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럽 노르웨이 육군의 차세대 전차 사업에서 독일 레오파드2A6과 경합 중인 한국의 K2 흑표 전차가 이번 서울 에어쇼 기간 중에 적극적인 홍보를 한다는 소식이다. 현재 노르웨이 육군 전차 사업에 K2 흑표 전차가 유리하다는 평가가 많다. K방산, 한국 방산의 위력으로 세계 전차 순위 1위의 독일의 레오파드2A6에 이겨서 승전보를 알렸으면 좋겠다.

 

K2 전차 (K2흑표) 미국 전문지 세계 최강이라고 극찬 _출처 : 신인균의 군사TV

 

 

미국 전문지 - K2 흑표 세계최강 극찬! 노르웨이 전차사업 흑표가 이기나?

 

2021.08.23 - [Review] - K방산 한국 무기 - K2 흑표 전차 탱크 2021년 세계 전차 순위 TOP 10 (Feat 현대로템)

 

K방산 한국 무기 - K2 흑표 전차 탱크 2021년 세계 전차 순위 TOP 10 (Feat 현대로템)

한국 지상 무기 육군의 기갑부대의 전력을 대표하는 현대로템의 방산 제품에서 '흑표전차'라고 불리는 K2 전차가 있다. K2 전차는 순수 한국의 기술로 개발되어 기동성 및 화력, 방호력, 최첨단 IT

ksjkhy4539.tistory.com

 

8월 23일에 포스팅한 K2 흑표 전차(탱크)에 대해서 집중 리뷰를 했었다. K2 전차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위의 블로그 글을 한번 읽어보자.

 

출처 : 신인균의 군사TV

 

현대로템이 지금 서울 에어쇼에서 K2 흑표 전차의 노르웨이 수출 모델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라고 한다. 지금 이 순간 유럽의 노르웨이는 의회 예산 승인을 앞두고 최종 후보 전차인 한국의 K2 흑표 전차와 독일 레오파드2A7의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아미리코데이션이 현지시각 2021년 10월 17일 자로 보도를 했다.

 

현재 노르웨이 육군이 운영 중인 52대의 레오파드2A4를 신형 전차로 대처하기 위한 차세대 전차 도입 사업을 진행 중이다. 관련 글 또한 아래의 8월 30일 자 포스팅한 글을 통해서 알아보면 유익하다.

 

2021.08.30 - [이슈] - 노르웨이 차세대 전차 도입 사업-한국 K2 Black Panther VS 독일 Leopard 2A7 격돌(K2흑표 VS 레오파드)

 

노르웨이 차세대 전차 도입 사업-한국 K2 Black Panther VS 독일 Leopard 2A7 격돌(K2흑표 VS 레오파드)

북유럽에서 가장 잘 살고 있는 나라 노르웨이는 한국의 K9 자주포를 도입해서 화재가 되었던 나라이다. 지금 노르웨이에서의 차세대 전차 도입 사업에서 현대로템의 K2 흑표 전차가 협상 대상에

ksjkhy4539.tistory.com

 

노르웨이는 세계 각국의 주요 3.5세대 전차 9종을 비교 평가한 뒤에 최종 후보 전차(탱크)를 한국의 K2 흑표 전차와 독일의 레오파드2A7을 선정하고 고심 중으로 알려졌다. 노르웨이는 2021년 말까지 최종 심사를 마치고, 늦어도 2022년 1월~3월 중에 결정을 해야 한다.

 

노르웨이의 현지 분위기는 기존 운용 전차와 운영과 유사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의 독일 레오파드 전차가 육군 현역과 예비역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한국 현대로템에서 제안한 현지 조립 생산 및 관리. 기술 이전의 특징의 K2 흑표 전차와 고민을 하고 있다.

 

전차를 쓸 군인들은 독일 전차를 선호하고, 전차를 구매할 정부 입장에서는 한국 전차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물론 전반적인 성능 또한 독일 전초와 한국 전차는 비슷하다고 한다.

 

노르웨이는 앞서 진행되었던 독일의 PzH 자주포와 한국의 K9 자주포를 비교 평가해서 한국의 K9자주포 24대와 k10 탄약공급차 6대를 구매해서 운영하며 좋은 평가를 주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K9 자주포의 도입 사례가 유럽 전역에서 독점하듯이 독일제 무기를 선호하던 흐름을 깨어버린 것이 노르웨이였는데 이번 차세대 전차 도입 사업 또한 어떤 결과가 나올지가 매우 궁금해진다.

 

이에 미국에 군사 전문지에서는 서방 세계의 3.5세대 전차 중에 K2 흑표 전차는 최강이며, 이에 대적할 수 있는 전차는 러시아의 'T14 아르마타' 뿐이라고 기사를 써서 보도를 했다. 노르웨이뿐만 아니라 폴란드의 전차 도입 사업에도 K2 흑표 전차가 선전을 하고 있다. 폴란드에서는 미국의 M1 에이브람스와 경합 중이다.

 

다시 노르웨이 전차 도입 사업으로 돌아와서 독일의 레오파드 전차는 냉전 시대에 당시 서독을 지키기 위해서 개발 제작되었던 레오파드2. 지금의 레오파드2A7이 최종 단계의 버전인데, 능동 방호장치와 강력한 쐐기형경사장갑 등으로 전차의 방어력을 극대화 시킨 상태이다. 핀란드 전차 도입 사업에서 미국 전차와 경합을 할 당시 레오파드2A7이 미국 전차 M1 에이브람스 보다 더 방어력이 좋다라는 결과가 나왔었다.

 

전차 방어력은 K2 흑표 전차보다 레오파드2A7이 더 앞선다. 공격력 부분에서는 55 구경장 주포라서 두 전차가 비슷하다. 기타 첨단 장비 시스템 또한 두 전차가 비슷하다. 그런데 가격에서 매우 차이가 난다. 아직 양쪽 업체에서 공개를 하지 않았지만 한국의 K2 흑표 전차가 압도적으로 저렴할 것이라는 상황 때문에 아직 결과가 날 때까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 현행 정보통의 관전 포인트이다.

 

부디 이번에 서울의 에어쇼에서 반짝반짝 홍보를 잘해서 K방산의 위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글 참고 유튜브 영상 : 신인균의 군사TV

https://youtu.be/fAHLODmYR7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