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 사태가 터지고 최근 넘쳐나는 유튜브 영상과 각종 커뮤니티와 SNS에는 온라인 부업에 대한 노하우 공개, 성공 이야기들이 넘쳐나고 있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인플루언서 되는 법, 월 100만 원 버는 방법, 하루 1시간만 투자하면 생활비가 나온다는 부업, 전자책으로 성공하는 방법 등 정말 계곡에 넘쳐나는 돌멩이처럼 많은 콘텐츠들이 존재하는 것 같다. 개인적인 결론을 내면 부업은 본업을 이길 수 없다. 오늘은 최근 V컬러링 온라인 부업에 대한 이슈를 가지고 글을 만들어 보겠다.
V컬러링 온라인 부업 이슈로 달을품은태양이 느낀 점
2022년 12월 16일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에서 V컬러링 온라인 부업으로 '월 100만 원~300만 원 벌기'라는 영상이 업데이트되었었다. 중년인 나에게는 컬러링은 알고 있었지만 영상 컬러링은 생소한 분야였는데 해당 영상을 다 보고 나서 참 세상이 많이 변했다는 것을 직감했다.
다양하게 부업으로 돈을 10원부터 1000원 이상을 벌어가는 방법들이 많다. 자동형 부업의 경우 저작권, 로열티, 임대료 등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이모티콘, 전자책(e북) 등이 있었는데 V컬러링은 조금 새로운 생태계로 보였다. V컬러링 앱을 설치하고 기존 영상 컬러링 콘텐츠들을 확인을 하니 확실히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해 보이긴 했다.
그래서 영상을 보고 몇 개의 영상을 만들어 보고 12월 16일 당일에 테스트를 하듯이 3개의 영상을 V컬러링 마켓플레이스에 올렸었다.
이번 글은 온라인 부업을 알려주는 유튜버처럼 V컬러링에 대한 소개나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알려주는 글이 아니다. 그냥 느낀 점을 남기려고 한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뉴스가 전해주는 본질과 돈 벌어가는 방법을 전하는 유명한 유튜버 혹은 인플루언서들의 정확한 목적을 알지 못한다. 그냥 관심이 당기느냐? 안 당기느냐? 가 가장 중요해 보인다. 해당 영상의 영상 소개 글을 자세히 보면 "본 영상은 V컬러링의 지원을 받아서 제작이 되었습니다"라고 마무리를 짓는다. 결국 친절하게 숟가락으로 떠 먹여 주며 돈을 벌 수 있어요 하는 영상은 V컬러링의 홍보의 목적으로 소정의 지원금을 받았다는 것이다.
V컬러링 마켓플레이스 온라인 부업 홍보 및 제작 가이드 영상 이후로 2023년 1월 말까지 사용불가 조치
달을품은태양이 테스트로 만든 영상을 V컬러링 마켓플레이스에 올리고 나서 며칠 이후에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니 아래의 로그인 전 공지사항 팝업이 올려졌다.
공지 팝업 내용은 "현재 이용자 폭증으로 콘텐츠 등록이 지연되고, 원활한 진행이 안된다. 서비스가 정상화된 후 이용 해달라. 빠른 시간에 정상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였다.
그래서 나는 구독자 몇 십만 명을 가진 유튜버가 온라인 부업에 대해서 떠 먹여주는 영상을 올려서 해당 서버 및 웹페이지가 트래픽 폭주나 데이터 저장소에 용량이 부족했구나 생각하고 시간이 조금 지나면 서비스 정상화가 되겠지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결국 시간이 지체되다가 위 사진처럼 또 다른 공지사항이 나왔다.
"현재 트래픽 과부하 문제로 이용하는 분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콘텐츠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신규 제안 재오픈 일자는 2023년 2월 1일 오전 10시"라는 안내였다.
타인들이 성공했다는 방식을 따라서 내가 하면 바로 결과가 나올 것 같지만 여기 티스토리만 하더라도 온라인 부업을 위해서 블로그를 시작했던 나로서는 부업이 쉽지 않다는 것은 경험을 통해서 알고 있다.
지금도 티스토리 포럼에 운영팁과 여러 소개 글을 보면 아직도 신입 블로거들이 많이 유입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타인의 성공 사례를 보고 수집하는 것은 그냥 대리만족일 수도 있다. 인간은 다른 사람의 성공 스토리를 들으면 마음이 마치 상상 속에서 내가 성공 스토리처럼 할 수 있다는 것을 세뇌당하는 것 같다.
어떤 부업이라도 초반에는 성공에 대한 희망찬 미래가 펼쳐진다. 하지만 결과는 쉽게 지쳐버리고 포기하게 되는 것이 온라인 부업 시장인 것 같다. 물론 나도 위기가 여러 번 있었다. V컬러링 역시 마찬가지이다.
나는 빠른 실행력으로 따라 해서 영상 3개를 올려서 해당 서비스가 이유 없이 중지되기 전에 시작은 했지만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하거나 좋은 영상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준비했던 사람들은 마른하늘에 날벼락이 떨어졌을 것이다.
아마 V컬러링 쪽은 이런 점도 감안하고 있지 않았을까? 아니면 예상 밖으로 많은 영상 자료들이 올라와서 감당 불가였을 수도 있다. 또 아니면 V컬러링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직원들 입장에서는 홍보 효과가 너무 좋아서 이런 사태가 나서 내부적으로 업무적으로 스트레스와 업무량이 3배, 5배, 10배가 늘어서 다크서클이 피어났을 수도 있다.
과거 사례를 살펴봐도 국내 대기업들과 여러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영업과 마케팅들은 약속을 지키지 않고 일방적으로 먼저 시작한 쪽에서 중단을 하고 이유 같지 않은 이유로 해명을 하고 무마하고 소리 소문 없이 조용하게 해 버린다.
결국 타인의 방법을 가져오는 것은 올바른 노하우가 아닌 것 같다. 실제로 V컬러링 소개와 떠먹여 주는 영상을 올린 유튜브 채널의 영상의 댓글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정말 친절하게 홈페이지 가입 방법과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 무료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고 제작하는 방법과 무료 음원을 어디서 받아오는 것, 영상 썸네일 사진을 제작하는 방법, 영상 파일을 변환하는 방법 등을 정확하게 안내하고 있지만 안된다. 추가 질문과 여러 가지 그냥 더 떠먹여 주세요라는 식의 댓글이 많아 보였다.
결국 자기가 실패와 경험을 통해서 얻은 비법이 아니고 타인이 알려주는 방법은 비법이 아니다. 성공한 사업과 부업의 방법도 마찬가지이다. "난 이렇게 해서 월 1000만 원 벌고 있어요" 등의 스타일의 방법 등은 결국 나의 것이 아니라서 오래가지 못하고 쉽게 포기하게 된다. 결국 본인 인생의 소중한 시간을 타인을 위해 소비하는 것을 모른 체 남들에게 이용만 당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필요한 정보와 기술 등은 다양하게 수집하고 알아갈 필요는 있다. 하지만 타인의 성공스토리나 성공법은 절대 당신 것이 아니다. 그런 홍보성 이야기게 빠져드는 것은 슈퍼맨과 아이언맨 등의 히어로물을 좋아하는 인가의 본성과 비슷하다.
타인의 노하우나 비법을 나의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그냥 참고만 하고, 나에게 맞는 본업과 부업을 찾을 수 있게 자기 자신의 목소리를 잘 들어보도록 하자.
내가 직접 겪은 경험과 나의 이야기가 가장 중요한 힘이며 성공스토리의 목적이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의 것은 내 것이 아니다. 유혹을 경계하고 내 자신을 절대적으로 믿는 그런 올바른 온라인 부업을 할 수 있도록 빠른 실행력과 자아성찰이 필요할 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