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육각형인간이란 무엇일까? 인간은 롤플레잉 게임의 캐릭터처럼 다양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신체는 건강하고 활동적이어야 하고, 정신은 지적이며 분석적이어야 한다. 감정은 안정적이고 조화를 이뤄야 하고, 영성은 깊이가 있고 평화가 깃들어야 한다. 이렇게 인간의 6가지 특징이며 능력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는 사람을 '육각형 인간 - Aspiring to be a Hexagonal Human'이라고 한다. 육각형인간은 자기주도적, 창의적, 융합적, 윤리적, 글로벌한 사고와 행동을 한다. 본 글에서는 육각형 인간이 되기 위한 방법과 전략, 미래의 세상을 바꾸는 것에 대한 의미를 찾아보려고 한다. 글 서두에는 현재 트렌드 한 사회적으로 인식하는 육각형인간을 알아보았다.

 

육각형인간-알아보기-참고사진-인간-6가지능력-어떻게-정할까

 

 

 

  1. 좋은 의미의 육각형인간 VS 사회적 트렌드의 육각형인간(외모 성격 학력 자산 직업 집안)
  2. 육각형인간의 정의와 특징
  3. 육각형인간이 되기 위한 방법과 전략

 

 

 

좋은 의미의 육각형인간 VS 사회적 트렌드의 육각형인간(외모 성격 학력 자산 직업 집안)

 

 

육각형인간-알아보기-성격-학력-직업-집안-외모-능력치-육각그래프-빈양식-양식
육각형인간(성격-학력-자산-직업-집안-외모) 능력치 그래프 양식

 

 

최근 사회적 트렌드를 따라가는 2023년형 육각형인간은 어떻게 표현할까? 정말 단순하다. 가장 기본이 되는 외모와 성격, 학력과 자산, 직업과 집안이다. 위 사진을 보면 육각형인간의 능력 레벨을 5단계로 나누어 그래프를 작성할 수 있는 양식을 만들어 보았다.

 

최근 MZ세대와 젊은 세대들의 머릿속의 육각형인간은 외모가 준수하고 아름다워야 한다. 성격은 MBTI를 기준으로 데이트를 하고 사람을 만난다. 학력은 대학교 졸업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경제적 기준이 되는 자산은 많아야 한다. 직업은 안정적이며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 가장 어려운 부분이 집안이다. 집안은 본인들이 선택을 할 수가 없이 운명적이다.

 

결국 한국 젊은이들이 생각하는 육각형인간은 외모, 성격, 학력, 자산, 직업, 집안의 6가지 능력을 두루 갖춘 사람을 뜻한다.

 

외모는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성격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력은 사회에서 인정받는 지식과 능력을 갖추는 데 필수적이며, 자산은 경제적 안정을 바탕으로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직업은 생계를 유지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집안은 탄탄한 사회 기반을 형성하는 거서에 도움이 된다.

 

 

육각형인간-알아보기-육각형그래프-달을품은태양-능력치-자체평가-결과표
달을품은태양 스스로 레벨링한 6각형인간 능력그래프 모습

 

그래서 달을품은태양은 과연 육각형인간의 능력에 대해서 레벨을 스스로 평가를 해봐서 위와 같은 그래프를 완성해 보았다. 가장 낮은 레벨은 집안이다. 나는 탄탄한 집안이 없다.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 결혼과 사회생활을 못했다. 스스로 타지에 홀로 가서 지금의 아내를 만나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렸다.

 

외모와 성격은 스스로 중간으로 본다. 키가 188cm로 뚱뚱하지 않고 적당한 근육을 가지고 있어서 외모는 가장 특징 있는 능력 같다. 성격은 영업직을 하면서 내향적 성격에서 외향적으로 고쳐갔다. 자산은 은행을 다녔던 아내 덕분에 점점 쌓여갔다. 직업은 지금의 사업체를 운영하는 것에 만족한다.

 

 

 

육각형인간의 정의와 특징

 

 

앞서 언급한 사회적 트렌디한 육각형인간과는 다르게 학문적인 기본적인 육각형인간을 알아보자. 육각형인간은 6가지 능력(신체-정신-감정-사회-문화-영성)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는 사람을 말한다. 육각형인간은 자신의 삶과 가치를 스스로 정하고, 다양한 사람과 사회적으로 협력한다. 그래서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결국 미래 글로벌한 인재는 육각형인간의 능력치에 대한 정점을 찍은 자기주도적-창의적-융합적-윤리적-글로벌한 사고와 행동을 갖춰야 한다.

 

육각형인간-알아보기-참고사진-02

 

육각형인간이란 인간의 여섯 가지 면모(신체, 정신, 감정, 사회, 문화, 영성)를 균형있게 발전시키는 사람을 말한다. 육각형인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자신의 삶과 가치를 스스로 정한다. 육각형인간은 자신의 삶의 목적과 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고,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을 스스로 확립한다. 자신의 삶과 가치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탐구하고, 표현하고, 실천한다.
  • 다양한 사람과 협력한다. 육각형인간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고, 배려하며, 상호 존중하고, 갈등을 해결한다. 다른 사람들의 관점과 경험을 존중하고, 이해하고, 배우고, 공유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더 큰 목표와 비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육각형인간은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에 대해 책임감과 애정을 가지고, 세상을 보호하고, 개선하고,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자신의 행동이 자신과 타인, 그리고 자연과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행동한다.
  • 자기주도적, 창의적, 융합적, 윤리적, 글로벌한 사고와 행동을 갖춘다. 육각형인간은 자신의 학습과 성장을 스스로 주도하고, 새로운 문제와 도전에 대해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다양한 분야와 지식을 융합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윤리적으로 판단하고, 글로벌한 시각과 인식을 갖는다. 그래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성하고, 개선하고, 확장합니다.

 

 

 

육각형인간이 되기 위한 방법과 전략

 

 

육각형인간이 되려면 자신의 6가지 능력을 인식하고, 각 능력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파악해야 한다. 육각형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6가지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목표와 계획을 세워 실천해야 한다. 그러면 다른 타인들과 소통하고 협력하고 배려하며 상호 존중하고 갈등을 해결하게 된다. 결국 롤플레잉 게임 속 주인공처럼 경험치(Exp)를 쌓아서 레벨을 올리는 방식으로 6가지 능력을 높여갈 수 있다.

 

육각형인간-알아보기-참고사진-03

 

육각형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여섯 가지 면모를 인식하고, 각 면모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각 면모를 발전시키기 위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 한다. 다음은 각 면모별로 육각형인간이 되기 위한 방법과 전략의 예시이다.

 

신체

우리의 신체는 우리의 삶의 토대이며, 건강하고 활동적인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영양 섭취가 필요하다. 우리는 자신의 신체 상태와 몸의 변화를 인식하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과 식단을 찾아야 한다. 스트레스와 피로를 관리하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야 한다. 신체적인 면모를 발전시키기 위한 목표와 계획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 목표: 매일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하고, 과식과 과음을 피하고, 8시간 이상의 수면을 취한다.
  • 계획: 매일 아침 7시에 일어나서 산책이나 조깅을 하고, 점심과 저녁에는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고, 고기와 음료는 적게 먹고, 밤 10시에 잠자리에 든다.

 

 

정신

우리의 정신은 우리의 지식과 지혜의 원천이며, 지적이고 분석적인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학습과 독서가 필요하다. 우리는 자신의 관심과 재능을 발견하고, 다양한 분야와 주제에 대해 탐구하고,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학습 전략을 개발하고, 자신의 학습 성과와 과정을 평가하고,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정신적인 면모를 발전시키기 위한 목표와 계획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 목표: 매주 새로운 분야의 책을 한 권 읽고, 요약하고, 리뷰하고, 매일 온라인 강좌나 팟캐스트를 듣고, 정리하고, 공유한다.
  • 계획: 매주 월요일에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새로운 분야의 책을 한 권 고르고, 매일 30분씩 읽고, 주말에는 책의 내용과 느낀 점을 요약하고, 리뷰를 작성하고, SNS나 블로그에 올린다. 매일 저녁에는 관심 있는 주제의 온라인 강좌나 팟캐스트를 듣고, 핵심 내용과 배운 점을 정리하고, 친구나 가족과 공유한다.

 

 

감정

우리의 감정은 우리의 마음과 정서의 표현이며, 안정적이고 조화로운 감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고, 조절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드러내고,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으로 바꾸고, 감정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고, 감정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감정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자신의 감정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만들고, 자신의 감정을 즐기고, 감정의 힘을 활용해야 한다. 감정적인 면모를 발전시키기 위한 목표와 계획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 목표: 매일 자신의 감정을 일기에 기록하고, 감정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찾고, 적용한다. 매주 새로운 취미나 활동을 시도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공유한다.
  • 계획: 매일 밤에는 자신이 그날 느낀 감정을 일기에 쓰고, 감정이 생긴 이유와 감정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실행한다. 예를 들어, 슬픔이나 분노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는 호흡을 조절하거나, 음악을 듣거나, 운동을 하거나, 친구와 이야기하거나, 코미디 영화를 보는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매주 토요일에는 새로운 취미나 활동을 시도하고, 자신이 느낀 감정을 그림이나 사진이나 음악이나 글로 표현하고, SNS나 블로그에 올리거나, 친구나 가족과 공유한다. 예를 들어, 요리나 베이킹이나 정원 가꾸기나 수영이나 등산이나 사진 찍기 등의 취미나 활동을 시도한다.

 

 

사회

우리의 사회는 우리의 관계와 소속감의 표현이며, 친밀하고 협력적인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사회적 역할과 기대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고, 개선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자신의 가족과 친구와 동료와 이웃과 지역사회와 국가와 세계와의 관계를 존중하고, 이해하고, 배려하고, 협력하고,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 자신의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인식하고, 사회적 문제와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 목표와 비전을 공유하고, 사회적 행동과 참여를 실천해야 한다. 사회적인 면모를 발전시키기 위한 목표와 계획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 목표: 매일 가족과 친구와 동료와 이웃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감사하고, 도우고, 지원한다. 매달 새로운 사람과 친구가 되고, 다른 문화와 관습을 배우고, 존중한다. 매년 사회적 문제와 이슈에 대해 알아보고, 의견을 나누고, 해결책을 제안하고, 행동한다.
  • 계획: 매일 아침에는 가족과 함께 아침 식사를 하고, 매일 저녁에는 가족과 함께 저녁 식사를 하고, 매일 밤에는 가족과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매주 주말에는 친구와 만나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매주 월요일에는 동료와 함께 일을 하고, 매주 금요일에는 동료와 함께 술을 마시거나 식사를 한다. 매달 첫째 주에는 이웃과 인사를 나누고, 매달 둘째 주에는 이웃과 대화를 나누고, 매달 셋째 주에는 이웃과 도움을 주고, 매달 넷째 주에는 이웃과 활동을 한다. 매년 1월에는 새로운 사람과 친구가 되기 위해 SNS나 데이팅 앱을 사용하고, 매년 2월에는 새로운 친구와 만나서 서로의 취미와 관심사를 공유하고, 매년 3월에는 새로운 친구와 함께 다른 문화와 관습을 배우기 위해 여행이나 문화체험을 한다. 매년 4월에는 사회적 문제와 이슈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뉴스나 기사나 책을 읽고, 매년 5월에는 사회적 문제와 이슈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 위해 토론이나 논쟁이나 설문조사에 참여하고, 매년 6월에는 사회적 문제와 이슈에 대해 해결책을 제안하기 위해 아이디어나 제안서나 프로젝트를 작성하고, 매년 7월에는 사회적 문제와 이슈에 대해 행동하기 위해 자원봉사나 기부나 캠페인에 참여한다.

 

육각형인간-알아보기-참고사진-04

 

 

문화

우리의 문화는 우리의 삶의 방식과 가치의 표현이며, 다양하고 창의적인 문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과 특성을 인식하고, 다른 문화와의 차이와 유사성을 인식하고,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배우고, 공유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자신의 언어와 예술과 역사와 전통과 종교와 철학과 가치와 관습과 풍습과 의식과 기념일과 상징과 기호와 의미와 표현 등의 문화적 요소를 알고, 존중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다른 문화의 요소를 알고, 존중하고, 배우고, 공유하고, 협력하고, 통합하고, 창조해야 합니다. 문화적인 면모를 발전시키기 위한 목표와 계획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 목표: 매일 자신의 문화적 요소를 살펴보고, 감사하고, 발전시킨다. 매주 다른 문화의 요소를 살펴보고, 존중하고, 배우고, 공유한다. 매달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협력하고, 통합한다.
  • 계획: 매일 아침에는 자신의 언어를 사용하고, 매일 저녁에는 자신의 예술을 감상하고, 매일 밤에는 자신의 역사를 읽는다. 매주 수요일에는 자신의 전통과 종교와 철학과 가치를 실천하고, 매주 토요일에는 자신의 관습과 풍습과 의식과 기념일을 준수하고, 매주 일요일에는 자신의 상징과 기호와 의미와 표현을 사용한다. 매달 첫째 주에는 다른 문화의 언어를 배우고, 매달 둘째 주에는 다른 문화의 예술을 감상하고, 매달 셋째 주에는 다른 문화의 역사를 읽고, 매달 넷째 주에는 다른 문화의 전통과 종교와 철학과 가치를 실천하고, 다른 문화의 관습과 풍습과 의식과 기념일을 준수하고, 다른 문화의 상징과 기호와 의미와 표현을 사용한다. 매년 1월에는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자신의 문화와 다른 문화의 요소를 결합하고, 매년 2월에는 새로운 문화를 협력하기 위해 다른 문화의 사람들과 함께 작업하고, 매년 3월에는 새로운 문화를 통합하기 위해 자신의 문화와 다른 문화의 사람들과 함께 살아간다.

 

 

영성

우리의 영성은 우리의 존재와 삶의 의미의 표현이며, 깊이 있고 평화로운 영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영적인 경험과 표현을 인식하고, 다른 영적인 경험과 표현을 인식하고, 다른 영적인 경험과 표현을 존중하고, 배우고, 공유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자신의 영적인 삶의 목적과 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고, 자신의 영적인 가치관과 신념을 스스로 확립하고, 자신의 영적인 삶과 가치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탐구하고, 표현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다른 영적인 삶과 가치를 존중하고, 이해하고, 배우고, 공유하고, 협력하고, 통합하고, 창조해야 합니다. 영적인 면모를 발전시키기 위한 목표와 계획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 목표: 매일 자신의 영적인 경험과 표현을 살펴보고, 감사하고, 발전시킨다. 매주 다른 영적인 경험과 표현을 살펴보고, 존중하고, 배우고, 공유한다. 매달 새로운 영적인 삶과 가치를 창조하고, 협력하고, 통합한다.
  • 계획: 매일 아침에는 자신의 영적인 삶의 목적과 방향을 상기하고, 매일 저녁에는 자신의 영적인 가치관과 신념을 되새기고, 매일 밤에는 자신의 영적인 삶과 가치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탐구하고, 표현하고, 실천한다. 매주 수요일에는 자신의 영적인 경험과 표현을 기록하고, 매주 토요일에는 자신의 영적인 경험과 표현을 공유하고, 매주 일요일에는 자신의 영적인 경험과 표현을 즐긴다. 매달 첫째 주에는 다른 영적인 경험과 표현을 알아보고, 매달 둘째 주에는 다른 영적인 경험과 표현을 존중하고, 매달 셋째 주에는 다른 영적인 경험과 표현을 배우고, 매달 넷째 주에는 다른 영적인 경험과 표현을 공유하고, 협력하고, 통합하고, 창조한다. 매년 1월에는 새로운 영적인 삶과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 자신의 영적인 삶과 가치와 다른 영적인 삶과 가치를 결합하고, 매년 2월에는 새로운 영적인 삶과 가치를 협력하기 위해 다른 영적인 삶과 가치의 사람들과 함께 작업하고, 매년 3월에는 새로운 영적인 삶과 가치를 통합하기 위해 자신의 영적인 삶과 가치와 다른 영적인 삶과 가치의 사람들과 함께 살아간다.

 


 

육각형인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긴 글이 되어버렸다. 사람의 능력치를 레벨링 하는 것은 과거부터 있어왔다. 특히 경제적 사회적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능력 수치화는 달을품은태양이 즐겨했던 KOEI의 삼국지라는 게임에서 찾아볼 수가 있다. 누군가에 의해서 내가 평가된다는 것은 학생일 때에도 사회적으로 직장에 취업을 해도 이어진다. 

 

아래의 달을품은태양의 브런치 글을 확인해 보면 실제로 삼국지 게임처럼 회사 구성원에 대해서 인사관리를 목적으로 둔 평가표를 액셀로 창작 및 제작해서 당시 다녔던 회사에 인물들의 능력을 레벨링 했었다. 내용이 궁금하면 해당 글을 읽어보고 말미에 있는 액셀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서 확인해 보시길 바란다.

 

 

회사 사람 평가표(인사관리)

직장 생활 중 상사, 동료를 개인적으로 평가했었던 미친 자료 | 과거 혈기 왕성하여 젊었을 때 의욕이 앞서고 사회 및 직장생활에 불만이 많았을 시절에 미친 액셀 파일을 발견했다. 그것도 직장

brun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