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eview

줄넘기 운동 - 운동 효과 및 주의사항

달을품은태양 2021. 10. 15. 13:58

줄넘기는 간단한 줄넘기 운동 도구를 가지고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 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편리한 운동이다. 줄넘기는 전신을 이용하는 유산소 운동으로 움직임에 비해 운동량이 매우 많다. 바쁜 현대인에게 가장 적합한 운동으로 꼽히고 있다. 꾸준히 운동을 하면 폐와 심장 기능이 좋아져 전신 지구력이 증진되며, 혈압을 낮춰주고 다리에 힘을 길러주는 만능 운동이다. 특히 복싱하면 줄넘기라는 공식이 있을 정도로 복싱을 하는 선수들은 줄넘기 운동이 필수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줄넘기 운동의 효과 및 장점 그리고 운동 시에 주의사항을 살펴보도록 하자.

 

줄넘기-줄넘기운동을-하는-여자아이-미소
줄넘기 운동 중인 아이

 

줄넘기 운동의 효과 장점

 

줄넘기 운동은 별도의 거창한 운동 도구의 도움 없이 줄넘기 하나만 가지고, 비용을 적게 투자하면서 운동 효과가 매우 높은 유산소 운동이다. 걷기 운동보다는 힘들고, 달리기 운동보다는 덜 힘든 그런 중간 단계의 유산소 운동이다.

 

줄넘기-줄넘기운동-도구
줄넘기 운동은 줄넘기 도구 1개면 끝!

 

1. 성장기 아동들에게 효과 만점

 

http://www.jumpwings.co.kr/

 

점프윙스

줄넘기, 어디까지 해봤니?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전문 지도자가 직접 지도합니다.

jumpwings.co.kr

 

줄넘기 운동은 성장기의 아동들에게 효과가 전지전능하게 높다. 줄넘기 운동에 대한 프렌차이즈 학원도 있다. 업계 1위 업체는 '점프윙스'라는 학원이다. "사단법인 대한민국생활스포츠협회"의 점프윙스는 아이들과 어른들이 신나고 즐겁게 땀 흘리고 운동하는 장소로 아이들의 하루 중 가장 행복한 1시간을 만들어주는 표어를 내걸고 전국에 250개의 가맹점 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줄넘기 운동에 대한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자격증이 2가지 타입으로 있다. 어른들의 자격증인 줄넘기 지도자 자격증과 아이들의 주니어 자격증이 있다. 주니어 자격증은 1급, 2급, 3급으로 나누어 지며, 어른들의 지도자 자격증 또한 1급, 2급, 3급으로 나누어진다.

 

줄넘기는 성장기 어린이의 골밀도, 체력, 순발력, 균형 능력 등을 향상하며, 비만도를 낮추는 신체적인 장점이 크다. 줄넘기와 뛰기 등의 운동이 아이들의 성장판을 자극해서 키를 크게 만드는데도 좋다고,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운동은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므로 성장기 아이들은 필수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2. 가성비 있는 신체 에너지 소모량

 

개인적인 체중과 신장 연령 그리고 남자, 여자의 성별 차이로 줄넘기 운동은 자세, 속도, 뛰는 높이 등의 많은 운동적 변수가 작동해서 줄넘기 운동의 소모되는 칼로리의 계산이 어렵다. 하지만 줄넘기 운동은 걷기 운동보다 높은 운동효과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체지방 연소에 적합한 유산소 운동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로 줄넘기를 하다 보면 운동이 힘든 것보다 호흡이 가빠진다는 것을 몸소 느낀다.

 

3. 균형적인 신체 발달에 도움을 준다

 

줄넘기 운동은 비만과 관련된 BMI 지수와 체지방률, 근육량, 혈종지질, 인슐린 등이 개선이 된다. 또한 달리기, 악력 등 인체 전반의 발달도가 향상되는 유익한 운동이다.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지만 줄넘기 운동으로 우리 몸의 근육이 없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어느 정도 균형적인 신체를 유지하고 발달시킬 수 있는 백해무익한 운동이다.

 

줄넘기 운동 시 주의사항

 

줄넘기 운동이 좋은 것은 확실하지만 높은 체중의 사람들은 뛰는 동작에서 관절에 부담이 발생한다. 혹시 관절에 이미 문제가 있어서 치료 중인 사람들은 줄넘기 운동을 지양하며,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

 

줄넘기 운동을 할때에는 줄이 긴 것보다 짧은 줄이 좋다. 줄이 짧으면 팔을 돌리는 범위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깨를 많이 사용하지 않으면서 장시간 줄넘기 운동을 할 수 있다. 특히 복싱을 하는 사람들은 줄넘기 운동의 장면들을 보면 손목과 하반신 컨트롤만 하면서 너무 쉽고 자유자재로 줄을 컨트롤하는 모습이 보인다.

 

줄이 과도하게 길어서 모든 동작들이 크게 되고, 힘이 들어가면 운동 효과가 상당히 떨어진다. 줄넘기는 오랜 시간 운동이 가능한 무릎 아래 근육들이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운동이다. 무리하게 높이 뛰는 것보다는 속도를 빠르게 하는 형태로 운동의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유익하다.

 

마지막으로 줄넘기 운동은 기본적으로 뛰는 운동이다. 하체와 바닥간의 충격이 발생한다. 그래서 높이 뛰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달리기나 걷기에 적합한 신발을 신고 운동을 할 것을 권한다. 맨발로는 줄넘기를 하지 말라. 쿵쾅쿵쾅 뛰는 것보다 사뿐사뿐 총총~ 뛰는 느낌으로 운동을 즐기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