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유대 경전에 있는 인생의 지혜를 담은 명언 중에 "현자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배우는 사람이고, 부자는 자기가 가진 것에 만족하는 사람이며, 강자는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사람이다."라고 했다. 해당 명언은 인간이 어떤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살아야 하는지 알려준다.
인생의 지혜를 담은 명언으로 삶의 가치와 태도를 바꾸기
현자란 모든 사람과 모든 일에서 배우는 자세를 가진 사람이다. 현자는 겸손하고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다. 현자는 불행한 일에서도 진실을 배울 줄 알고 있다. 현자는 인간과 인생을 깊이 이해하고 참된 기쁨을 누린다.
지혜로운 현자가 되기 위해서는 늘 배우고 인정하고 소통을 하자. 생각을 현자처럼 하고 인간답게 말해보자. 죽음을 판단하지 말고 지금 현재의 인생을 즐기자.
부자란 자기가 가진 것에 만족하는 사람이다. 부자는 욕망에 노예가 되지 않고 분수를 알고 있다. 부자는 최선을 다하되 주어진 여건에 자족할 줄 안다. 부자는 마음의 부를 가지고 행복하다.
모든 것을 가진 부자가 못 되더라도 지금 현재 수입과 지출을 살펴보고 예산을 짜보자. 좋아하는 것에 돈을 펑펑 쓰고 싫어하는 것에는 돈을 아끼자. 또한 장기적으로 투자하고 자산을 다양하게 배분하자.
강자란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사람이다. 강자는 남을 이기기보다 자신을 이기려고 노력한다. 강자는 자신의 욕망, 이기적 자아, 나를 극복한다. 강자는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진다.
강한 사람이라는 개념은 다양하다. 다른 사람과 세상을 열린 마음으로 바라보고 배우는 사람 또한 강자이다. 경험과 통찰력으로 현명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도 강자이다. 격투 기술을 익히고 주기적으로 신체를 단련하는 사람도 강자이다.
현자, 부자, 강자가 되려면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고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
현자, 부자, 강자는 자신의 위치나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가치와 행복을 스스로 찾아가는 사람들이다.
현자, 부자, 강자는 자신의 한계나 단점을 인정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 사람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