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9월의 첫 주 주말일 맞이하는 금요일에 아내와 함께 간단한 저녁 홈술을 위해서 대형마트에 다녀왔다. 치킨을 사러 지나가다가 이상한 색상의 처음 보는 캔으로 된 술이 보여서 궁금해서 잡아보았다. 중년의 아내와 나는 깜짝 놀랐다. 국순당이라는 회사를 보고 막걸리라는 술인 것을 알겠는데 크라운제과에서 나오는 죠리퐁이 그려져 있는 술이라는 것에 놀란 것이다. 코로나 녀석 때문에 너무 대형마트에 오랜만에 와서 그런가? 이런 사기 캐릭터 같은 술은 무엇이지? 하면서 살까? 말까? 고민하다가 결국 안 샀다. 그리고 아래의 사진처럼 손에 잡고 사진만 촬영을 했다.

 

국순당쌀막걸리-죠리퐁당-크라운제과-죠리퐁-합체-콜라보-막걸리-신상막걸리-손에잡힌캔

 

죠리퐁당 350ml 알콜 4% 기타주류 막걸리 - 첫인상은 좋으나 가격이 마음에 안 들어서 구매를 안 함

 

국순당에서 쌀막걸리와 크라운제과의 오래된 전통의 과자 '죠리퐁'의 콜라보 상품으로 '국순당 쌀 죠리퐁당'을 7월 초에 30만 캔 수량으로 신제품을 출시했었다고 한다.

 

관련 기사에서는 국순당 쌀막걸리에 죠리퐁 원물을 그대로 썪어 발효시킨 후 마시기 좋게 걸러 만든 막걸리라고 한다. 그냥 막걸이에 죠리퐁을 타서 먹는 맛을 그대로 구현했다고 한다. 천연 곡물을 그대로 튀겨 만든 죠리퐁과 쌀막걸리의 부드러운 맛이 만나 고소하고 달콤하면서도 막걸리의 부드러움 목 넘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고 전한다.

 

캔 포장 제품으로 출시한 이유가 최근 코로나로 인한 홈술, 혼술 트렌드에 맞춘 것이라고 하며, 캔 디자인 또한 2가지 제품의 로고와 이미지를 다 활용했다고 한다. 조금 특이한 것은 나는 누구일까?라는 질문을 던진 것 같은 문자를 넣은 것이다.

 

I'm ㅁㄱㄹ

 

막걸리의 자음을 따서 나는 막걸리라는 정답을 맞히라고 한 것인데? 이 이상한 막걸리는 기타주류로 분류되며 알코올 도수는 4%이다. 처음에는 10만 캔 한정 제품으로 기획하고 판매하려 했으나 기장 조사과정에서 거래처에게 반응이 좋아 20만 캔을 추가로 생산량을 늘렸다고 한다. 그러나 소비자 판매가가 2500원이며 오늘 내가 실제로 대형마트에서 가격을 보았을 때는 1캔에 2000원 했었다.

 

그래도 1캔에 2000원이면 너무 비싸다. 그래서 나는 아내랑 의논 끝에 구매를 안 했다. 왜 이런 아리송한 막걸리가 탄생했을까? 의문을 가지고 정보 검색을 하다가 이렇게 리뷰성 글을 포스팅하는 것이다. 알아보니 SBS미디어넷 유튜브 채널 '콜라붐신'의 첫 작품으로 기획되었다고 한다. 콜라붐신에서 이런 아이디어를 크라운제과와 국순당에 콜라보 아이디어를 제안 이후 1개월 보름 만에 제품 개발 및 출시까지 진행되어 나온 신상 막걸리라고 한다.

 

여러 가지 장점, 단점을 좋은 취지에서 언론 보도와 블로그에서 리뷰성 글을 많이 읽어 보았는데, 내가 내린 결론은 안 사길 잘했다는 것이다. 물론 콜라보 아이디어는 매우 좋았다. 단지 그것 뿐이다. 10만 캔 한정 판매 제품으로 기획해서 깜짝 이벤트성으로 했으면 좋았을 것을 30만 캔이나 생산하다니 무리수인 듯한다.

 

나의 리뷰성 글은 나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다. 내 생각을 내 블로그에서 표현을 할 뿐이지. 죠리퐁당을 마시고 너무 좋았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다. 사람마다 취향과 술을 먹는 느낌이 다 틀리기 때문이다. 아래의 내용으로 심플하게 정리해보며 글을 마친다.

 

국순당 쌀막걸리 + 크라운제과 죠리퐁 콜라보 신상 막걸리 죠리퐁당

1. 캔에서 컵으로 = 밥알 없는 식혜의 비주얼
2. 탄산이 없을 것 같은 겉모습
3. 실제로 음용을 했을 때는 약간의 탄산이 있다고 함
4. 구수하고 너무 달달한 음료수의 맛
5. 과자 죠리퐁 맛이 진하게 느껴지지 않다고 함
6. 알콜 4%의 술을 많이 못 마시는 초보자용이라는 평이 많음
7. 캔에 있는 홍보용 죠리퐁과 막걸리는 연출된 이미지
8. 연출된 이미지처럼 죠리퐁당과 죠리퐁을 섞어먹으면 심한 탄내가 난다 고함(비추!!)
9. 8번을 비추라고 했는데 파맛첵스에 막걸리 말아먹는 것이 더 괜찮다고 함
10. 막걸리 향이 바닐라향이 난다고 함
11. 달달한 맛의 막걸리는 강원도 원주의 옥수수 동동주가 더 좋다고 함

 


기사 원문 참조 및 죠리퐁당 리뷰 영상 참조

 

 

국순당 막걸리에 죠리퐁 빠지다. ‘국순당 쌀 죠리퐁당’ 출시

국순당이 ‘국순당 쌀막걸리’와 크라운제과 인기 스낵 ‘죠리퐁’과의 콜라보 상품인 신제품 ‘국순당 쌀 죠리퐁당’을 30만 캔 수량으로 처음 선보였다.신제품 ‘국순당 쌀 죠리퐁당’은 ‘

mnb.moneys.m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