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3년 5월 26일 금요일 12시가 지난 시점의 2호 태풍 마와르는 시속 285km의 슈퍼태풍으로 발달했다. 미국의 허리케인을 분류하는 카테고리 등급은 1에서 5까지 있는데 지금 2호 태풍 마와르는 가장 강한 5등급의 허리케인이며 초속 67m 이상이면 슈퍼태풍으로 분류가 된다. 괌을 직격 했던 2호 태풍 마와르는 다시 태풍의 눈이 또렷하게 보이며 가장 따뜻한 필리핀 동쪽 바다를 향해 이동을 한다. 아직 세계 각국 기상청에서 2호 태풍 마와르의 예상(예측) 경로를 발표하는 데 있어서 명확한 결론을 못 찾고 있다. 과연 2호 태풍은 어디로 갈까?

 

2호태풍-마와르-위성사진-현재위치-2023년-5월26일-금요일-오전11시30분-기준-예상경로-예측경로
윈디닷컴 2호 태풍 마와르 위성사진 _2023년 5월 26일 오전 기준

 

윈디닷컴 위성사진으로 보이는 2호 태풍 마와르는 태풍의 눈이 정확하게 보일 정도로 엄청나게 위력이 느껴진다. 괌은 이제 태풍의 영향권에서 벗어났다. 뉴스 보도에서 괌에 현재 한국인 관광객 3000여 명이 머물고 있다고 하는데 그동안 관광객들이 호텔에 감금되어 있었는데 이제 태풍의 영향권에서 벗어나서 항공편이 재개되어 한국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이다.

 

줌어스-2호태풍-마와르-위성사진-JTWC-태풍예측경로-예상경로-2023년-5월26일-기준
줌어스 2호 태풍 마와르 위성사진 및 예상 경로(JTWC)

 

2호 태풍 마와르는 현재 해수온 30도의 지구상에서 가장 뜨거운 바다를 이동하고 있다.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JTWC)의 2호 태풍의 예상 경로를 줌어스에서 확인한 사진이다. 2023년 5월 26일 금요일 현재 2호 태풍 마와르는 시속 285km의 슈퍼태풍인 상태이다.

 

2호 태풍 마와르는 초속 80m의 슈퍼태풍이자 카테고리 5등급의 허리케인이다. 카테고리 3등급은 달리던 트럭이 전복되고 열차가 탈선한다. 카테고리 5등급은 주택이 붕괴하고 철근콘크리트 건물에 변형이 일어난다.

 

한국기상청에서는 이런 태풍을 초강력태풍이라고 하고, 일본기상청에서는 맹렬한 태풍이라고 하며, 미국에서는 슈퍼태풍이라고 불린다. 모두 같은 의미의 명칭인데 1년 동안 이런 초강력 슈퍼태풍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없다. 그만큼 이번 2호 태풍 마와르가 강력한 태풍이라고 보면 된다.

 

태풍이 발생한 시점부터 지금까지 태풍이 어디 있고? 추적만 하는 상황에 2호 태풍 마와르의 예상 진로 및 예측 경로가 각국 기상청에서 뚜렷한 경로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일본기상청(JMA)은 서북서진해서 다음주초 필리핀과 대만 사이에서 정체할 것이라고 예측 결과를 내놓았다. 영국기상청(UKM)은 서북서진하며 비슷한 결과를 내놓았다. 호주기상청(BOM)은 어제까지 필리핀을 지나 중국 남부에 상륙한다는 예상 경로를 내놓았는데 하루가 지난 오늘은 앞선 JMA, UKM 예측처럼 비슷한 결과를 내놓았다.

 

유럽기상청(ECMWF)은 2023년 5월 31일 필리핀 북쪽 해상까지 이동을 하고, 잠시 정체를 한다. 이후 일본 오키나와로 방향을 바꾸어 나하시에 6월 4일에 간다고 예측 결과를 내놓았다.

 

2호 태풍 마와르에 대한 글이 5번째가 되었다. 태풍의 이동속도가 당초 예상보다 많이 느려졌다. 태풍의 이동속도가 느려지면 느려질수록 태풍 경로를 예측하는 인간들은 머리가 아파진다. 2호 태풍 마와르는 고민이 많은 태풍인 것 같다. 고민을 하다가 어디로 갈지?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다.

 


글 참고 유튜브 영상 : 소박사TV

https://youtu.be/rzEhArnE7DY

Zoom earth(https://zoom.ear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