다 들었다고 한다. 시공사 관리자들도 답이 없다고 한다. 단체 카톡을 보면 이건 최악이며 하자는 누수뿐만이 아니다고 했다.
심지어 사전점검 업체 직원이라고 하는 사람은 타운하우스는 집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며 진짜 집주인이 눈물 나게 불쌍해 보이는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니다. 차라리 그 돈이면 개인주택을 지으세요라고 했다.
김포한강신도시 범양레우스 라세느 방구석 기준으로 살펴보기
김포한강신도시 범양레우스 라세느 타운하우스의 시공사는 범양건영(주)가 시공사이다. 발주처는 온동네디앤아이(주)라고 범양건영 공식 홈페이지에 기재가 되어있다. 위의 사진을 보면 시공사인 범양건영은 구미 송정동 범양레우스 공동주택, 이천신둔 코아루 공동주택, 부산문현 범양레우스 더 퍼스트, 겅남판교 월든힐스 테라스하우스, 용인구성 3BL 아파트에 대해서 아파트 및 고급 주거에 대한 사업 실적을 가진 건설회사이다.
범양건영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배우 수애가 메인 모델로 나온다. 실제로 2021년 5월 25일 자 범양건영의 보도자료 게시판에는 범양레우스 브랜드 광고모델로 배우 '수애'가 선정되었다고 알리고 있다. 광고비 지출도 많이 하는 64년 경력의 건설기업이며 코스피 상장이 된 회사라고 한다.
김포 범양레우스 타운하우스 내부를 촬영한 사진이다. 동과 동 사이의 보도블록 모습과 주거 시설 모습 그리고 커뮤니티 건물 모습과 놀이터 모습이다. 키즈카페와 놀이 분수도 있는 나름 고급적인 건설을 하고 복층형 테라스 구조의 주거 환경의 특징을 가졌다. 사용승인일은 2022년 6월인데 아직 입주가 지연되고 있고 용적률은 81%, 건폐율은 36%이며 난방은 지역난방과 열병합이 같이 있다. 정확한 주소는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1894-9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신축 아파트에 내 집을 사서 최근 5년간 살아본 나로서는 다른 하자를 떠나서 누수 문제는 정말 심각한 문제이다. 때론 비가 많이 내려서 사전 점검일에 누수가 발생한 것을 확인을 할 수 있다는 것은 하늘이 날씨를 통해서 도운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만약 비가 안 내렸다면 건설사가 몰랐거나 숨기려고 했던 누수가 발견이 안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김포 범양레우스 입주자들은 큰 마찰 없이 건설사와 하자 마무리를 짓고 내 집, 새집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기를 기원한다.
글 참고 유튜브 영상 : JTBC 뉴스
글 참고 블로그 : 호반부동산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