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콩에 있는 인지질은 뇌세포 발육을 촉진시킨다. 콩은 단백질도 풍부해서 식물계의 고기라고 하기도 한다. 그런 콩 중에서 대두(콩 = 노란콩)라고 하는 황대두에 대해서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들을 알아보겠다. 황대두를 '황두', '모두'라고 불리기도 한다.
황대두 효능 - 황대두 부작용
■ 황대두 효능
황대두는 된장의 주원료가 되는 매주콩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쉽다. 황대두는 비위를 건실하게 하며 부종이나 대장이 허약해서 오는 습관성 변비, 골다공증,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종기로 인해 생긴 독에 효과가 있다.
식체로 인해 설사를 하는 증상이나 배가 더부룩하고, 음식이 들어가지 않는 증상을 개선하고 몸에 종기가 나고 비장이 허약해서 수종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성장발육기 청소년에게 적합하고 비만에도 좋다. 또한 암증환자나 기혈부족, 영양불량, 철결핍성 빈혈, 신경쇠약, 건망증, 불면증 등에 효과가 있다.
특히 황두(황대두)를 식초에 불려 먹으면 동맥경화, 뇌혈전, 고협압, 비만, 당뇨, 변비 예방에 효과가 탁월하다.
황대두(노란콩)는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피토에스트로겐(이소플라본)이 풍부하다.
영양성분으로 니아신, 나트륨, 단백질, 당질, 레티놀, 베타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 B6, 비타민C, 비타민E, 식이섬유, 아연, 엽산, 인, 지질, 철분, 칼륨, 회분이 있다.
■ 황대두 부작용과 주의사항
1. 황대두는 소화가 잘 안된다. 특히 건조한 상태로 먹으면 단백질 흡수가 어렵고, 유해인자가 쉽게 분해되지 않는다. 그래서 볶아 먹거나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은 좋지 못하다. 물에 불린 다음 볶아서 먹으면 좋다.
2. 통풍 환자나 건조종합증, 홍반성낭창, 소화기궤양, 만성위염, 신장염, 요로결석, 결핵 환자는 많이 먹으면 안된다.
황대두를 활용한 보약 같은 음식들
■ 콩국물
콩을 갈아 끓여 설탕을 넣어 아침 공복에 마신다. 장기적으로 마시면 위나 십이지장궤양에 효과가 있다.
■ 오향콩
콩을 삶아서 오향분을 발라 말려서 갈아먹는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어린이 성장 발육에 효과적이다.
■ 황두메밀죽
황두 60g, 쌀 100g, 메밀 50g을 넣고 죽을 만들어 먹는다. 비위를 튼튼하게 하며 소화를 돕는다.
■ 황두족발탕
족발 1개, 황두 100g, 요리술, 생강, 간장, 대파 등을 넣고 탕을 끓여 먹는다. 산후 산모의 젖이 부족할 때 효과가 있다.
■ 황두귤죽
황두 60g, 쌀 100g, 귤 100g으로 죽을 만든다. 비위를 튼튼하게 하고, 해독작용을 하며 폐를 윤택하게 하고 기운을 잘 통하게 한다.
글 참고 문헌
천금요방, 명의별록, 일용본초, 본초강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