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고, 세계 여러 나라가 위드 코로나를 표방하면서 국경 규제를 완화하기 시작했을 때,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새롭게 발견된 코로나 바이러스 변종에 대한 이슈로 다시 많은 나라들이 다시 국경 규제를 시작하기 시작했다. 세계 각국의 여행 제한 상황을 알아보도록 하자.

 

또다시-시작된-코로나19-바이러스로-인한-전세계-꽁꽁-잠그기-출국-입국-제한에-시동을건-세계각국정부

 

전 세계가 오미크론에 뚫렸다? 일본 30일부터 모든 외국인 입국금지

 

2021.11.28 - [이슈] - 오미크론 변종 바이러스 - 역대급으로 위험한 이유

 

오미크론 변종 바이러스 - 역대급으로 위험한 이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COVID-19의 최신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변이, 변종 바이러스가 확산 조짐이 심상치 않아서 전 세계가 비상이 걸린 듯하다. 국내 언론 및 미국 CNN, 영국 BBC 등 전

ksjkhy4539.tistory.com

 

2일 전에 포스팅한 오미크론 변종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고 국내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를 하기 시작했다. 단 2일 만에 남극을 제외한 5개 대륙 전체로 퍼진 상태라고 한다. 이에 주요 국가들은 신속히 외국인 신규 입국을 금지하는 등의 빗장을 잠그고 있다.

 

세계 여러 주요 나라의 입국 제한 등의 소식을 전하기 앞서 우리가 살고 있는 이곳 대한민국에서는 어떤 상황이며, 어떤 조치를 준비 중일까?

 

한국 정부 유입 가능성 모니터링
전체 외국인 입국 금지는 미검토

확산 추이 확인하면서

입국 금지 대상국 추가 지정 예정

 

한국 정부는 오미크론의 유입 가능성을 모니터링하면서 전체 외국인 입국 금지의 강력한 조치는 현재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김주심 중앙방역대책본부 해외 출입국 관리팀장은 추가 감염 사례 등을 모니터링해서 위험도 확산 추이를 보고 필요하면 입국 금지 대상국을 추가 지정하는 방식으로 오미크론 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한국 정부는 2021년 11월 29일 0시부터 오미크론 발생국 및 인접국가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등 8개국에서 오는 외국인 입국은 전면 금지 조치를 신속히 했다. 방대본에서는 10월 31일부터 11월 27일까지 이들 8개국 출신 입국자 333명 중 코로나19 확진자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제 세계 각국에서의 오미크론 변종 바이러스 출현에 대한 조치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에서 미국으로 오는 외국인들에 대한 규제를 발표하기 앞서 "신중을 가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아직 심각하다고 판단을 하고 있지 않는 모습이다.

 

2. 중국

 

오미크론 언론 보도 속에 크게 흔들리지 않는 것 같은 나라가 중국인듯하다. 중국에는 여행 규제가 매우 엄격하다. 그래서 이미 입국할 수 있는 외국인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코로나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중난산 교수는 중국이 오미크론 변종에 대응해서 중대한 조치를 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홍콩은 11월 21일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을 방문한 외국인은 출국금지 조치를 하면서 이미 엄격한 규제를 강화했다. 남아프리카 국가에서 입국하는 홍콩인들은 매일 바이러스 검사를 받고 보건 전문가들로부터 감시를 받는 정부 검역소에서 1주일을 보낸다고 한다. 이후 지정된 호텔에서 2주일간 계속 격리가 된다.

 

3. 캐나다

 

캐나다 장 이브 뒤클루토스 보건장관은 11월 12일부터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은 입금 금지를 발표했다. 캐나다 시민이나 남아프리카의 해당 국가를 다녀온 국민은 귀국은 할 수는 있지만 엄격한 규칙으로 비행기 탑승 전 코로나 검사를 받고, 캐나다에 도착 즉시 또다시 검사를 받아서 음성 결과가 나올 때까지 호텔에 격리하며, 이후 2주일을 자가 격리를 해야 한다.

 

4. 일본

 

일본 정부는 남아프리카 나미비아에서 입국한 일본인 1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아서 오미크론에 의한 감염 여부를 현재 분석 중이다. 이에 일본 정부는 11월 30일 오늘부터 한국을 포한한 모든 외국인의 신규 입국을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5. 앙골라

 

앙골라 정부는 오미크론 변종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아프리카 남부 7개국과 국경을 폐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앙골라와 남아공, 보츠와나, 레소토, 에스와티니, 말라와이, 모잠비크, 나미비아, 탄자니아, 짐바브웨와의 국경은 2022년 1월 5일까지 폐쇄된다.

 

6. 호주

 

호주 정부는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으로 가는 모든 입국 및 출국 항공편을 최소 14일 동안 중단했으며, 이전 2주 이내에 이들 지역에 여행 이력이 있는 외국인의 출입을 금지했다. 입국할 수 있는 소수의 사람들을 위한 검역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만 외국인은 호텔에서 최대 2주일간 격리해야 한다. 일부 지역 주민들은 집에서 격리할 수 있지만 각 주에는 자체 지침이 따로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7. 브라질

 

노게이라 치로 브라질 대통령 비서실장은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과의 국경을 폐쇄했다고 밝혔다. 브라질 대통령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 때에는 모든 국경을 오픈했었는데 지금은 조금 다른 조치를 하는 브라질의 모습이다.

 

8. 덴마크

 

덴마크는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 모든 여행에 대해 국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했으며, 지난 10일 동안 이들 국가를 방문한 사람은 반드시 10개의 검역소와 검사 제도를 도입했다. 덴마크에 입국하기 전 10일 이내 7개국 중 한 나라에 체류한 모든 여행객은 입국 후 10일 동안 검사를 받고 격리해야 한다고 덴마크 외무부는 밝혔다. 2번의 음석 PCR 검사 후 6일 차에 격리가 해제가 된다고 한다.

 

덴마크 영주권이 없는 외국인은 덴마크에 여행할 수 있는 특수한 목적이 있어야 하며 입국 72시간 전까지 PCR 검사 결과를 제시해야만 입국이 가능하다고 덴마크 외교부는 밝혔다.

 

9. 프랑스, 독일, 이집트, 몰타

 

프랑스, 독일, 이집트, 몰타 는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의 직항 노선을 중단했다.

 

10. 그리스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로부터 필수 여행만 허용할 것이라고 그리스 보건부가 발표를 했다. 여행자들은 현지 그리스 대사관과 외교 공관으로부터 특별 허가를 받아야만 여행을 할 수 있다.

 

11. 인도

 

인도 보건부가 발표한 지침은 2021년 12월 1일부터 모든 국제선 승객은 출발 72시간 전에 14일간의 여행 기록과 PCR검사 음성 결과서를 포함한 자체 신고서를 온라인 정부 포털에 제출해야 한다.

 

"위험"으로 간주되는 국가에서 온 여행객들도 도착 즉시 PCR검사를 포함한 추가 테스트와 감시를 받게 된다. 그들은 1주일간 집에서 격리된다. 2021년 11월 26일 현재 인도 정부의 위험 국가 목록은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영국을 포함한 유럽 국가들, 브라질, 방글라데시, 중국, 모리셔스, 뉴질랜드, 싱가포르, 홍콩, 이스라엘 등"이 포함된다.

 

12.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는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에서 지난 2주일 동안 시간을 보낸 모든 외국인들의 입국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 나라들을 여행한 인도네시아 국민은 입국 시 14일 동안 검역을 받아야 한다.

 

13. 아일랜드

 

아일랜드는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에서 입국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의무적인 검역을 하고 있다. 피해 국가에서 입국하는 아일랜드 주민들은 집에서 격리하게 된다.

 

14. 이스라엘

 

중동국가인 이스라엘이 관광객 재입국을 허용하기 시작한 지 3개월이 안되었으나 오미크론 변종 소식에 이어 이스라엘은 1등으로 국경을 닫았었다. 이스라엘 국민들은 본국으로 귀환은 되나 백신 접종을 완전히 하더라도 검역은 해야 한다고 한다.

 

15. 이탈리아

 

이탈리아는 지난 2주간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을 다녀온 사람은 입국할 수 없도록 제한 조치를 했다.

 

16. 쿠웨이트

 

쿠웨이트는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의 직항 노선을 중단했으며, 특히 남부 아프리카의 모든 여행을 금지할 것을 권고했다. 피해국에서 입국하는 국민은 1주일간 검역을 받고, 외국인은 2주일 이내 입국을 할 수 없다.

 

17. 몰디브

 

몰드비 보건부는 최근 2주일 이내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을 12시간 이상 방문, 여행하거나 환승한 관광객의 입국을 모두 거부한다고 밝혔다. 몰디브와 이들 국가에서 입국하는 장기 비자 소지자들은 여전히 입국할 수 있지만 바이러스 검사를 통해 2주일간 의무적인 검역을 받아야 한다.

 

18. 모로코

 

모로코 왕국은 2021년 11월 29일 자정부터 2주 동안 들어오는 모든 국제선 비행을 중단했다.

 

19. 네덜란드

 

네덜란드는 오미크론 변종 보고에 따라 남부 아프리카 지역에 비행 금지령을 내렸다. 네덜란드에 입국한 사람들 중에서 해당 지역을 가본 사람은 정부가 선정한 호텔에 격리 조치해야 한다. 이 정책을 위반한 2명은 이미 체포가 되었다.

 

20. 뉴질랜드

 

뉴질랜드 정부는 2021년 11월 28일 오후 11시 59분부터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의 뉴질랜드 국민만 여행이 가능하다. 이들 국가 여행 국민들은 2주일간 격리된 격리 수용소에 머물며 검사를 받아야 한다.

 

21. 오만

 

오만 정부 또한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에게서 들어오는 비행을 중단했다. 지난 2주일 이내 7개국을 방문한 사람은 누구나 출입이 금지된다.

 

22. 파키스탄

 

파키스탄은 남아공, 홍콩, 모잠비크, 나미비아, 레소토, 보츠와나 등지에서 입국하기 위해 국경을 폐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피해 국가에서 귀국하는 파키스탄 시만은 예방 접종을 맡고 여행 전후에 검역에 통과하면 입국이 허용된다.

 

23. 필리핀

 

필리핀은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에서 오는 입국 항공편을 2021년 12월 15일까지 전면 중단했다.

 

24. 러시아

 

러시아는 2021년 11월 28일부터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을 여행한 외국인은 입국이 금지된다. 홍콩, 중국 본토, 이스라엘, 영국 등 해당 나라를 한 곳을 다녀온 러시아인들은 입국 허가를 받지만 도착 즉시 PCR 검사를 받고 음성 결과가 확인될 때까지 자가 격리해야 한다.

 

25. 르완다

 

르완다는 2021년 11월 23일 남아공을 오가는 직항 노선의 잠정 중단을 발표했다. 피해 국가에서 입국하는 사람은 누구나 1주일간 격리해야 한다.

 

26. 사우디아라비아

 

사우디는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의 항공편을 중단했다. 지난 2주일 간 어느 날이라도 피해국에서 보낸 사람은 누구나 입국이 금지된다. 해당 지역을 방문한 사우디 국민들은 입국 시 5일간 격리해야 한다.

 

27. 싱가포르

 

싱가포르는 2021년 11월 28일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의 입국을 크게 제한되어 있다. 싱가포르 여권이나 영주권 소지자가 아닌 국가 중 어느 한 나라를 방문한 사람은 싱가포르에 입국하거나 싱가포르 공항을 경우 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한 나라를 방문한 싱가포르 국민은 여전히 귀국은 되지만 10일간 검역 대상이 된다.

 

28. 스페인

 

스페인 정부는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에서 입국하는 승객들은 1주일 간 PCR 검사를 거쳐 격리된 채 10일간 격리해야 한다. 새로운 규칙은 2주일간 시행된다. 그러나 상황이 나빠지면 연장이 될 수 있다.

 

29. 스리랑카

 

스리랑카는 지난 2주일간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의 여행을 금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30. 태국, 터키

 

태국과 터키 당국은 2021년 12월부터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에서 입국 금지령을 내렸다.

 

31. UAE

 

UAE 항공에 따르면 두바이는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에서 출발하거나 환승하는 여행객을 제한하고 있다.

 

32. 영국

 

사지드 자비드 영국 보건 장관은 2021년 11월 26일부터 해당 남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이 레드 경계 국가로 추가된다고 했었다. 해당 국가에서 들어오는 국민들은 예방 접종 상태에 관계없이 10일 동안 호텔에서 격리해야 한다. 적색 목록 목적지를 방문한 외국인들은 입국을 할 수 없다.

 

주말 동안 모든 입국자에 대한 추가 규제가 발표가 된다. 영국에 입국하는 모든 사람들은 이제 영국에서 둘째 날에 시행된 PCR 검사 결과를 받을 때까지 격리해야 한다. 

 


CNN News 기사 원문 참조

https://edition.cnn.com/travel/article/coronavirus-omicron-variant-travel-restrictions/index.html

국민일보 기사 원문 참조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6517966&code=61131111&cp=n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