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본의 수도 도쿄에 속해 있는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이오토 화산이 엄청난 속도로 융기(부풀어 오름)하며 대폭발을 하려고 대기 중이다. 엄청 위험한 화산은 IBM 화산대에 속해 있는데 이오토섬 본섬과 합쳐질 것 같다. 구글 지도에는 이오섬이라고 표기가 되어있으며, 과거에는 '이오지마'라고 불렸으며 일본에서는 이오토라고 한다. 한국은 유황도라고 알려진 곳이다.
이오토 화산은 일본 도쿄에서 멀리 남쪽 바다에 위치하고 있다. 도쿄에서 남쪽으로 1200km가량 떨어져 있다. 엄청 멀리 있지만 일본 행정구역상 이오토 화산은 도쿄에 포함되어 있다.
정확한 위치는 위 구글 지도를 확인해서 얼마나 멀리 있는지?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재미있는 포인트는 이오토섬 서쪽 해안가를 따라 확대를 해보면 과거 미국과 해전을 심하게 해서 바닷속으로 가라앉은 군함들이 이오토 화산의 융기로 올라와서 구글 위성지도로 확인이 된다는 점이다.
2021.08.14 - 일본 해저 화산 후쿠도쿠오카노바 대폭발 - 화산 폭발 연기 17km 역대 최대
2021.08.17 - 일본 해저 화산 후쿠도쿠오카노바 대폭발 - 새로운 화산섬 출현하다
위 2개의 글은 2021년에 작성된 일본 해저 화산 후쿠도쿠오카노바에 대한 글이다. 후쿠도쿠오카노바 화산 또한 이오토 화산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일본 열도의 후지산을 따라서 남쪽으로 화산들이 많다. 바다 위의 화산섬으로 이뤄진 화산도 있고, 바다 밑의 해저 화산들도 존재한다. 처음으로 이즈제도(Izu), 오가사와라제도(Ogasawara), 마리아나제도(Mariana)가 길게 남쪽으로 이어져 있다. 모두 화산열도이다.
이즈-오가사와라-마리아나를 이어서 '이즈 오가사와라 마리아나 화산대'라고 일본 내부적으로 불린다. 이중 오가사와라 제도는 영문으로 보닌(Bonin)제도라고 불린다. 일본어로 무인도를 뜻하는 부닝이 영국인들에게는 보닌으로 들렸나 보다. 그래서 서양에서는 'IBM화산대'라고 불린다. 오늘 주제의 이오토 화산은 IBM화산대에 속해 있는 해저화산이다. IBM화산대 깊은 바다 밑에는 후지산 보다 더 큰 화산들이 잠자고 있다.
2023년 11월 26일 현재 이오토 남쪽 앞바다에서 엄청난 수증기를 뿜어내고, 검은 마그마가 솟아 올라오면서 화산섬을 만들고 있다.
2023년 11월 23일 일본해상보안청은 이오토 남쪽 앞바다에서 화산 폭발(분화)로 새로운 섬이 만들어지는 모습을 공개했다. 마그마(용암)가 바닷물과 접촉하면서 마그마 수증기 폭발이 발생하고 있다. 섬에서는 높이 200m 수준의 분연과 분석을 뿜어내고 있다. 섬의 크기는 남북 약 450m 동서 약 200m 수준이라고 한다. 하지만 계속 화산 활동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이 되어 섬이 계속 커지고 있다. 이오토섬 자체가 계속 융기하고 있어서 파도에 침식되어 사라지는 일은 없을 것 같다. 시간이 흐르면 이오토 본섬과 연결될 가능성이 크다.
세계의 화산 전문가들은 이오토섬(이오토 화산)이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으로 판단하고 있는데 이유는 엄청난 화산의 융기 속도이다. 이오토 화산은 지금도 1년에 15~20cm 속도로 섬이 부풀어 오르고 있다. 일본에서 1911년 처음으로 융기 속도를 측량한 이례 100년 동안 20m가 융기되었다.
이오토 화산은 계속 융기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오토 지하 2km 밑에는 퀴리온도를 넘는 고온 영역이 있다고 확인되었다. 여기에서 퀴리온도는 자성을 가진 물질이 자성을 잃게 되는 온도를 뜻한다. 결국 마그마방이 지하 2km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참고로 백두산의 마그마방은 지하 5km 지점에 후지산은 지하 20km 지점에 마그마방이 있다.
마그마방의 깊이로 보면 우리나라(한국) 근처 대화산 중에 대폭발(대분화)이 될 확률로 가장 먼저 이오토화산이 1위이며, 2위로 백두산, 3위로 후지산이 된다.
글 참고 유튜브 영상 : 소박사TV, 일본해상보안청
https://youtu.be/uGnhqgamrkU?si=PqgpYpk8I0Bs-f2J
https://www1.kaiho.mlit.g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