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배추는 김장용 배추가 아니다. 아삭한 식감으로 샐러드 및 쌈채소, 볶음요리에 많이 활용되는 식재료이다.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인들이 즐겨 먹던 채소로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이다. 한국의 주요 생산지로 봄에 해남, 진도 여름에는 평창, 정선, 양구, 서산, 청송 그리고 가을에는 무난하게 전국적으로 생산이 되며 겨울에는 서산, 무안, 제주에서 주로 생산된다. 양배추는 위 건강에 매우 좋으며 암 예방, 혈액순환, 해독작용, 변비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 이 글 마지막에 양배추를 활용한 두루치기 요리법을 소개한다. 꼭 참조하시길
양배추 효능 - 양배추 부작용
■ 양배추 효능
한국에 배추가 있는데 양배추는 무엇인지 궁금할 수가 있다. 간단하다 양배추는 한국인 입장에서는 서양에서 들어온 배추라서 양배추라고 불리게 된다.
양배추는 규화백채, 감람, 포심채, 권심채, 포채, 원백채라고 불리며 성질은 평범하고 맛은 달다. 습열을 제거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지통 작용으로 신장을 보호하고 근골을 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양배추는 습열로 인한 황달과 위, 십이지장궤양, 식욕부진, 소화불량에 좋고, 신장이 약해서 발육이 늦어지는 어린이나 건망증이 심하고 사지가 무력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식재료이다.
옛날 의학자들은 양배추를 장기간 섭취하면 신장이 튼튼해지고 골수가 충만하며 오장육부가 조화롭게 된다고 평가했었다. 현대에는 당뇨병, 동맥경화, 담석증, 암증, 비만증, 노인 골절, 과민성 피부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한 식품이다.
양배추와 잉어를 같이 요리해서 먹으면 영양 섭취가 골고루 되어 좋다. 그리고 양배추와 두유를 같이 먹으면 콩의 영양소와 효능 중에 부족한 부분을 양배추가 보조해주고 채워준다. 양배추와 건새우를 같이 먹으면 위궤양에 좋은 효과를 가진다.
양배추 중에 포자양배추는 비타민C가 일반 양배추보다 3배가 많고, 효능으로 출혈을 방지하고 간을 보호하고 간의 부담을 덜어주어 간 질환 환자에게 적합하다. 비타민A도 다량 함유되어 피부미용에 좋고 거친 피부나 피부과민증에 효과가 있다.
■ 양배추 부작용과 주의사항
양배추는 대체적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으나 대장염 등의 대장에 관련된 질환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가스가 많이 차서 좋지 않다. 그리고 갑상선암이나 갑상선 질환이 있는 사람 또한 양배추가 요오드 흡수를 방해해서 갑상선 상태가 더 나빠질 수 있으니 섭취할 때 주의를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어느 채소와 마찬가지로 몸이 차거나 장이 약한 사람들은 무리하게 많이 섭취하지 말자. 배가 아플 것이다.
양배추를 활용한 보약 같은 음식들
■ 양배추즙
양배추를 갈아 즙으로 만들어 하루에 2번씩 신적에 마신다. 위와 십이지장궤양에 효과가 있으며 대장암, 위암 보조 치료제로 사용된다.
■ 양배추말이
소고기, 토마토를 잘게 썰어 볶는다. 이후 양배추를 데쳐서 말아 팬에 구어 마무리한다. 양배추말이는 비위를 튼튼하게 하여 어혈을 풀고 활혈작용이 되고 기혈순환을 돕고 진액을 만들어 산후조리에 도움이 된다.
■ 양배추 김치
김치에 사용될 배추를 양배추로 김치를 만든다. 양배추를 채 썰어 마늘, 양파, 고추기름, 소금, 후추 등을 넣고 버물려 담아 놓았다가 먹는다. 비위를 자양 시키고, 찬 기운을 제거하여 식욕을 증진시키며 해독작용을 하고 어혈을 풀어준다.
■ 양배추볶음
양배추에 황화채, 백합, 목이버섯 등을 넣고 볶아 먹는다. 달을품은태양이 자주 양배추를 볶아 먹는다. 맛있다.
마지막으로 위 사진을 보면 백종원의 유튜브 채널에서 '대패 두루치기'를 나만의 비법 소스로 요리법을 설명하는 영상이다. 여기에서 파채와 함께 양배추가 많이 들어간다. 달을품은태양은 해당 영상을 보고, 나만의 돼지고기를 활용한 두루치기 요리를 양배추를 더 많이 넣어서 직접 요리를 해서 아내와 아이들과 자주 먹는다. 위 사진을 클릭하면 백종원의 유튜브 채널의 해당 영상을 바로 볼 수가 있다.
한번 집에서 요리해먹기를 추천드린다. 단 혼자 먹기는 양이 많기 때문에 가족 여럿이 먹거나, 집에 손님이 왔을 때 퍼포먼스 요리로 선보이면 딱이다.
글 참고 문헌
천금 식치, 본초습유, 중국약용식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