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더 멀리, 더 빠르게, 더 건강하게 걷고 싶다면 초경량 1.4kg 보행보조 웨어러블 로봇 WIM을 만나 보세요"의 홍보 문구는 한국 기업 위로보틱스(WIRobotics)에서 개발한 윔(WIM)이라는 초경량 보행보조 웨어러블 로봇에 대해서이다. CES 2024에서 높은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로보틱스 분야와 엑세서빌리티 및 에이징테크 분야 등 2개 부분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위로보틱스는 보행장애인이나 노약자들에게 보행을 돕고, 건강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 놀라운 기술을 제공한다. 

 

위로보보틱스-윔-WIM-제품-소개-홈페이지-모습
위로보틱스 WIM(윔) 소개 _출처 : 공식홈페이지

 

 

 

위로보틱스 윔 WIM 기술적인 특징과 혁신성

 

 

한국기술교육대학 내 창업 벤처기업 '위로보틱스'가 2024년 1월 9일부터 1월 13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24 국제전자제품박람회 CES 2024'에 초경량 보행 보조 웨어러블 로봇 윔(WIM)을 공개해서 많은 인기를 받았다.

 

위로보틱스의 윔은 CES 2024 로보틱스 분야와 엑세서빌리티 및 에이징테크 분야 등 2개의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 받았다. 예를 들어 82세의 노인이 10M 보행에서 보행속도가 0.85m/s이며, 위로보틱스 윔을 착용해서 보행속도가 1.13m/s으로 약 32.7%가 빨라졌다.

 

위로보보틱스-윔-WIM-제품-전체-전면모습
위로보틱스 WIM(윔) 소개 전면 모습 _출처 : 공식홈페이지

 

초경량 보행보조 웨어러블 로봇 WIM은 We Innovate Mobility의 약자에서 이름을 정했다. 로봇 제품 자체가 일상생활에서 걷기 운동을 통한 건강한 삶을 인간이 가질 수 있도록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효율적인 운동으로 걷기는 바른 자세, 최적의 속도, 일정 시간을 유지해야만 운동이 된다. 걷기에서 WIM은 걷기를 쉽고 효율적으로 도와준다.

 

제품명 WIM (We Innovate Mobility)
제품 크기 23.8 x 10 x 5Cm
제품 무게 1.4kg (배터리, 착용부 포함 무게)
배터리 리튬이온 배터리(14.4 VDC - 3.35Ah)
배터리 사용 가능 시간 보행보조모드 2시간 / 운동모드 무제한
제조사/제조국 (주)위로보틱스 / 대한민국
인증 KC인증(R-R-W4R-WIM-01)

 

자세한 내용은 (주)위로보틱스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확인할 수가 있다. 윔(WIM)의 기능은 2가지이다. 보행보조 기능과 운동모드인데 보행보조, 근력 및 유산소 운동이 가능하다.

 

위로보보틱스-윔-WIM-제품-구성-모습
위로보틱스 WIM(윔) 소개 구성품 _출처 : 공식홈페이지

 

혁신적인 단일 구동기를 적용하는 기술을 써서 단일모터로 대칭보조 프레임구조로 움직인다. 인체 순응조인트에 의한 모션제한 최소화로 복합적인 움직임이 가능하다. 여기에서 퍼스널 AI 코칭 서비스가 적용되어 다양한 헬스케어 정보 및 AI 빅데이터 관리를 통해 개인 맞춤형 운동을 제안받고 지속적인 운동을 할 수가 있다.

 

Extremely Lightweight Wearable Robot WIM

 

여러 기능을 사진으로 볼 필요 없이 위로보틱스 공식 유튜브 채널의 제품 소개 영상을 확인해 보자. 영상의 길이는 약 2분 정도이다. 요즘 무릎이 추워서 시리고, 걸을 때 힘이 들던데 WIM이 달을품은태양에게 온다면 정말 확실하게 테스트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이런 것은 개인적은 바람일 뿐이다.

 

분명 판매 금액이 저렴하지 않을 것 같다. WIM(윔)의 출시는 2024년 1월중이라고 홈페이지에 알려있는데 아직 정확한 정보는 아니다. 한국 언론이 뉴스 보도를 하고 있는 것을 보니 곧 판매가 이뤄질 것 같다. 가격은 아직 모른다. 다만 제품 출시를 앞두고 사전 체험 행사를 준비해서 신청을 받고 있다고 한다. 개인적은 추측으로는 WIM은 2024년 2월부터 정상 판매가 이뤄질 것 같다.

 

 


 

위로보틱스 WIM(윔) 기술적인 특징과 혁신성

 

윔은 보행보조 로봇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제품이다. 윔은 다리에 착용하는 웨어러블 로봇으로 사용자의 보행 패턴을 인식하고, 보행에 필요한 힘과 균형을 조절하고, 보행을 최적화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탑재하고 있다. 윔은 초경량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윔은 1kg 미만의 무게로 다른 보행보조 로봇들과 비교했을 때 10배 이상 가벼운 제품이다.

 

윔은 탄소섬유와 알루미늄 등의 고급 재료로 제작되어, 견고하면서도 가볍고 편리하게 착용할 수 있다. 윔은 또한 무선 충전과 배터리 교체 기능을 갖추어,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충전하고 사용할 수 있다. 윔은 성능과 안전성 면에서도 우수한 제품이다. 윔은 보행속도를 30% 증가시키고, 보행거리를 50% 늘리고, 보행에 소모되는 에너지를 40% 절감하는 효과를 보여준다. 윔은 보행장애인이나 노약자들에게 맞춤형 보행보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보행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위험상황을 예방하고, 긴급상황에 대응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위로보틱스 WIM(윔) 장점과 차별점

 

WIM 경제성

윔은 초경량 재료와 무선 충전 기술로 인해 제조 비용과 유지 비용이 저렴하다. 윔의 가격은 아직 정확히 확인이 안 되었지만 보행에 소모되는 에너지를 절감하므로 사용자의 건강 관리 비용도 줄여준다.

 

WIM 편의성

윔은 가볍고 편리하게 착용할 수 있으며 다른 보행보조 로봇들과 달리 별도의 배터리나 케이블이 필요하지 없다. 윔은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와 연동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보행 모드를 설정하고, 보행 데이터를 확인하고, 보행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윔은 또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갖추어 최신의 보행보조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WIM 다양성

윔은 보행장애인이나 노약자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유용한 제품이다. 윔은 스포츠나 여행 등 다양한 활동에 적합한 보행보조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사용자의 취향과 목적에 따라 맞춤형으로 보행을 도와준다.

 

 

위로보틱스 윔 WIM 사회적 방향과 미래 전망

 

 

인권 부분

윔은 보행장애인이나 노약자들에게 보행의 권리와 자유를 되찾아주는 제품이다. 윔은 보행장애인이나 노약자들이 자립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사회생활에 참여하고,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윔은 또한 보행장애인이나 노약자들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줄이고, 이해와 공감을 높이는 제품이다.

 

환경 부분

윔은 보행에 필요한 에너지를 절감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활용하는 제품이다. 윔은 탄소배출을 줄이고,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제품이다. 윔은 또한 보행보조 로봇의 재활용과 분해에 대한 기준과 방법을 제시하는 제품이다.

 

산업 부분

윔은 보행보조 로봇 시장을 선도하고, 새로운 산업과 기회를 열어주는 제품이다. 윔은 보행보조 로봇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로봇, 인공지능 로봇, 의료 로봇 등 다양한 로봇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윔은 또한 보행보조 서비스, 보행보조 컨텐츠, 보행보조 커뮤니티 등 다양한 서비스와 컨텐츠를 제공하고, 협력하고, 육성하는 제품이다.

 

 

 


 

미래-찰부착형-유닛-로봇-장치-착용한-긴머리-여인-조깅중
미래-찰부착형-유닛-로봇-장치-착용한-긴머리-여인-달리기중

 

위 사진처럼 우리가 그냥 간단하게 상상하는 인간이 유닛 형식으로 착용하는 로봇의 미래의 모습이다. 분명 인간의 미래는 기술이 발전해서 저런 형식의 착부착형 로봇을 사용할 것이다. 오늘 소개한 WIM(윔)이라는 웨어러블 착용 로봇 제품은 정말 심플한 디자인으로 단순하게 인간의 보행을 돕고, 가이드하는 것 같다. 정말 개인적인 관심이 많이 간다. 특히 최근 부쩍 늙어지신 부모님에게 꼭 선물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 2024년 2월 12일 글 내용 업데이트

 

WIM 정식 출시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일반 소비자용은 아직이다. 이번에 출시되는 웨어러블 로봇 윔(WIM)은 B2B용으로 색상은 다크 그레이, 베이지 2가지 이다.

 

WIM-판매-제품-체험-안내-공지-위로보틱스
위로보틱스 공식홈페이지 안내 공지

 

WIM이 2024 CES에 공개 이후 회사에 직접 전화를 하거나 문의 메일이 쇄도하고 있다고 한다. 개인용 판매제품음 2024년 4월경으로 계획을 잡고 있지만 아직 내부에서 확정이 안된 불투명 상태이다. 대부분의 문의 내용으로 체험 등의 기능 확인 건이 많다고 한다. 그래서 위로보틱스에서는 2024년 2월말경 서울 올림픽공원 근처에서 WIM을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기업 입장에서는 불특성 다수의 개인 소비자의 거래 보다 거래가 확실한 기업간의 거래가 효율적이다. 특히 물류 및 건설현장 등에서 제품 출시 문의가 많았다고 한다. 공식 출시가 시작되어 제품 생산량이 많아지면 개인용 B2C 제품을 출시 할 것 같다.

 

 

 

 


글 내용 참조 기사 등 출처 정보 : 위로보틱스,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240112057700063?input=1195m

https://www.wirobotics.com/

https://www.etnews.com/2024013100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