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 임상 단계 바이오 제약 기업인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 - Theseus Pharmaceuticats'는 변형 표적 치료제의 발견, 개발 및 상용화를 통해 불치병인 암 환자의 삶을 개선하는 데 주력하는 회사이다. 나스닥에 상장이 되어 있는데 GIST 치료 신약 개발을 중단한다는 내용으로 주가가 60% 이상 급하락을 하고 있어서 이슈가 되고 있다. 오늘은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에 대해서 기업 정보와 어떤 신약을 개발하고 있는지? 그리고 주요 경쟁사를 알아보고, 향후 주가 변동을 예측을 해보겠다.
THRX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 기업 정보와 개발 신약은 무엇?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는 최근 '위장관 기질 종양(GIST)'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신약 후보물질인 'THE-630'의 개발을 중단했다고 발표했다. THE-630은 암이 초기 요법에 내성을 갖게 된 진행성 GIST 환자를 위해 설계된 수용체 '티로신 키나제' 줄기세포 인자수용체 (KIT)의 범 변종 억제제였다.
하지만 1상/2상 임상 시험에서 THE-630은 최대 내약 용량 (MTD)을 초과하는 독성 반응인 수족 피부 반응 (HFSR)을 일으켰다. HFSR은 항암제 부작용으로 손발에 나타나는 통증, 부기, 발적 등의 피부 증상을 말한다. 이로 인해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는 THE-630이 27mg 미만의 용량에서 차별화된 프로필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판단하고 GIST에서 THE-630 개발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는 앞으로 어떤 전략을 펼칠까?
GIST에서 THE-630 개발을 종료한 만큼 다른 임상 프로그램에 집중할 것이다. 특히 비소세포폐암 (NSCLC) 환자의 1차 또는 후기 오시머티닙 치료에 대한 C797X 매개 내성에 대한 4세대 선택적 표피 성장 인자 수용체 (EGFR) 억제제인 THE-349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THE-349는 EGFR 돌연변이 NSCLC 치료를 위한 잠재적으로 동급 최고의 4세대 EGFR 티로신 키나제 억제제(TKI)로 전임상 데이터는 THE-349가 1차 또는 이후 오시머티닙 설정에서 관찰되는 EGFR 활성화 및 내성 돌연변이의 모든 주요 클래스를 강력하게 억제할 수 있고 키놈 및 야생형 EGFR 선택성을 보유하며 중추신경계(CNS) 활성을 가짐을 입증했다.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는 2023년 4분기에 THE-349에 대한 IND(Investigational New Drug Application)를 제출하고 그 후 가능한 한 빨리 임상 프로그램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KIT를 표적으로 삼기 위해 광범위한 의약 화학 노력을 지속해 왔으며 이를 통해 초기 GIST 치료를 위한 일련의 화학적으로 구별되고 매우 선택적인 범변이 KIT 억제제를 발견하는 성과가 입증되었다. 그래서 2024년 상반기에 이 시리즈에서 개발 후보를 지명할 계획이라고 한다.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의 주요 경쟁사 알아보기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는 바이오 제약 회사이다. 암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를 개발하는 기업인데 주요 경쟁사에 대해서 알아보면 기업의 미래 방향성을 이해할 수가 있다. 경쟁사는 노바티스, 바이엘, 아스트라제네카, 에이비비 등이 있다.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 주요 경쟁사 - 노바티스(Novartis)
노바티스는 GIST 치료제로 글리벡 (Gleevec)과 아이브란스 (Afinitor)를 보유하고 있으며, NSCLC 치료제로 타그리소 (Tagrisso)와 자이카디 (Zykadia)를 보유하고 있다.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 주요 경쟁사 - 바이엘(Bayer)
바이엘은 GIST 치료제로 스티보가 (Stivarga)를 보유하고 있으며, NSCLC 치료제로 바이젠시오 (Vizimpro)를 보유하고 있다.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 주요 경쟁사 - 아스트라제네카(Astra Zeneca)
아스트라제네카는 NSCLC 치료제로 타그리소 (Tagrisso), 임브리카 (Imfinzi), 이레사 (Iressa) 등을 보유하고 있다.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 주요 경쟁사 - 에이비비(AbbVie)
에이비비는 NSCLC 치료제로 루코보라스 (Rucaparib)를 보유하고 있다.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 주요 경쟁사 - 로슈(Roche)
로슈에서는 NSCLC 치료제로 타르세바 (Tarceva), 알렉트린 (Alecensa), 테센트릭 (Tecentriq) 등을 보유하고 있다.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 기업 특징 장점 단점 간략하게 요약 정리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 기업 특징
2015년에 설립된 미국의 바이오테크 회사
암과 면역 질환 치료를 위한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다
주요 파이프라인에는 면역조절제로서 작용하는 에스세프티티닙(esceptitinib)이 있다
에스세프티닙은 현재 폐암, 위암, 흑색종 등 다양한 암종에 대한 임상시험이 진행 중
2018년 9월에 나스닥에 상장
시가총액은 약 10억 달러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 기업 장점
암과 면역 질환 치료 분야에서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다
주요 파이프라인인 에스세프티닙은 다양한 암종에 대한 임상시험이 진행 중
2018년 9월에 나스닥에 상장하여 자금 조달이 용이하다
시가총액이 약 10억 달러로 비교적 큰 규모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 기업 단점
주요 파이프라인인 에스세프티닙의 임상시험 결과가 미지수
재무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경영진에 대한 불신이 높다
테세우스 파마슈티컬스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다. 암 환자 치료를 위해 GIST와 NSCLC 환자를 위한 암세포 변형 표적 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 제약 회사였다. 이슈가 된 이유는 나스닥에 상장이 되어있는데 치료제 개발 포기를 선언하고 주가가 급하락 했다. 하나는 포기했지만 NSCLC 치료에 대한 후보물질 THE-349와 KIT 억제제 개발에 주력을 할 것 같다. 바이오 제약 기업의 주가 변동성은 주식을 투자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피가 말리는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
2023년 하반기 향후 주가 변동성을 예측을 한다면 잘 안 되는 하나를 포기하고, 성과가 좋아 보이는 NSCLC 치료제 THE-349의 임상 결과가 긍정적이라면 다시 주가가 반전 급상승할 여력은 충분해 보인다. 즉 2023년 하반기 주가 변동성은 매우 크다는 것이다. 주식 투자에 대한 강심장을 가진 고수라면 관심을 보여도 괜찮을 것 같다. 나는 강심장이 아니라서 추천은 못하겠다.
글 내용 참조 기사 등 출처 정보 :
https://www.newscientist.com/article/2336385-korean-nuclear-fusion-reactor-achieves-100-millionc-for-30-seconds/
https://www.choicestock.co.kr/search/finance_chart/THRX
https://m.blog.naver.com/bonobono_5/223156302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