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기상청-일본기상청은 일본 동남 해상의 열대저기압이 2022년 9월 12일 09시에 13호 태풍 므르복이 되었다고 발표하고 홈페이지에 예상 경로를 업데이트했다. 13호 태풍은 아시아 국가에 무영향으로 날아가버리고, 현재 JTWC에서 추적 감시 중인 92W 열대요란은 곧 14호 태풍 난마돌이 될 것이다. 14호 태풍은 부산 앞바다를 통과할 가능성이 유럽기상청(ECMWF)의 예상 경로에서 나타났다. 아래의 위성사진에서 보이지만 92W 열대요란 옆에 또 하나의 구름 덩어리가 보이는데 이 녀석도 15호 태풍 탈라스가 될 것 같다. 15호 태풍은 강풍역 반경이 550km가 넘어서 태풍의 크기로 분류되는 대형 태풍으로 발달할 것으로 예측이 된다.
최근 태풍에 대한 글을 포스팅하면서 표지 글 사진이 이렇게 복잡한 경우가 없었다. 어지럽다. 12호 태풍 무이파는 이제 중국 대륙으로 상륙 준비를 하고 있다. 곧 중국 상하이를 지나서 산둥반도로 우측으로 갈지? 아니면 왼쪽 육지로 들어가서 소멸될지? 의 차이로 태풍의 예상 경로가 많이 좁아졌다.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JTWC)의 태풍 경보 센터 홈페이지의 첫 화면에서는 12호 태풍 무이파는 'TY 14W'이며, 13호 태풍 므르복은 'TS 15W'으로 표기하면서 태풍이 발생을 알리고 있다. 이제부터 13호 태풍 므로복은 우리의 기억에서 지워버리자. 아무 영향이 없는 착한 태풍이 되어 날아가버린다.
한국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가운데 92W 열대요란이 레드서클의 상태로 곧 24시간 이내 열대저기압으로 발달할 확률이 매우 높다고 경고했다. 지금 이 시점부터는 곧 태풍으로 탄생할 14호 태풍 난마돌을 예의 주시해야 한다.
문제가 되는 14호 태풍 난마돌의 예상 경로에 대해서 윈디닷컴으로 돌려본 결과 모습이다. 먼제 유럽기상청(ECMWF)에서는 14호 태풍 난마돌이 2022년 9월 18일 일요일에 일본 규슈 서쪽 해상과 제주도 동남쪽 해상까지 접근 이동하다가 9월 19일 월요일 대한해협 부근을 통과하는 예측 결과를 내놓았다. ECMWF의 예상 경로로 14호 태풍 난마돌이 움직이면 부산을 비롯한 남해안 동해안 한국의 동남권 일대는 11호 태풍 힌남노에 이어서 또 한 번 태풍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 같다.
독일기상청(ICON)의 14호 태풍 난마돌의 예상 경로는 일본 시코쿠 부근에 북상해서 상륙하는 결과이다. ICON의 태풍 이동 시나리오가 한국 입장에서는 가장 태풍의 영향이 없는 안전한 경로가 된다.
미국기상청(GFS)의 14호 태풍 난마돌의 예상 경로는 더 빨리 궤도를 북동으로 꺾어서 일본 규슈지방에 상륙해서 동해로 빠져나간다. GFS의 예상경로가 된다면 한국에 조금 영향은 있지만 태풍으로 인한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조금 우려되는 상황이 GFS 예측 모델에서 또 나타난다. 14호 태풍 난마돌에 이어서 또 등압선이 원형인 태풍으로 발달할 것 같은 저기압이 뒤를 따라 올라오는 모습이 관찰된다.
윈디닷컴 미국기상청(GFS) 15호 태풍 탈라스가 대형 태풍으로 발생할 것을 예측함 - 일본 한국 중국 매우 큰 영향 있을 듯
태풍의 전성시대가 도래한 듯하다. 막강한 가을 태풍 시즌에 태풍이 갑자기 많이 발생하는 것 같지만. 매년 평균적으로 태풍은 8월에 5.7개로 가장 많이 발생하며, 9월에는 5개로 비슷하게 많이 발생된다. 그만큼 평균적으로 9월은 태풍의 달이라고 봐야 한다. 가을은 편서풍이 남쪽으로 약간 사행해서 태풍을 몰고 올라오기도 한다. 태풍을 비롯한 여러 자연재해에 대해서는 항상 수시로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위 사진을 보면 윈디닷컴 GFS의 오늘 기준으로 가장 10일 후의 2022년 9월 21일 수요일의 돌풍 예측 모델 모습인데 15호 태풍 탈라스로 보이는 직경이 1100km 수준으로 한반도를 다 덮을 정도의 엄청난 크기의 태풍 크기가 실감이 난다.
좀 더 약 15일 치의 미래 예측 결과를 내놓는 트로피칼티빗에서 저 녀석이 어디로 이동을 할 것인가를 확인하려고 하니 아직 업데이트 전이라서 예측 결과를 확인할 수가 없다. 내일 다시 확인해봐야겠다.
** 2022년 9월 12일 오후 9시 40분 글 내용 업데이트 **
트로피칼티빗에서 15호 태풍 탈라스에 대한 모델 예측 결과가 업데이트되어 글 내용도 추가로 업데이트하겠다. 2022년 9월 12일 오후 9시 40분을 기준으로 15호 태풍으로 보이는 태풍은 일본 규슈 남쪽에 2022년 9월 23일경에 상륙하는 결과이다. 윈디닷컴 GFS 모델도 1시간 전에 업데이트 되었는데 15호 태풍 탈라스는 대형 태풍의 규모가 아닌 일반적인 크기의 태풍인 상태이다.
유럽기상청(ECMWF)에서도 비슷한 시기에 15호 태풍 탈라스가 일본 규슈 남쪽 해상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GFS 및 ECMWF 모두 15호 태풍 탈라스가 9월 중순에 발생을 한다고 예고를 하는 셈이다.
글 참고 유튜브 영상 : 소박사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