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발전은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 무슨 변이 변종이 이렇게 끝없이 생기는 것일까? 이제 좀 일상으로 돌아가려는 소소한 인간들의 욕심은 눈에 안 보이는 바이러스들로 고통을 받고 있다. WHO의 새로운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면서 이름을 붙인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이름은 어떻게 붙여지는 것일까?
세계보건기구 (WHO)의 코로나 변이 문자 이름은 어디까지?
WHO는 변이 바이러스에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등의 그리스 문자 이름을 붙여서 추적하고, 관리한다.
이런 역학 추적 중에 '관심변이'로 지켜보다가 위험해지면 '우려변이'로 분류해서 집중 추적, 관리한다. 3년째 시달리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관심스럽고 우려스러운 최근의 변이 바이러스들을 간단히 살펴보자.
◈ 델타 변이 : 인도에서 첫 발견. 알파 변이(기존 1.7배) 보다 1.64배 전파력이 높음
◈ 델타 플러스 : 델타 변이에 돌기 스파이크 단백질 변이가 1개 더 추가됨. 전파력은 더 강하고 백신 효과가 떨어졌다.
◈ 오미크론 변이 : 아프리카 보츠와나에서 첫 발견되어 남아공에서 확산. 스파이크 단백질 유전자 변이를 32개 보유해서 전파력이 델타 변이보다 2배 이상됨. 중증화 및 사망 위험도는 낮은 것으로 아직 추정 중.
◈ 스텔스 오미크론 변이 : PCR 검사에서 요리 저리 피해다니는 녀석임. 스텔스 폭격기의 특징 같아서 이름이 별명처럼 정해짐. 하지만 최근 국내 PCR 검사에서는 검출되고 있음. 중증도는 기존 오미크론과 비슷함.
◈ XD, XF 변이 : 델카 변이와 오미크론이 재조합을 해서 탄생한 합체 바이러스. XD는 프랑스, XF는 영국에서 활동 중임. 감염력과 중증도는 최근 오미크론 변이들과 비슷하다고 추정.
◈ XE 변이 : 오미크론 변이와 스텔스 오미크론이 재조합해서 탄생한 합체 바이러스. 주로 영국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스텔스 오미크론에 비해서 10% 수준의 속도로 증가 추세
질병관리청에서는 XD, XE, XF의 국내 발생은 아직 확인이 되지 않았다고 하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가 국내 유입이 안될까? 지금 방역 패스가 풀려서 해외여행을 가려고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감기 한번 걸려도 좋으니 떠나자! 하는 사람들 이제 정부는 못 막을 것 같다. 그럼 새로운 XD, XE, XF 변이들 곧 한국으로 유입이 될 것 같다.
2021.12.15 - [의학_한의학] - COVID-19 오미크론 변이 확산과 기업의 생존 전략 세미나 리뷰
위 2021년 12월 15일에 포스팅한 글에서 이미 오미크론 변이의 전 세계적인 확산을 이야기하고 있었고, 오미크론의 약간의 복사 유전적인 결함으로 수 많은 변종, 변이 바이러스가 탄생할 것을 예고했었다.
2022.01.12 - [의학_한의학] - mRNA 코로나 백신 성분 분석 공개 - 코로나 백신 부작용 기전
그리고 올해 1월 12일에 mRNA 코로나 백신 성분에 대한 자세한 글을 포스팅했었다. 과거의 글을 보면 코로나 3차 백신을 아이들을 위해서 접종을 해야 할 것 같다는 글 마무리를 했었는데 지금의 나는 3차 백신 접종을 안 하고 있다.
그리고 주위 가족, 친지들이 서서히 코로나 바이러스의 공격에 방어력이 무너졌는지 1명, 2명씩 코로나 확진자가 되어서 1주일 격리 등 고생을 하고 있다. 다행스럽게 나의 아내 그리고 아이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지 않았다.
앞서 글들을 보더라도 내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 의학 지식이 1도 없는 나는 끝없이 정보 파악을 하고, 공부하고, 또 공부해서 우리 집의 자체 방역 시스템?? 을 아직까지 유지 관리를 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지 않아서 좋기는 한데 단점이 외식을 3년째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들은 오미크론 변이가 된 시점에서 유전적 결함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제 얘네들도 먹고살려고 변신을 하려고 해도 예전처럼 안된다. 그래서 이제는 자체 변신보다는 다른 녀석들과 합체를 해서 버티기에 들어갔다. 다음 뉴스에는 변이 3종 형제가 합체해서 새로운 변이, 변종이 탄생했다는 뉴스가 나올 수도........
아~ 샤브샤브 먹고파, 밖에서 고기 고기 먹고파 이제 외식에 배고픈 우리 가족. 힘들다. 맛있는 것 먹고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