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의 코로나 백신 접종이 많이 활발해지고 있다. 백신 접종 후 하면 안 되는 행동이 있다. 지금 각종 언론에서 백신 접종 이후 부작용으로 인한 사망 사례에 대한 기사 보도가 많이 발생을 하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다시 조심스럽게 겁을 먹고, 백신 접종 전과 이후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어떤 위험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되는지? 궁금증이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런 자세한 안내사항과 정보는 한국의 질병관리청이나 미국 CDC 홈페이지에 자세히 안내가 되어있다.

 

 

목차 INDEX

 

  1. 코로나 백신 접종하고 바로 병원을 나가는 행동
  2.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과격한 운동, 흡연, 음주
  3. 코로나 백신 접종 당일 샤워하기
  4. 현재 복용 중인 약을 임의로 중단하기
  5. 1차 접종 부작용 경험으로 2차 접종 임의 중단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하면 안되는 행동 5가지

 

1. 코로나 백신 접종하고 바로 병원을 나가는 행동

 

★ 최소 15분  최대 30분 병원에서 대기

 

-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부작용 증상이 즉시 발생되는 사례가 있다. 알러지 반응이 몇 분 안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되는 사례이다. 이런 사건 때문에 질병관리청과 미국 CDC에서는 백신 접종 이후 30분 정도는 병원에서 대기하라고 안내를 하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최소 15분은 꼭 접종받은 병원에 대기를 해달라고 당부한다.

 

그 이유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알러지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발생 시 대응을 하기 위함이다. 이런 증상이 발생하면 병원에는 아나필락시스에 대응할 수 있는 의사와 약물, 의료기기가 구비가 되어있다. 추가적으로 백신 접종 후 3~6시간 정도는 혹시 모를 부작용에 대응하기 위해 근처 병원의 위치를 확인해두거나 집으로 가서 편안하게 쉬는 것을 권장한다.

 

2. 과격한 운동, 흡연, 음주

 

★ 음주는 3~4일 정도 끊기, 흡연은 반 이상 줄이기

 

- 과격한 운동이나 강도 높은 일은 최대 1주일 정도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흡연과 음주는 보통 3~4일 정도 안하는 것이 좋다. 금연이 어려우면 피우는 수량을 조금 줄이는 것을 권장한다.

 

음주를 했을때에는 간독성, 염증 반응 등의 전반적인 컨디션이 떨어진다. 이럴 때 백신의 부작용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다. 흡연으로 인한 혈관이 좁아지는 혈관 건강이 악화되는 등으로 백신 부작용의 사례인 심근염 혈전증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

 

3. 코로나 백신 접종 당일 샤워 하기

 

★ 샤워는 하루 정도 피하자!

 

- 질병관리청에서는 백신 접종 후에 1일 정도는 샤워를 피하라고 안내를 하고 있다. 그 이유는 접종 부위에 물로 인한 세균의 2차 감염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런 감염이 발생이 되면 몸의 면역력에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샤워를 하는 과정에 체온의 변화가 크게 발생이 된다. 이때 염증 반응이 심해질 수 있다.

 

그렇지 않아도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몸살이나 발열을 쉽게 유발하는데 샤워로 인해서 더 심해질 수 있으니 하루 정도는 샤워를 피하길 바란다.

 

4.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을 임의로 중단하기

 

★ 만성질환으로 복용 중인 약을 절대로 끊지 말자.

 

- 백신 부작용으로 불안감을 느껴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을 끊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 행동은 매우 위험하다. 일반적인 만성질환에 복용하고 있는 약들은 절대로 끊으면 안된다.

 

만성질환으로 의사로부터 처방을 받고 복용 중인 약들은 임의로 끊으면 안 된다. 일반적인 고혈압 약이나 성인병에 관련된 약, 혈전약, 혈액순환약, 간염약 등으로 오랫동안 복용하고 있던 약을 임의로 끊지 말라는 이야기이다. 미국 CDC에서는 일반적으로 복용 중인 영양제는 끊지 않는 게 원칙이라고 한다. 물론 담당 의사와 의논을 해서 판단을 하는 조건이다. 면역억제제나 항암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의사와 협의해서 판단해서 약을 조절해야 할 수도 있다.

 

5. 1차 접종 부작용 경험으로 2차 접종 임의 중단

 

★ 심각한 부작용이 아니라면 꼭 2차 접종을 완료하자

 

- 코로나 백신 1차 접종을 하고 나서 몸이 불편하고 힘들었던 기억의 경험으로 2차 접종에 대한 두려움으로 2차 접종을 포기하거나, 임의로 중단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한국의 질병관리청에서는 경미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부작용을 한 1차 접종자에 대해서는 2차 접종을 해야 한다고 안내하고 있다.

 

1차 접종 시 저혈압이 오거나 기도가 막히는 등의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겪은 사람은 2차 접종을 하면 안 된다는 가이드가 안내가 되어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영양제를 안 먹는 경우가 있다. 의약품도 빼고 복용할 것이 거의 없는데 영양제는 복용을 해도 문제는 없다고 한다. 그래도 걱정이 되는 사람은 백신 접종 전후 2일 정도 섭취를 중단을 해도 된다. 위장에 부담이 되는 영양제를 복용 중이라면 피하는 것도 좋다.

 

마지막으로 카테킨(녹차추출물), 가르시니아, 고카페인 영양제 등은 될수록 백신 접종 전후로 섭취를 안 하는 것이 좋다. 아래의 코로나 19 백신 및 예방접종에 대한 궁금한 점을 상세히 안내한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대한 바로가기 정보를 안내한다.

 

https://ncv.kdca.go.kr/menu.es?mid=a10118010000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정보안내

ncv.kdca.go.kr


글 참고 동영상 : 유튜버 채널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