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외에서 각광받는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자. 자연 분야에서의 재활용 코디네이터(Recycling Coordinator)의 직업은 재활용을 통해서 자원을 아끼는 것이 주된 임무이다. 일본과 미국의 해외에는 재활용 분야의 전문가의 집단이 있다. 하지만 한국에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 국내에는 매우 생소하며 가까운 미래에서의 꼭 필요한 직업이 될 '재활용코디네이터'에 대해서 알아보자.

 

재활용코디네이터-해외직업-미래직업-이해하기
재활용 코디네이터 참고 사진 _ 출처 : 커리어넷

 

 

 

재활용코디네이터 - 힘들어하는 지구를 위한 인류의 생존에 필수 환경을 위한 미래 직업

 

재활용코디네이터-재활용-환경문제해결-지구는살아야한다-리사이클링-지구재활용아이콘

 

전 세계적으로 자원 부족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다. 문명이 급격히 발달될수록 환경오염이 심각해진다. 이에 수명을 다한 물건들을 다시 쓸 수 있는 자원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재활용 기술 개발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시점에서 재활용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이제 뜨거운 관심을 받는 날이 다가온다.

 

재활용 코디네이터는 재활용 프로그램을 조직화하고 관리해서 이에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는 직업이다.

 

 

재활용 코디네이터가 하는 일

 

1. 재활용 프로그램을 감독하고, 관련 위반사항을 조사하며, 재활용하는 방법과 재활용의 환경적 장점에 대해서 교육한다

 

2. 재활용 기술자, 지역사회 서비스 노동자, 기타 재활용 작업자가 자원봉사자를 감독하고, 재활용 운영 예산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3. 기업체 등에서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재활용 계획과 목표를 수립하고 폐기물 관리회사와의 계약 협상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재활용코디네이터는 한국에서는 생소한 직업이다. 일본의 경우에는 이 직업은 폐기물 배출 사업자를 대상으로 비용 절감과 무배출 시스템의 관점에서 최적의 폐기물 재활용 대책을 제안하는 환경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재활용 코디네이터와 관련된 자격증 종류

 

1. 방사선 취급주임사

2. 작업환경측정사

3. 환경 계량사

4. 전기 주입기술자

5. 조원 시공 관리기사

6. 토목 관리 기사

7. 건축시공 관리 기사

8. 건축사

 

한국에는 재활용 산업 분야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은 있으나 아직 재활용 분야에 특화된 자격증과 해당 특징에 경력을 인정을 하지 않는 사회적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재활용을 통해 자원 관리와 환경오염 관리를 하면서 친환경적인 프로그램을 시스템화 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는 이 직종은 분명히 한국의 가까운 미래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직종이 될 것이다.

 

 

재활용 코디네이터의 연봉, 급여

 

재활용 코디네이터의 업무 형태는 폐기물 업체에 직원으로 소속이 되어 국제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 인증을 받은 기업 등을 중심으로 재활용 대책을 제안하고 재활용 업무에 대한 영업활동을 한다.

 

제일 궁금해할 것 같은 재활용 코디네이터의 연봉과 급여 수준은 미국의 기준으로 평균임금은 연봉으로 45,180 달러(2014년 11월 26일 기준 한화로 약 5000만 원)이다.

 

재활용코디네이터-환경오염-오염된강가-쓰레기가있는-강가-강가의공장-모습

 

기본적으로 환경 보존과 자원 절약 등에 관심이 있어야 하며, 자원의 순환구조에 대한 이해가 높아야 한다. 또한 각종 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효육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뛰어난 상황 판단 능력이 필요하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정보 및 커리어넷 원문 URL

 

국제환경교육기구 : http://www.oiee.org 

O'Net 온라인 : http://www.onetonline.org 

 

 

직업정보 > 해외직업 |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해외직업 다양한 분야의 해외에서 각광받는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자연 분야 관련국가 재활용코디네이터 (Recycling Coor

www.career.go.kr

 

관련 언론 기사

 

'폐가전 제품' 공짜로 가져간다

[앵커] 냉장고나 텔레비전 같은 가전제품을 버릴 때 돈을 내거나 직접 지정된 장소로 옮겨야 하는 등 불편한게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제 간단하게 신청만 하면 무료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게 ...

n.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