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아침에 OpenAI에서 이메일이 왔다. 메일 내용은 GPT-4 모델 API를 사용자들에게 배포하기 시작했고, 해당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 신청을 미리 하라는 내용이었다. GPT-4 모델 API의 이용료는 1K 프롬프트 토큰당 0.03달러, 1K 완료 토큰당 0.06달러이다. GPT-3.5 모델에서도 세계가 놀라며 큰 관심을 받았는데 GPT-4가 대중들에게 공개된다. 이미 기업에서는 GPT-4 모델을 사용 중이었지만 일반 대중들이 사용을 하면 인공지능은 더 많은 학습을 할 것 같다. 그렇다면 ChatGPT3.5와 ChatGPT4.0의 대결에서 누가 과연 더 똑똑하고 창의적일까? 결과는 뻔하지 않을까?

 

 

 

ChatGPT 4.0 출시일은 언제?

 

 

ChatGPT는 OpenAI가 개발한 인공지능 언어 모델인데 인간과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대화할 수 있다. ChatGPT는 GPT라는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대량의 텍스트 데이터로 사전 학습된 모델 소프트웨어이다.

 

GPT는 주어진 텍스트에 이어서 적절한 텍스트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게 된다. ChatGPT3.5와 ChatGPT4.0은 GPT의 버전이 올라간 것이다. ChatGPT3.5는 2020년에 출시된 GPT-3의 변형으로 1750억 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모델이다. ChatGPT4.0은 아직 공식적으로 출시되지 않았지만 2023년에 3월 이후 대중들에게 공개가 곧 되며 GPT-4의 변형으로 4조 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모델이다.

 

IT 개발 분야에서 매개변수라는 단어는 인공지능 학습 모델이 학습하는 가중치나 편향과 같은 값들을 말한다. 매개변수가 많을수록 모델이 더 복잡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처리하게 된다. 따라서 ChatGPT4.0은 ChatGPT3.5보다 더 크고 강력한 모델이라는 것이다.

 

ChatGPT4.0은 Microsoft의 제품인 Bing과 ChatGPT에 모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다만 ChatGPT는 현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연구 버전이라서 ChatGPT4.0을 사용하려면 유료 버전인 'ChatFPT Plus' 혹은 'ChatGPT API'를 이용해야 한다. 

 

 

 

ChatGPT3.5와 ChatGPT4.0의 차이점

 

 

ChatGPT 창의성

GPT-4는 그 어느 때보다 창의적이고 협업적이라고 한다. 작곡, 시나리오 작성 또는 사용자의 작문 스타일 학습과 같은 창의적이고 기술적인 작문 작업에서 사용자와 함께 생성, 편집 및 반복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GPT-4 모델 창의성 예시

■ 질문 입력
A부터 Z까지 알파벳의 다음 글자로 시작해야 하는 문장에서 신데렐라의 줄거리를 설명하라.

■ GPT-4 모델 답변 내용
아름다운 신데렐라는 열심히 살고, 마침내 행복을 얻는다; 질투심 많은 친척, 사랑은 마법처럼 풍요로운 왕자를 키운다; 조용히 구출하고, 슬리퍼를 신고, 경이롭게 단결한다.lously.

 

 

ChatGPT 프롬프트

프롬프트란 모델에게 입력하는 텍스트이다. 프롬프트를 통해 모델에게 원하는 작업이나 결과를 요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translate:en"이라는 프롬프트를 사용하면 모델이 생성한 텍스트를 영어로 번역해 준다. ChatGPT3.5와 ChatGPT4.0은 프롬프트에 대해 다른 반응을 보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ChatGPT4.0은 작은 프롬프트로도 더 좋은 결과를 생성할 수 있게 된다.

 

 

ChatGPT 외국어 기능

ChatGPT3.5와 ChatGPT4.0은 모두 다양한 언어로 대화할 수 있다. ChatGPT4.0은 더 많은 언어를 지원하고 더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번역을 제공한다.

 

 

ChatGPT 데이터 차이

ChatGPT3.5와 ChatGPT4.0은 서로 다른 양과 종류의 데이터로 학습되었다. ChatGPT3.5는 약 45TB의 인터넷 텍스트 데이터로 학습되었으며, 주로 영어 데이터가 많았다. ChatGPT4.0은 약 500TB의 인터넷 텍스트 데이터로 학습되었으며 다양한 언어와 도메인의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다.

 

 

ChatGPT 질문 응답

ChatGPT3.5와 ChatGPT4.0은 모두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적절한 응답을 받을 수 있다. ChatGPT4.0은 더 많은 지식과 이해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더 정확하고 자세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법률, 의학, 과학과 같은 전문적인 주제에 대한 질문에는 ChatGPT4.0이 ChatGPT3.5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

 

그리고 GPT-4는 이미지(사진, 그림 등) 입력을 인지하고 자막, 분류 및 분석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달걀과 밀가루 버터등의 식재료가 있는 사진을 보여주고 무엇을 만들 수 있는지 물어보면 정확하게 식재료를 확인하고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추천해 준다.

 

 

 

ChatGPT 텍스트 생성

ChatGPT3.5와 ChatGPT4.0은 모두 주어진 텍스트에 이어서 적절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나리오, 시, 노래 가사, 코드와 같은 다양한 형식의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다. ChatGPT4.0은 더 많은 데이터와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으므로 더 창의적이고 일관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다. 또한 텍스트 기반의 이미지나 비디오 생성과 같은 보다 복잡한 작업도 수행할 수 있다.

 

 

ChatGPT 감정 분석

ChatGPT3.5와 ChatGPT4.0은 모두 사용자의 감정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기분이 좋거나 나쁘거나 관심이 없거나 하는 것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대화 톤이나 내용을 조절할 수 있다. 하지만 ChatGPT4.0은 더 세밀하고 정교한 감정 분석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더 인간적이고 친근한 대화를 하게 된다.

 

 

ChatGPT 텍스트 완성

ChatGPT3.5와 ChatGPT4.0은 모두 주어진 텍스트에 이어서 적절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나리오, 시, 노래 가사, 코드와 같은 다양한 형식의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다. ChatGPT4.0은 더 많은 데이터와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으므로 더 창의적이고 일관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다. 또한 텍스트 기반의 이미지나 비디오 생성과 같은 보다 복잡한 작업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가장 주목되는 기능이라고 봐야 한다. 사진이나 영상에 대한 입력과 답변에 대한 부분이 해제된다.

 

그리고 GPT-4는 25000개 이상의 긴 텍스트를 처리할 수 있어서 긴 형식의 콘텐츠 작성 및 확장 대화, 문서 검색 분석 등의 수단으로 활용성이 대폭 강화되었다.

 

 

ChatGPT 번역

ChatGPT3.5와 ChatGPT4.0은 모두 다양한 언어로 대화할 수 있다. ChatGPT4.0은 더 많은 언어를 지원하고 더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번역을 제공하게 된다. 예를 들어 한국어에서 영어로 번역하는 경우에는 프롬프트에 "translate:en"이라고 입력하면 된다.

 

 

ChatGPT 고급 추론 기능

ChatGPT3.5와 ChatGPT4.0은 모두 질문에 대한 추론이 가능하다. ChatGPT4.0는 고급 추론 기능으로 GPT3.5를 능가한다.

 

GPT-4 고급 추론 기능 예시

■ 질문 내용
앤드류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조앤은 정오부터 오후 2시까지, 그리고 오후 3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자유입니다. 한나는 정오에 30분 정도, 그리고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가능합니다. 앤드류, 해나, 조앤의 30분 미팅 시작 시간에 대해 어떤 선택사항이 있나요?

■ 답변 내용
앤드류: 11 am - 3 pm
조앤: 12 pm - 2 pm, 3:30 pm - 5 pm
한나: 12 pm - 12:30 pm, 4 pm - 6 pm
30분간 미팅에 대한 가능 시간은 12 pm - 12:30 pm


 

 

 


 

ChatGPT4.0-모델-풍선사진-입력-대화-결과-풍선이-날아간다
ChatGPT4.0 모델에서 풍선 사진에 줄을 자르면 어떻게 되는지 물어보니 답변 내용이 날아간다는 것 _출처 : OpenAI

 

곧 공개되는 ChatGPT4.0은 인공지능의 윤리 안전에 대한 안전성이 향상이 되었다고 한다. 안전과 보안을 위해 계속 피드백을 한 결과가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궁금해진다. OpenAI에서 공개한 영상에서 풍선이 많이 있는 사진이 있을 보여주면서 땅과 연결된 줄을 자르면 어떻게 되는지 물어본다. 이에 GPT-4 모델의 대답은 "풍선이 날아간다."였다.

 

GPT-4 모델은 이제 일반 대중에게 공개가 되지만 이미 기업들은 사용 중이었다. 'Duolinggo - 듀오링고', '칸아카데미 - Khan Academy', 'Be My Eyes', 'Stripe - 스트라이프', '모건스탠리', '아이슬란드 정부'에서 대표적으로 사용을 이미 하고 있다고 한다.

 

인공기능-그려준-모니터있는-사무실-미래틱-소녀-애니메이션
인공지능이 그려준 미래 인공지능과 대화하는 소녀모습

 

이미 시작된 인간과 인공지능과의 공존은 인간이 인공지능을 높은 통찰력으로 활용 및 제어를 하면 인류의 미래는 밝을 것 같다. 인공지능 관심 없어! 인공지능 무서워! 등의 무관심과 두려운 접근은 하지 말자.

 

인공기능-그려준-AI최고에요-장면의-안경-착용한-교수님-애니메이션
인공지능이 그려준 미래 인공지능이 최고에요 하는 안경 쓴 소녀모습

 

달을품은태양도 이미 블로그 글을 포스팅할 때 ChatGPT를 활용하고 있다. 그냥 내가 작가라면 ChatGPT는 보조 비서라고 보면 된다. 요즘 유명한 스테이블디퓨전 인공지능을 활용한 그림을 2개를 만들었다. 인공지능의 미래가 밝은지? 어두운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모르고 활용을 못하는 바보가 되지 말자. 오늘 글을 마무리하겠다.

 


글 내용 참조 기사 등 출처 정보 :

https://openai.com/blog/chatg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