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페이스X의 스타쉽은 인류 역사상 가장 거대하고 강력한 로켓으로 달과 화성에 인류와 화물을 보낼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스타쉽은 1단 로켓인 슈퍼헤비와 2단 우주선인 스타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길이는 120m, 추력은 7590tf에 달한다. 스페이스X는 스타쉽의 첫 지구궤도 시험비행을 미국 텍사스주 보카 치카 해변에서 시도했으나 발사 후 4분여 만에 스타쉽은 공중에서 폭발하며 실패했다.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일론 머스크와 스페이스X는 이번 실패에도 꿈을 포기하지 않고, 다음 테스트를 위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밝혔다.
화성으로 인간과 화물을 보낼 역사적인 스페이스X 스타쉽 시험비행 실패
스페이스X의 스타쉽이 지구궤도 시험비행에 실패했다. 스타쉽은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가 달과 화성에 인류를 보낼 목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초대형 우주선이다.
스타쉽은 1단 로켓인 '슈퍼헤비'와 2단 우주선인 '스타쉽'으로 구성되어있다. 총길이는 120M, 추력은 7590tf에 달한다. 이번 시험비행은 스타쉽의 첫 지구궤도 비행이었다.
스페이스X 스타쉽은 미국 텍사스주 보카치카 해변의 우주발사 시설에서 발사가 이뤄졌다. 하지만 발사 후 4분여 만에 스타쉽은 공중에서 폭발해서 첫 도전은 실패되었다.
스타쉽 시험비행 실패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이번 실패는 스페이스X에게 큰 타격이 될 것 같다. 스페이스X는 스타쉽을 미 항공우주국(NASA)의 아르테미스 3호 임무에 달 착륙선으로 쓰기로 계약을 맺었고, 일론 머스크는 화성에 인류 식민지를 건설하는 꿈을 가지고 있는 유명한 인물이다.
일론 머스크는 이번 실패를 극복하고 또 도전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머스크는 본인의 트위터에 "다음 테스트를 위해 많은 것을 배웠다."라고 하면서 스페이스X도 "오늘의 테스트가 스타쉽의 안정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일론 머스크의 우주에 대한 도전을 신비롭게 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 스타쉽이 언제 다시 비행할 수 있을지? 우주 탐사 비전이 어떻게 이뤄질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이번 스페이스X 스타쉽 발사로 미국 알래스카주 밤하늘에 신비로운 푸른빛을 띠는 소용돌이가 등장해서 화제가 되었다. 2023년 4월 15일 새벽 2시 알래스카주 북쪽 밤하늘의 차원문 같은 모습을 본 알래스카 주민들은 신비로우면서도 UFO 같은 현상에 놀랐다.
해당 나선형 소용돌이는 궤도를 그리며 하늘을 가로지르다 점점 커지다가 사라졌다. 해당 소용돌이는 캘리포니아 우주기지에서 발사된 스페이스X 팰컨9 로켓에서 배출된 연료라고 한다. 성층권에 분사된 로켓 연료는 얼음 알갱이로 변하면서 수증기가 태양광에 반사되는 모습이다.
마지막으로 일론머스크의 기행과 비슷한 상황의 웹툰을 소개해본다. 웹툰 제목이 "철수를 구하시오"이다. 지구 멸망의 순간에 14살로 돌아간 철수가 지구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스토리인데 철수는 과거로 돌아가면서 자신의 삶을 바꾸고, 다양한 인물들과 만나면서 성장하고, 소행성을 막기 위한 방법을 찾아나간다.
스페이스X는 우주 탐사와 개발을 하는 기업이고, '철수를 구하시오’는 지구를 파괴하는 소행성을 막기 위한 이야기인데 연관성이 없을 것 같지만 인류의 미래와 관련된 내용이 접점이 되어 흥미롭다.
스페이스X는 화성 식민지화와 인류의 우주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철수를 구하시오’는 지구 멸망을 막기 위해 과거로 돌아가는 시간여행을 하며 지구 밖 우주에서 달탐사선, 우주정거장, 우주 기술 개발에 모든 것을 걸고 노력한다.
결국 인류의 혁신과 도전에 관련된 내용이 공통점으로 스페이스X는 기존의 우주 산업에 도전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며 성공과 실패를 겪었고, '철수를 구하시오’는 평범한 청소년이었던 철수가 비상한 상황에 도전하고 혁신적인 방법을 찾으며 성장하는 과정이 재미있다. 시간 날 때 한번 감상해보자.
글 내용 참조 기사 등 출처 정보 :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304202846B
https://youtu.be/TEixygfeb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