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2년 6월 18일 토요일 달을품은태양이 살고 있는 대구는 현재 30도를 넘어섰다. 한국기상청에서 2022년 들어 여름에 자주 발생하는 폭염에 대한 첫 특보를 발효했다. '폭염 주의보'이다. 이제 여름이 성큼 다가온다. 그리고 다음 주 중에 장마전선이 제주도 남쪽 해상에서 갑자기 북한 위쪽으로 빅점프를 하는 예측이 나온다. '퀀텀리프'라는 기상현상인데 흔치 않은 일이다.
2022년 6월 18일 토요일 일기도의 모습이다. 지금 장마전선은 중국 대륙에서 남쪽 해상으로 길게 뻗어있다. 오른쪽 밑에 북태평양고기압이 있다. 저 고기압이 장마전선을 드디어 북쪽으로 밀어 올리고 있다. 서해에는 안개가 두텁게 발생하고 있는데 '이류 안개'라고 한다. 고기압 주변에서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차가운 해상 위로 불어 들어간다.
이때 차가운 바닷물과 따뜻한 공기가 접촉해서 안개가 만들어진다. 이런 이류 안개는 봄에서 여름에 걸쳐서 주로 발생된다. 이류안개는 일반적으로 '해무'라고 불린다. 위 그림처럼 해무가 발생하면 선박 운항에 큰 장애가 된다.
2022년 6월 19일 일요일의 일기도이다. 한국에는 북태평양고기압 주변부에서 시계방향의 바람이 분다. 남쪽의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불어 들어온다. 그래서 내일 일요일 주말에는 매우 무더운 전형적인 여름 날씨가 펼쳐질 것 같다.
한국기상청은 2022년 올해 들어서 처음으로 폭염특보를 발령했다. 항목은 '폭염 주의보'이다. 오늘 6월 18일 토요일 11시 이후부터 발효가 되며 폭염주의보 해당 지역은 위 그림처럼 대구, 경북 지역에 집중된다. 일사병과 같은 온열질환에 주의하면서 건강관리에 유의하자.
2022년 6월 18일 폭염 주의보 지역 : 대구, 경남(합천, 함양, 창녕), 경북(영양, 청도, 경주, 포항, 청송, 의성, 안동, 예천, 상주, 김천, 칠곡, 고령, 군위, 경산, 영천, 구미)
폭염특보는 기온과 습도를 고려해서 체감온도 기준으로 발효된다. 최고기온은 33도 미만이나 습도가 높은 경우 폭염특보가 발표될 수 있고, 최고기온 33도 이상이나 습도가 낮은 경우는 폭염특보가 발표되지 않을 수도 있다. 결국 습도가 관건이다. 습도가 엄청 올라가면 사람이 견디기 힘이 든다.
윈디닷컴의 2022년 6월 21일 화요일의 비구름 예측 모델 모습이다. 왼쪽부터 유럽기상청(ECMWF), 미국기상청(GFS), 독일기상청(ICON)의 순서이다. 유럽기상청은 장마전선이 제주도 부근에 걸리는 것으로 보고 잇고 남해안 일대에 비가 내리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날은 연기되었던 누리호 2차 발사가 예정되어 있는데 또 연기가 될지 살펴봐야 된다. 한편 미국기상청과 독일기상청은 장마전선이 제주도 남쪽에 있고, 한국에는 장맛비가 내리지 않는 것으로 예측을 하고 있다.
웨더뉴스의 주간일기도를 살펴보겠다. 2022년 6월 19일부터 6월 24일까지의 모습이다. 지금 주목하고 있는 6월 21일 화요일에 장마전선이 제주도 남쪽 해상에 걸린 것으로 나타난다. 6월 22일 수요일에 장마전선이 살짝 북상을 시작하려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다음날인 6월 23일 목요일에는 특이한 현상이 벌어진다. 날짜 텍스트에 가려서 잘 안 보이지만 장마전선이 북한과 중국 쪽으로 점프를 한 상태이다.
빅점프를 했다. 양자역학에서 전자의 점프를 "퀀텀 리프 - Quantum Leap"라고 한다. 장마전선이 퀀텀 리프(양자 도약)를 해버렸다. 한국은 마블의 히어로가 살고 있는 장소일까? 장마전선이 한국에 접근하는 찰나 알아서 점프를 해버렸다. 자연계에서 이런 일을 잘 일어나지 않는다.
6월 24일 금요일에는 장마전선이 얌전하게 한반도 허리로 내려온다. 그래서 한줄기 장맛비를 내린다.
주간일기도가 아닌 윈디닷컴을 통해서 좀 더 색감 있는 모습을 살펴본 퀀텀리프 모습이다. 장마전선이 초스피드로 북한까지 올라가버렸다.
2022년 6월 24일 금요일의 비구름 예측 모델 모습이다. 장마전선이 다시 남쪽으로 내려와서 한국에 엄청난 비를 뿌린다. 아직 1주일 후의 예측 시뮬레이션인데 유럽기상청과 미국기상청의 예상이 거의 일치한다. 이 예측이 다시 교체될 수도 있다. 지금까지 2~3일 전의 글을 보더라도 증명이 된다. 여름 무더위가 찾아오기 전에 날씨가 변화무쌍하다.
글 참고 유튜브 영상 : 소박사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