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통 태풍은 1년 중 8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2024년 올해 태풍들이 8월에 급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2024년 8월 12일 월요일 오후 7시 5호 태풍 마리아는 일본 동북부 지역을 관통하고 있는 상황이며, 금방 발생된 6호 태풍 손틴은 5호 태풍을 따라 이동이 예상된다. 6호 태풍 손틴은 이동 중에 세력이 약화되어 단명하는 태풍이 될 것 같다. 오늘 글의 핵심은 2024년 올해 처음으로 발생된 더블태풍이 일본을 향하고 있다는 것이며, 또 발생될 7호 태풍 암필 또한 일본 수도권을 향해서 이동이 예상된다.
2024년 5호 태풍 마리아가 기후 위기에 맞춰서 매우 특이한 이동 경로를 보이며, 일본 동북부 도호쿠 지방에 상륙했다. 보통 태풍들은 북동 방향으로 이동하는 코스를 즐긴다. 하지만 5호 태풍 마리아는 역주행을 하며 북서방향으로 이동했다. 중심 최대풍속 26m/s의 위력으로 일본 미야기현과 이와테현 경계에 상륙했다.
5호 태풍 마리아의 위력은 조금 약해 보이지만 이동속도가 매우 느려서 이와테현에 최대 400mm 이상의 집중 호우가 예보되는 가운데 강이 범람하며, 저지대는 침수가 반드시 되는 상황에 처한 일본은 연이은 지진에 태풍의 자연재해로 정신이 없을 것 같다.
5호 태풍 마리아에 이어 오늘은 6호 태풍 손틴이 발생되었다. 그래서 2024년 8월에 들어 2개의 태풍들이 발생했다. 일본 입장에서 다행으로 6호 태풍 손틴은 48시간 이내 다시 열대저기압으로 약화되어 5호 태풍 마리아가 갔던 방향으로 역주행하게 된다. 태풍이 약화되어 열대저기압이 되어도 대량의 남쪽 수증기를 지니고 있어, 일본 도호쿠 지방과 홋카이도 지방에 엄청난 비가 내릴 가능성이 또 발생이 될 것이다.
7호 태풍 암필 발생 예측 및 예상 이동 경로 알아보기
오늘 글의 이슈는 이미 발생되어 일본으로 향하는 5호 태풍 마리아와 6호 태풍 손틴에 대한 글은 아니다. 곧 다음 주에 발생 예정인 7호 태풍 암필이다. 윈디닷컴 2024년 8월 12일 오후를 기준으로 ECMWF 모델을 기반의 7호 태풍 암필의 예상 경로 모습이다. 2024년 8월 14일 수요일에 7호 태풍 암필이 탄생한다고 유럽기상청은 예측하고 있다. 이후 일본 수도권 지역 및 도쿄를 향해서 북진하게 된다.
다음 영국기상청(UKM)의 7호 태풍 암필의 예상 경로 모습이다. 앞서 ECMWF와 다르게 좀 더 좌측 일본 도쿄에 가깝게 이동을 한다는 예측을 하고 있다. 결국 ECMWF, UKM 2가지 기상 모델들이 다음 주에 발생 예정인 7호 태풍 암필이 일본으로 이동을 하게 된다는 예측들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미국기상청(GFS)는 7호 태풍 암필이 일본 도쿄로 상륙을 한다고 예측을 하고 있다. 일본은 8월에 들어 3개의 태풍에게 위협을 받는 상황이 된다.
일본은 정말 자연재해(지진, 태풍)로 엄청 긴장되어 위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추석과 같은 긴 연휴 기간에도 난카이트라프 거대지진 주의보를 발령시킨 매우 이례적인 일본기상청의 발표로 관광객들이 발길이 끊어졌다고 전해진다.
일본은 지진과 태풍으로 힘들고, 한국은 끝없이 이어지는 여름철 폭염으로 한반도가 뜨겁게 달아올라 있다. 정말 견디기 힘든 2024년 여름을 지내고 있는 여러분 파이팅 합시다. 곧 긴 여름 폭염이 끝이 보이는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넋두리를 해본다.
글 참고 유튜브 영상 : 소박사TV, windy.com, 트로피칼티빗
https://youtu.be/dyZQXPF8Jf0?si=kpv7saHGkWujUZx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