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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17일 금요일 뉴스 속보로 대한민국 전국 동사무소(행정복지센터)에서 공무원들이 업무 처리를 위해 사용하는 '행정복지 센터 전산망'이 먹통이 되어 민원서류 발급을 위해 찾은 사람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고 한다. 뉴스 속보라서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지만 국가 단위 전산시스템 전산망에서 이런 장애는 자주 발생되어서는 안 되는 치명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오늘 점심 혹은 오후에 자세히 조사가 되어 나올 것 같다. 글 내용 업데이트를 통해서 흔적을 남겨본다.

 

 

2023년-11월17일-금요일-한국-행정복지센터-전산망-전산시스템-장애발생-먹통-시민불편

 

※ 2023년 11월 18일 오후 11시 글 내용 업데이트 : 정부24 서비스 임시 재개 주말 동안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는중

 

2023년 11월 18일 토요일 주말 오후 11시가 지나가는 시점에서 정부24 서비스가 금일 오전부터 임시 재개되었다. 행안부는 시도 새올행정시스템 장애 복구를 위해 서버 및 네트워크 장비 등 제반 시스템 전부를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를 가동 중이며, 새올행정시스템 정상화를 위해 총력 대응 중이라고 한다.

 

가장 문제가 되는 실제 오프라인 현장(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 등)에서 민원 처리를 재개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하는 것에 대한 체크가 필요해보이는데 장애 복구를 위한 전국 지자체 현장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시군구 및 읍면동 주민센터에서는 2023년 11월 18일 토요일 주말 오후 3시부터 납부, 신고, 발급 등 민원 처리가 실제로 작동하는지를 점검하며 공무원들이 주말 근무를 한 것 같다. 

 

아마 이런 국가 단위 전산시스템 장애 발생에 따른 이슈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것은 공무원들 일 것 같다. 육체적 정신적 타격을 심하게 받아 온 힘을 다해서 업무를 하면서 고생하는 것에 대해서 그냥 힘내라고 한마디 해주고 싶다.

 

 

 

※ 글 내용 업데이트 당일 #3 : 결국 정부24 서비스도 중단 -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네트워크 장비 오류 등으로 2023년 11월 17일 금요일 13시 55분 부터 조치시까지 서비스는 먹통

 

정부24-서비스-홈페이지-잠정중단-서비스중단-조치시까지-2023년-11월17일-금요일-오후5시기준
정부24 공식홈페이지 서비스 중단 접속 후 안내 화면 _2023년 11월 17일 금요일 오후 5시 40분 기준

 

오늘 오전 일찍 국가 단위 통합 전산망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되어 먹통이 되었다고 했는데 해결의 기미는 안보이고, 점점 범위가 확산되어 일이 커지고 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 안내를 한다. 네트워크 장비 오류 등으로 서비스를 일시중단한다고 한다. 명확한 원인을 찾았다고 하면 복구 정상 서비스 안내 일시를 알려야 하는데 "조치시"라는 근거를 남겼다. 이거 심각해지고 있다. 행안부 관계자에 따르면 문제가 되는 네트워크 장비를 교체했는데 동일 문제가 발생되어 해결을 못하고 있다고 했다.

 

네트워크 장비 오류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가운데 새올과 정부24 서비-네트워크 장비 등은 대전에 위치한 행안부 산하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자원) 안에 있다고 한다. 국자원은 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라우터 네트워크 장비를 교체하는 내부 작업을 진행했다고 한다. 장비 교체를 성공적으로 못한 것 같다.

 

장애 조치가 기약없는 가운데 2022년 10월 국세청 통합전산망에 문제가 발생되어 2시간 30분 정도 세무서 업무가 중단되었었는데 오늘 일은 작년과 비슷한 과정이다. 1년 만에 비슷한 과정과 문제가 다시 발생했다는 것은 관리 방식과 대응 시스템이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약간의 IT 전산 시스템을 알고 있는 나 같은 사람이라면 이렇게 전산시스템 및 전산망이 장애로 먹통이 되었을 때 빠른 시간 안에 백업시스템을 활용해서 복구를 하는 것이 정부 기관의 경우 내부 메뉴얼이 있을 것이다. 오늘 일은 하루종일 멈추고 있으며 기약이 없다. 또 나중에 책임론이 나올 듯하다.

 

 

※ 글 내용 업데이트 당일 #2 : 통합로그인인증시스템(SSO)에서 오류가 발생했다고함. 

전국 단위 지자체 행정복지센터에 행정시스템이 업무 마비가 일어났으나 일부 지자체에서 전산망 오류가 복구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자자체별로 복구 속도가 달라서 여전히 업무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2023년 11월 17일 금요일 오전 8시 46분경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행정전산망의 SSO(Single Sign On)에서 오류가 발생했다고 하며, 해당 오류로 전국 공무원들이 행정시스템에 접속 로그인을 못해서 업무가 일시적으로 중단이 되었다고 한다. 행안부는 GPKI(공무원 인증서) 로그인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파악하고 대응을 하고 있다고 한다. 앞서 언급한 네트워크 장비 라우터 장애는 아닌 것일까?

 

전산 시스템 장애는 발생하면 서버,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장비, 통신망 등 상호 복합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장애 발생 이후에는 즉시 전체적인 시스템 점검과 확인이 필요할 것이다.

 

 

※ 글 내용 업데이트 당일 #1 : 행안부에서 네트워크 장비 장애인 것 같다고 함.

행안부에서 조사 중에 밝힌 내용으로 네트워크 장비 라우터(Router)에 문제가 발생한 것 같다라고 하면서 정확한 발생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한다. 라우터 문제로 장애는 보통 아래의 일반적인 유형이 있다.

 

  • 라우터의 설정 문제: 라우터의 인터페이스, 라우팅 프로토콜, 보안, NAT 등의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변경되었을 경우, 라우터가 정상적으로 패킷을 전송하거나 수신하지 못할 수 있다. 이 경우, 라우터의 설정을 확인하고 수정해야 한다.
  • 라우터의 하드웨어 문제: 라우터의 전원, 케이블, 인터페이스 카드, 메모리, CPU 등의 하드웨어 장치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라우터가 작동하지 않거나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이 경우 라우터의 하드웨어를 점검하고 교체해야 한다.
  • 라우터의 소프트웨어 문제: 라우터의 운영체제(OS)나 펌웨어에 버그나 오류가 있을 경우, 라우터가 예상치 못한 동작을 하거나 다운될 수 있다. 이 경우 라우터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거나 다시 설치해야 한다.
  • 라우터와 연결된 네트워크의 문제: 라우터와 연결된 LAN이나 WAN의 네트워크에 문제가 있을 경우, 라우터가 패킷을 전송하거나 수신할 수 없을 수 있다. LAN의 스위치가 고장나거나, WAN의 회선이 끊기거나, 프레임 릴레이의 장비가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 경우, 라우터와 연결된 네트워크의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일반적인 4가지 유형을 보면 전문적인 내용들이지만 결국 네트워크 장비 설정을 누가 잘못 수정했거나, 장비 자체적으로 고장이 났거나 내부 자체 프로그램이 오류가 발생해서 먹통이되는 경우다. 마지막 라우터 장비와 연결된 다른 네트워크 장비들의 문제인데 이때는 문제가 심각해진다. 전산시스템이나 DB 오류 보다 네트워크 오류는 한번 발생하면 크리티컬하다. 과연 네트워크 장비 장애로 행정복지센터 전산망 장애가 발생한 것일까? 좀 더 지켜보도록 하겠다.

 

 

 

행안부 행정복지센터 전산망 장애 내부 확인 조치중 - 시민들은 불편을 겪는 중

 

 

국가 행정 전산시스템 - 행정복지센터 전산망?

행정복지센터 전산망은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의 일부로, 주민등록관리, 부동산관리, 고용관리, 자동차관리, 통관관리, 경제통계관리 등 전국적 대민 서비스 업무를 중심으로 하는 통신망이다. 행정복지센터 전산망은 사회복지 통합 전산망과 연계되어, 모든 복지 지출을 전산화해서 이중적인 복지 지출이 없도록 하고, 복지 예산이 수급자에게 골고루 배분될 수 있도록 하는 국가 차원의 전산시스템이다. 행정복지센터 전산망은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행정복지센터와 같은 지역 행정복지센터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행정복지센터 전산망은 정부가 복지 업무 효율화를 위해 2010년부터 도입되었다.

 

전국 행정복지센터의 수는 정확하게 확인할 수는 없다. 하지만 행정안전부가 제공하는 2021년 지방자치단체 행정구역 및 인구 현황에 따르면 전국 읍면동 하부 행정기관(동사무소=행정복지센터)의 수는 3508개로 나타났다.

 

중년인 나에게는 행정복지센터 보다는 동사무소, 읍사무소, 면사무소라는 명칭이 익숙하다. 이런 행정복지센터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업무시스템이 먹통이 되었다고 보면 된다.

 

이렇게 되면 동사무소 공무원들은 주민등록등본이나 인감증명서 등의 민원서류를 발급하러 온 주민들에게 서류를 못 주게 된다. 내부적인 결재 전산시스템도 장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자세한 내용은 글 서두 이후에 글 내용 업데이트를 통해서 추후 기록하도록 하겠다.

 


글 내용 참조 기사 등 출처 정보 : YTN, 파이낸셜뉴스, 전자신문

https://www.etnews.com/20231117000289?mc=ns_003_00001

https://www.ytn.co.kr/_ln/0103_202311171022015171

https://www.fnnews.com/news/202311171043254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