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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설계 솔루션 제품으로 유명한 오토데스크(Autodesk) 사의 전체 제품을 정상적으로 사용하다가 라이선스에 관련되어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요즘 빈번히 발생한다. 예전에는 정상적으로 잘 사용하고, 이상이 없었는데 왜 이럴까? 오토데스크에서는 예전에 영구 라이선스(한번 구매하면 해당 버전을 평생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의 종류)를 판매했었다. 하지만 글로벌하게 이제는 영구 라이선스를 판매하지 않는다. 이제는 ASP 방식으로 일정 기간에 대한 임대 라이선스가 판매될 뿐이다.

 

오토데스크-코리아-온라인-쇼핑몰-구매-화면
오토데스크 코리아 공식 온라인 쇼핑몰 구매 화면

 

위에 사진을 보면 오토데스크 코리아에서 직접 운영하는 공식 온라인 쇼핑몰에서 기업과 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AutoCAD LT 제품이 1개월에 68,668원, 1년에 549,340원, 3년에 1,485,715원으로 판매중이다. 거의 2D 설계 소프트웨어 중에서는 거의 Top이라고 봐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너무 독점력이 강해서 구매를 안 할 수도 없다. 대체가 가능한 외산 소프트웨어와 국산 소프트웨어도 존재는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오토데스크의 CAD 제품은 인정을 받고, 공통적으로 사용을 하고 있어서 저렇게 임대 형식으로 판매를 해도 뭐라고 할 수가 없다. 실제로 어도비라는 회사도 이렇게 임대 형식으로 판매를 하고 있다. PDF 파일을 주위에서 많이 보고, 많이 문서를 열어서 보는 것처럼 IT 분야에 공통적이며 독점적인 소프트웨어 파워는 여기서 나타난다. 

 

결국 아래의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이나, 설치하는 과정 등에 라이선스 문제로 실행이 안되거나, 사용중에 다운이 되어버리는 문제는 이런 일정 기간 동안 사용을 하는 라이선스와 이전 영구 라이선스와의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것 같은 느낌은 지울 수가 없다. 사용 중에 안 되는 문제는 오토데스크의 내부 라이선스 관리 시스템에서 무언가 다른 로직을 바꾸어서 생기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되었는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는 해결을 해야 하므로 아래의 내용을 살펴보고 해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오토데스크 제품 사용 혹은 설치, 실행시 갑자기 Autodesk 라이선스 사용에 대한 다양한 오류 메시지로 사용이 불가능하는 문제 해결

 

1. 원인

 

  • 방화벽 또는 프록시 시스템의 올바른 사용 여부
  • Autodesk 라이선스에 대한 프로토콜 허용 여부

 

2. 해결 방법

 

  • 2020 이상 버전만 해당 : Autodesk Licensing Service 및 Autodesk Single Sign On Component의 최신 업데이트를 설치한다. 둘 모두 Autodesk Account의 제품 업데이트 섹션에서 찾을 수 있다. 제품의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 하기의 링크에서 나타나게 된다.  * [제품 업데이트 섹션 확인 링크 클릭]
  • 2018 버전만 해당 : Autodesk License Service 5.1.5 Hotfix를 설치한다. [Autodesk License Service Hotfix 다운로드 링크 클릭]
  • 위 사항들을 진행 후 사용 시스템을 재부팅하여 실행해 보고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 제품의 종류 및 사용버전, 라이선스 유형(네트워크, 로그인, 일련번호) Windows의 버전에 따라 오류 메시지가 다양하게 표시되므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 Autodesk 고객센터로 문의한다.

 


오토데스크 고객지원센터

 

1. 제품 등록 및 활성화 방법 안내

- https://www.autodesk.com/register

 

2. 제품 등록 및 활성화 관련 온라인 지원

- https://knowledge.autodesk.com/ko/contact-sup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