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1년 07월 31일 05시 17분 10초에 대구광역시 달성군에서 규모 2.5의 지진이 발생했다. 진원지 부근에 시민들이 새벽잠을 설치며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다고 한다. 대구소방안전본부와 달성군청에 따르면 지진 발생 직후 지진을 느꼈다는 신고가 20여 건 접수가 되었다고 한다. 인명피해나 재산피해 등은 발생하지 않았다. 대구 수성구에 사는 한 80대 남성은 의자가 크게 떨려서 지진인 것 같아서 뉴스를 확인했다고 한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새벽 5시 17분 대구 달성군 남서쪽 14km 지역에서 규모 2.5의 지진이 발생했다. 진앙은 북위 35.65도, 동경 128.40도이며 지진 발생 깊이는 22km이다.

 

한국-지진발생-대구-달성군-구지면일대
대구 달성군 지진 발생 진원지 <달성군 구지면 일대>

 

수정메르칼리진도계급으로 진도 3은 높은 건물 아파트 고층에서 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지진의 진동이다. 표현을 하자면 주차하고 있는 자동차가 약하게 흔들리는 정도의 지진이다. 지진 규모 자체는 큰 규모의 지진은 아니다.

 

한국-한반도-최근-지진발생-큰규모지진-발생위치와-가깝다
이번 지진으로부터 근처에서 큰 규모의 지진 발생 위치 _출처:소박사TV

 

하지만 대구에서 조금 가까운 곳에서 최근 상당히 큰 지진이 발생한 이력이 있다. 2016년 경주에서 규모 5.8, 2017년에 또 경주에서 규모 5.4 뒤이어 포항에서 규모 5.4 그리고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경주, 포항에 앞서서 2016년에 울산 앞바다에서 규모 5.0의 지진이 발생을 했었다.

 

지진의 진원지가 바다여서 피해가 적어서 알려지지 않았을 뿐 지진이 육지의 직하 지진이었다면 엄청난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었다. 이번 대구 달성군의 규모 2.5의 지진은 매우 미미한 것이었지만 한반도는 지진 안전지대라는 안일한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다. 한반도는 지진 안전지대가 결코 아니다. 

 

최근 한국의 지질학자 및 지진연구자들이 한반도 동남권에 최대 규모 7.5의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논문을 발표했었다. 규모 7.5가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5~6급의 지진은 발생할 수 있어서 지진이 발생하면 당황하지 않고, 지진 발생에 따른 안전수칙과 대피를 할 수 있도록 대비하자.

 

지진 발생시 안전한 행동 요령 및 안전수칙 - 한반도는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다. 2021년 7월까지 총 26건 지진 발생

아래의 기상청 날씨누리에서 국내 지진 발생 목록표를 보면 한반도 내에서 규모 2.0 이상 발생한 이력이 2021년 7월 3건, 6월 4건, 5월 4건, 4월 9건, 3월 1건, 2월 4건, 1월 1건으로 2021년 1월~7월까지 총 26건이 발생했다.

기상청-지진자료-진도2이상-최근-지진발생기록
기상청 진도 2 이상 최근 지진 발생표

 

따라서 항시 외우고 있을 필요는 없지만 지진이 발생 했을때 상황별 행동요령 및 장소별 행동요령은 한 번쯤 읽고 이해를 해놓는 것이 좋다. 지진은 인간이 어떻게 해결하고, 피해 갈 수 있는 쉬운 재해가 아니다. 발생이 되면 누구나 당황을 하고, 정신을 못 차린다. 슈퍼맨이나 아이언맨이 아니고서는 누구도 피해 갈 수 없다.

 

지진발생-상황별-안전-행동요령-그림설명
지진이 발생 했을때 상황별 행동요령

 

지진 발생 시 상황별 행동요령

1. 지진으로 흔들릴 때
-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탁자 다리를 꼭 잡는다.

2. 흔들림이 멈췄을 때
-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다.

3. 건물 밖으로 나갈 때
- 계단을 이용해서 신속하게 이동(엘리베이터는 사용 금지)

4. 건물 밖으로 나왔을 때
-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여, 건물과 거리를 두고, 주위를 살피며 대피

5. 대피 장소를 찾을 때
- 떨어지는 물건에 유의하며 신속히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차량 이용 금지)

6. 대피 장소에 도착한 후
-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 등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

 

지진발생-장소별-안전-행동요령-그림설명
지진이 발생 했을때 장소별 행동요령

 

지진 발생 시 장소별 행동요령

1. 엘리베이터에 있을 경우
-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린 후 계단을 이용

2. 학교에 있을 경우
- 책상 아래로 들어가 책상 다리를 꼭 잡는다. 흔들림이 멈추면 질서를 지키며 운동장으로 대피

3. 백화점, 마트에 있을 경우
-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 몸을 보호하고,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이동. 흔들림이 멈추면 밖으로 대피

4. 극장, 경기장 등에 있을 경우
-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가방 등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자리에 있다가,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

5. 지하철, 기차에 타고 있을 경우
- 손잡이나 기둥을 잡아 넘어지지 않도록 한다. 기차가 멈추면 안내에 따라 행동한다.

6. 운전을 하고 있을 경우
-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라디오의 정보를 들으면서 키를 꽂아 두고 대피한다.

7. 산이나 바다에 있을 경우
- 산사태, 절벽 붕괴에 주의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다. 해안에서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 곳으로 신속히 이동한다.


기사 원문 및 동영상 및 사이트 참조

 

"갑작스레 의자가 심하게 떨려"…대구 달성군서 규모 2.5 지진 | 연합뉴스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갑작스레 의자가 떨려 깜짝 놀랐어요."

www.yna.co.kr

 

국내지진 목록 > 지진 > 지진·화산 > 날씨 > 기상청

 

www.weather.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