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국 BBC에서는 2022년 올해의 여성 100명을 선정하고 공개했다. 'BBC 100 Women'은 전 세계에서 영향력 있고 영감을 주는 100명의 여성들을 선정해서 그들의 삶에 대한 다큐멘터리, 인터뷰를 제작한다. 여성을 중심으로 발표를 하는데 세계적인 음악가 빌리 에일리쉬, 우크라이나 영부인 올레나 젤렌스키, 여배우 프리안카 초프라 요나스, 러시아 팝의 차리나 알라 푸가체바, 이란 산악인 엘나즈 레카비 등의 인물이 올랐다. 대한민국의 인물은 정치인 박지현이 명단에 올랐다. 보다 자세한 100명을 확인하려면 글 마지막의 링크로 들어가서 확인을 하도록 하자.
아시아 지역 2022년 올해의 여성들 요약
미얀마의 아예인투 의사는 2021년 11월 작은 수술실이 있는 임시 병원에서 다친 사람들을 치료하고 있다. 그녀는 미얀마 군부가 자신을 인민방위군으로 알려진 지역에서 반정부 민병대를 지원하고 있다고 비난한 것에 대해 폭력 선등 혐의를 받아왔다.
인도네시아의 벨마리리 밤바리는 성폭력 피해자들을 위해 활동하고 있고, 지방의회 정치인들에게 관습법을 어기고 성적 학대의 생존자들에게 벌금을 부과하지 말라고 설득했다. 성폭력 사고가 신고되면 경찰에 가장 먼저 연락하는 사람이 그녀라고 한다.
인도의 시리샤 반들라 항공 기술자는 2021년 Unity 22 미션으로 우주에 갔으며 1번째 완전한 승무원 준궤도 우주 비행으로 인도에서 태어난 2번째 우주인이 되었다.
대한민국 국적으로는 유일하게 1명이 선정이 되었는데 2022년 3월 11일부터 6월 2일까지 더불어민주당의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을 지낸 여성운동가 출신 박지현 정치인이다. 그녀는 2명으로 구성된 추적단불꽃의 n번방 추적활동가로 이름을 알리면서 정치 활동을 시작했다. 1996년생으로 2022년을 기준으로 만 26세이다.
BBC에서는 정치인이 아닌 정치개혁가로 표기를 하면서 소개를 했다. 민주당이 대통령 선거에서 패배하자 그녀를 공동 중간 지도자로 임명했고 디지털 성범죄를 다루는 데 초점을 맞춘 여성 위원회에도 있었다. 현재 그녀는 공식적인 활동을 하지 않고 여전히 정치에서 양성 평등을 추진하는데 전념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일본의 히라타 기미코 기후운동가는 석탁 발전의 맹렬한 반대자이다. 기후 변화에 가장 큰 원인인 화석 연료에 대한 일본의 의존을 끌기 위해 거의 반평생을 바쳤다. 그녀의 풀뿌리 캠페인은 17개의 계획된 석탄발전소를 취소하는 결과를 내었다. 그녀는 골드만 환경상을 수상한 최초의 일본 여성이다. 현재 2022년 1월에 설립된 Climate Integrate의 전무이사로 탈탄소화에 힘을 쓰고 있다.
이외 기타 지역 2022년 올해의 여성들 요약
미국의 빅토리아 바티스트는 간호사 및 백신 교육자로 1951년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한 흑인 여성 헨리에타 렉스의 후손이다. 현재 헨리에타 랙스 재단의 일부인 바티스트는 자궁경부암 퇴치를 위한 WHO 친선대사이다.
스페인의 오나 카르보넬 수영선수는 올림픽에서 3번 우승한 그녀는 은메달과 동메달을 포함해 30개 이상의 메달을 땄다. 2020년 첫 아이를 낳고 도쿄 올림픽에 진출하기 위한 훈련을 했다. 그녀는 행사에서 아들에게 모유를 먹일 수 없다는 규정에 실망감을 표시했다.
우크라이나의 올렉산드라 마트비추크는 러시아 전범 기록으로 2022년 노벨평화상을 공동 수상한 시민자유센터(CCL)를 15년간 이끌었다. 그녀는 용기에는 성별이 없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우크라이나 올레나 젤렌스카는 방송계의 대본 작가로 활동하다가 남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가 2019년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되면서 세계무대에 영부인이 되어 활동을 했다. 그녀는 여성의 권리를 향상하고 우크라이나 문화를 홍보를 했다.
기사 참조 원문 : BBC News
https://www.bbc.co.uk/news/resources/idt-75af095e-21f7-41b0-9c5f-a96a5e0615c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