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코시국이 풀리고 일본 여행이 많아지고 있다. 만약 일본 여행 중에 '디히드로코데인' 성분이 있는 감기약을 구매하거나 복용할 때에는 신중하게 판단을 해야 한다. 디히드로코데인은 아편에서 추출한 마약 성분인 코데인의 구조를 변형한 것으로 일부 감기약에 포함에 되어 있는데 한국에서는 단 1mg도 복용할 때에는 의사의 처방전이 반드시 필요하다. 지금 이슈가 되는 일본 감기약은 '파브론 골드A'이다.

 

일본국민-감기약-파브론골드A-디히드로코데인-이슈-알아보기

 

 

파브론 골드A와 같은 일본 감기약 - 마약 성분으로 위험할 수 있다

 

 

일본국민-감기약-파브론골드A-디히드로코데인-이슈-파브론골드A-온라인-판매모습-가격은-20400원-배송비는-10000원
일본 파브론골드A 감기약 판매 모습 _출처 : japankorea.co.kr

 

위 사진이 일본에서 유명해진 감기약 '파브론 골드A'이다. 감기 완화에 효과가 있는 건강제품이라고 홍보되는 약품이다. 중국 관광객 혹은 한국인들도 일본 여행을 가면 구매를 자주 한다는 인기 감기약이라고 한다.

 

파브론 골드A에는 감기 증상에 효과적인 성분들이 들어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아세트아미노펜은 발열과 통증을 줄여주고, 디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은 코감기와 재채기를 완화시켜 준다. 그리고 거담제가 목구멍에 부착되어 기침과 가래를 줄여준다.

 

파브론 골드A는 가루 형태와 알약 형태 2가지 유형이 있다. 가루 형태는 약간 시큼한 맛이 나서 목구멍에 상쾌함을 준다고 한다. 복용 방법은 식사 후 30분 이내에 미지근한 물과 함께 약을 먹는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3번 정도 복용하면 된다. 

 

하지만 파브론 골드A를 복용할 때 주의할 점도 있다. 바로 '디히드로코데인'이라는 마약 성분이 들어있다는 것이다. 이 성분은 기침 억제제로 사용되지만 무분별하게 과다 복용하면 중독이나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12세 미만 소아나 임산부는 사용하지 않고 복용량과 횟수를 반드시 잘 지켜야 한다.

 


 

일본국민-감기약-파브론골드A-디히드로코데인-이슈-제품-성분표
일본 파브론골드A 감기약 성분표시 정보 _출처 : japankorea.co.kr

 

파브론 골드A의 정제형 제품의 성분표이다. 거담제 60mg, 지히도로코데인인산염 8mg, di-메틸에페드린염산염 20mg, 아세트아미노팬 300mg, 클로르페닐아민말레산염 2.5mg, 무수카페인 25mg, 리보플라빈(비타민 B2) 4mg과 각종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다.

 

디히드로코데인은 아편에서 추출한 마약 성분인 코데인의 구조를 변형한 것으로, 일부 감기약에 포함되어 있다. 디히드로코데인은 단일제일 때 마약류에 해당하지만 다른 성분과 혼합되면 의약품으로 취급된다.

 

결국 본인이 먹기 위해서 일본에서 구매해서 한국으로 가져오는 것은 이해되지만 효과가 좋다고 누군가에게 선물을 주면 안 된다. 어떤 사람들은 해외직구를 통해 구매를 해서 선물을 주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 정말 위험하다.

 

 

 

디히드로코데인 함유된 일본 감기약은 일반의약품으로 판매 - 한국에서는 전문의약품으로 분류

 

 

일본에서는 디히드로코데인이 들어간 파브론 골드A가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의사 처방 없이도 구매가 가능하다.

한국에서는 마약류로 분류되어 의사 처방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

 

한국에서는 디히드로코데인이 들어간 약을 무단으로 반입하거나 소지하면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처벌될 수 있다.

 


 

추가적으로 한국에 있는 디히드로코데인이 포함된 전문의약품 제품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봤다.

 

디히드로코데인이 포함된 전문의약품 제품은

코담시럽 (JW신약), 코포나시럽 (한국콜마), 코푸시럽·코푸정 (유한양행), 코데닝정 (종근당), 코프원시럽현대약품 등 29개 품목이다.

 

코데인 함유 제품은

명문인산코데인정 (명문제약), 페인탑캡슐 (한국팜비오), 명문인산코데인정 (명문제약) 등 12개 품목이다.

 

디히드로코데인과 코데인은 '한외마약'으로 분류되어 있어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입이 가능하며, 소아환자에게 사용할 경우 호흡을 멈출 수 있는 위험성이 있으므로 12세 미만에서는 사용하지 않도록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글 마무리를 하겠다. 일본에서 여행 시 많이 구매하는 감기약 중에는 디히드로코데인이라는 마약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이 있다.

 

디히드로코데인은 기침 억제제로 사용되지만 과다 복용하면 중독이나 사망 위험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전문의약품으로 취급된다. 따라서 일본에서 구매한 감기약을 복용할 때에는 성분 표시를 잘 확인하고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특히 소아나 임산부, 고령자 등은 디히드로코데인을 함유한 감기약을 피해야 한다. 또한 국내에 반입할 경우 마약류 관리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글 내용 참조 기사 등 출처 정보 :

https://www.japankorea.co.kr/new/shop/item.php?it_id=1453178735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46791#home

https://nedrug.mfds.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