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럽의 여러 나라들은 2023년 겨울을 대비해서 역대 최고치의 가스 저장량을 보유했다. 하지만 여전히 일반 대중들의 가스 요금은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러시아 가스 공급 제한이 큰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유럽 국가들이 어떤 추가적인 대응책을 마련할지가 주목된다. 분명한 것은 추운 겨울을 대비해서 가스 재고를 충분히 보유했음에도 소비자들은 높은 가스요금으로 추운 겨울을 보내야 한다는 것이다. 유럽 국가들은 한국처럼 온돌 난방 문화가 아니라서 정말 극강 한파의 겨울을 보내야 할 것 같다.

 

유럽-EU-역대최고치-가스저장재고량-추운-겨울-에너지위기-얼어붙은-주택-가스통-근처-추위를-느끼는-사람들

 

 

 

유럽 에너지 위기 극복 대안 모색 - 러시아 가스 공급 중단이 원인?

 

 

2023년 12월 22일 유럽은 이번 겨울을 대비하여 역대 최고치의 가스 저장량을 보유하고 있지만 여전히 가스 요금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러시아는 최근 유럽으로의 가스 공급을 제한하고 있어 유럽 내 가스 가격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유럽에 본격적인 겨울 추위가 닥치면 천연가스를 이용하는 전력 생산에 차질이 생겨 정전 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며, 난방에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유럽-EU-역대최고치-가스저장재고량-추운-겨울-에너지위기-굴뚝-연기-얼어붙은-노인-조각상-목도리-겨울풍경

 

네덜란드 TTF 1월 선물가격은 1천m3당 2천187달러까지 치솟았으며, 이는 지난 10월의 사상 최고가 기록을 경신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럽 국가들은 에너지 절약 대책을 추진하며 가스 배급제를 검토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유럽의 가스 저장고가 가득 차더라도 이번 겨울 동안 가스 가격이 안정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러시아의 가스 공급 제한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럽 국가들은 대체 에너지원을 모색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추진해야 할 필요가 있다.

 

유럽-EU-역대최고치-가스저장재고량-추운-겨울-에너지위기-둥근-지구-굴뚝공장-가스통-모으기-모닥불-앞에-남자

 

CNBC 뉴스 기사를 확인하면 무디스가 2023년 12월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은 2023년 11월 말 97.5% 수준의 기록적인 가스 재고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2023년 겨울 에너지 부족 위험을 낮추고 2024년 추운 계절을 대비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무디스는 가스 가격이 주로 지정학적 위험 증가 때문에 변동성을 유지할 것이며, 공급 차질에 대한 본질적인 취약성이 항상 존재한다고 한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이후 추가적인 변동성이 발생했기 때문에 현물 가스 가격이 상승했다. 이란의 직접적인 전쟁 개입으로 분쟁이 더 넓은 지역으로 확대될 수 있는 수많은 변수로 유럽의 가스 가격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지되고 있는 가스 가격이나 급등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유럽 에너지(가스) 위기에 따른 관련 주식 종목은? 미국주식 한국주식

 

 

유럽 가스 에너지 위기로 주식 투자에 관련된 종목을 부가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미국주식 종목과 한국주식 종목으로 나누어 각 3가지 종목을 알아보자.

 

 

유럽 가스 에너지 위기에 따른 미국 주식 종목 3종

 

엑슨모빌 XOM (ExxonMobil)

미국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규모의 석유 및 가스 산업 분야의 대표적인 기업. 시가총액은 533조 원이며, ROE는 21.3%이다. 유럽의 에너지 위기에 따라 실적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셰브론 CVX (Chevron)

엑슨모빌처럼 미국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정유 기업. 칼텍스(Caltex) 텍사코(Texaco) 스탠다드오일(Standard Oil) 등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시가총액은 371조 원이며, ROE는 15.7%이다. 유럽의 에너지 위기에 따라 실적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코노코필립스 COP (ConocoPhillips)

미국 기반의 글로벌 석유 및 천연가스 기업으로 원유 및 천연가스의 탐사와 시추-정유-가공 등의 석유 사업 일체를 취급한다. 시가총액은 181조 원이며, ROE는 23.1%이다. 유럽의 에너지 위기에 따라 실적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유럽 가스 에너지 위기에 따른 한국 주식 종목 3종

 

한국가스공사

국내에서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유럽의 에너지 위기에 따라 국내에서의 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

 

대성에너지

대구 지역에서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기업으로, 유럽의 에너지 위기에 따라 국내에서의 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

 

지에스이

경상남도 지역에서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기업으로, 유럽의 에너지 위기에 따라 국내에서의 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

 

 

 


 

유럽은 이번 겨울을 대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여전히 가스 가격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앞으로 유럽 국가들이 어떤 대응책을 마련할지 주목된다. 해외 분쟁 및 전쟁이 지속되거나 기후위기로 앞으로 에너지 관련 주식이 큰 이슈가 되고, 고수익을 볼 수도 있다는 정보는 참고만 하자.

 


글 내용 참조 기사 등 출처 정보 :

https://www.cnbc.com/2023/12/22/europe-has-record-gas-stores-for-winter-but-bills-remain-painful.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