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 대륙을 북상하고 있는 허리케인 아이다(IDA)의 이름이 허리케인의 목록에서 삭제될 위기에 봉착했다고 한다. 허리케인 아이다의 파괴적인 바람과 폭우로 인한 홍수, 침수 피해에서 살아남은 수백만 명의 주민들은 새로운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고 한다. 몇 주 동안 해결이 안 될 것 같은 광범위한 정전사태와 곧 다가올 폭염의 무더위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한편 2021년 8월 31일 뉴질랜드 케르마덱 제도에서 규모 6.3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한다.

 

인류를-위협하는-자연재해-허리케인-태풍-지진-화산-참고사진

 

미국 대륙을 허리케인 아이다(IDA)가 관통을 하고 있다. 허리케인 아이다는 루이지애나주에 상륙하고 나서 많은 피해를 남기고 미국 동부를 이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 뉴욕 부근을 지나 대서양으로 빠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허리케인-아이다-IDA-미국상륙-이후-이동경로
허리케인 아이다의 이동 경로 _출처:소박사TV

 

미국 루이지애나주에서는 광범위한 정전사태가 발생했었다. 강물이 범람하고, 주거지역에 침수 피해가 많았다. 일부 지역에는 접근을 아직 못해서 얼마나 많은 주민이 침수나 잔해에 갇혀 있을지는 아직 집계중이라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전기 관련 관계자들에게서 일부 지역은 전기가 1개월 동안 복구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알렸다. 이런 생활적으로 필요한 전기 피해에서 미국기상청에서는 루이지애나 남동부와 미시시피 남부 지역에 폭염주의보를 발령했다고 한다. 허리케인 아이다에 의한 피해가 확인이 안 된 상태에서 전기도 끊기고, 살인적인 더위를 맞이하게 되는 그런 재앙적인 상황을 맞이하는 미국의 현지 피해 주민들은 음식과 음료가 바닥나는 것이 또 다른 위협으로 걱정을 하고 있다고 한다.

 

허리케인 이름은 어떤 순서로 이름이 만들어질까? - 알파벳 순서의 이름 -

 

미국의 허리케인의 이름은 알파벳 순서로 하나씩 이름을 붙여서 사용된다고 한다. 따라서 이름만 가지고 올해 몇호 허리케인인지 알 수가 있다. 이번에 발생해서 큰 피해를 내고 있는 허리케인 아이다(IDA)는 첫 글자가 'I'이며, 알파벳 9번째라서 2021년 9호 허리케인 '아이다'이다.

 

이렇게 이름이 명명된 허리케인들 중에서 미국 대륙에 심각한 피해를 준 허리케인은 이름 목록에서 삭제가 된다고 한다. 지금 허리케인 아이다는 그 이름이 삭제될 위기에 쳐해 있다. 아래의 표는 'I'로 시작되는 허리케인 이름이 삭제된 허리케인의 목록표이다. 많이 보인다. '아이'로 시작되는 허리케인 이름은 역사적으로 봐서 삭제되기 쉬워 보인다.

 

허리케인 9호가 발생한 시기에 미대륙에 상륙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2021년 올해의 허리케인 아이다는 목록에서 삭제 되어질 확률이 매우 높아져있는 상황이다.

 

삭제된 허리케인 이름 삭제일
Ione 1955년
Inez 1966년
Iris 2001년
Isidore 2002년
Isabel 2003년
Ike 2008년
Igor 2010년
Irene 2011년
Ingrid 2013년
Iota 2020년

 

매년 8월에서 지구 상에서 큰 규모의 지진들이 발생이 통계적으로 많았다. 이번에 발생한 뉴질랜드 케르마덱의 진도 6.3의 지진은 2021년 8월 마지막 강진으로 기록이 되었다.

 

2021년-8월18일에-발생된-지진의-위치설명-하는사진
2021년 8월 18일에 발생된 지진의 위치 설명 _소박사TV

 

지난 2021년 8월 18일 바누아투에서 규모 6.9의 지진이 발생한 지 13일 만에 발생을 했다. 해당 글을 쓸 때 '바누아투의 법칙'이라고 언급을 했는데 그 법칙이 성립이 되어버렸다.

 

2021.08.27 - [이슈] - 일본 지진 최신 소식 - 이바라키 규모 5.0 지진 발생

 

일본 지진 최신 소식 - 이바라키 규모 5.0 지진 발생

2021년 8월 27일 05시 49분 일본의 이바리키현 동쪽 바다를 진원으로 하는 지진이 발생했다. 지진의 규모는 5.0 지진의 진동을 나타내는 진도는 최대 3이 관측이 되었다. 일본 이바리키 규모 5.0 지진

ksjkhy4539.tistory.com

 

바누아투의 법칙은 바누아투에서 규모 6 이상의 지진이 발생하면 2주일 이내에 일본 또는 뉴질랜드에 같은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다는 미신적인 법칙이었다.

 

바누아투법칙-설명-바누아투에서-규모6의-지진이-발생하면-2주일이내-일본-또는-뉴질랜드-에서-지진이-발생한다
바누아투의 법칙 설명 사진 _출처 : 소박사TV

 

미신적인 법칙을 거론을 안 하더라도 바누아투 지진이 일어난 지 13일 만에 뉴질랜드 케르마덱 제도에서 규모 6.3의 지진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만 자세히 알아보자.

 

USGS-뉴질랜드-지질분석-지도모습
USGS 뉴질랜드 지질 분석 지도 _출처 : 소박사TV

 

이번 지진은 지진의 진원이 육지에서 떨어진 바다였다. 그래서 지진의 규모에 비해 피해는 적었다. 지진의 발생시간은 2021년 8월 31일 한국시간으로 오전 11시 52분이다. 진원의 깊이는 16km으로 매우 얕은 곳에서 지진이 발생했다. 뉴질랜드는 남섬과 북섬으로 이루어지고, 지질 구조선이 남섬 가운데를 관통하고 있는 섬 나라이다. 그래서 일본과 비슷하게 지진과 화산에 대해서는 너무 익숙한 나라이다.

 

태평양판이 호주판 밑으로 섭입 해 들어가는데 그 속도가 1년에 50mm 그 경계가 케르마덱 해구이다. 이 케르마덱 해구를 진원으로 규모 8.0 이상의 거대 거대 지진이 발생을 했었다. 그래서 언제든지 거대 지진을 발생이 가능한 그런 위험한 잠재력을 가진 곳이다.

 

2021년 8월에는 지구 상에서 가장 지진이 많았던 한 달이었다. 전 세계적으로 규모 6.0 이상의 지진이 17개가 발생했다. 1개월 평균적으로 2일에 1번으로 규모 6.0의 지진이 발생한 셈이다. 그중에 가장 규모가 컸던 지진은 사우스 샌드위치 제도의 규모 8.1이었다. 지진의 규모가 8.0 이상이 되면 '거대 지진'이라고 한다. 거대 지진 뒤에도 5~7급 규모의 지진이 마치 군발 지진처럼 계속해서 지진이 발생하고 있다. 만약 이런 지진들이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는 도심지에서 발생했다면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받았을 수도 있다.

 


기사 원문 참조

 

Ida left more than 1 million without power, possibly for weeks. And now comes the scorching heat

The levees held. The power grid did not. Millions of Gulf Coast residents who survived Ida's devastating winds and deluge of rain face a new danger -- widespread power outages that are expected to last for weeks on end, coupled with a period of excessive h

www.cnn.com

글 참고 동영상 : 유튜버 소박사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