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더리움(ETH)을 포함한 대부분의 암호화폐가 자신들의 2017년 말 전고점 아래로 하락했고, 암호화폐(가상화폐)의 대장격인 비트코인도 2017년 불타는 투자 전장의 전고점이었던 2만 달러 근처로 내리막을 달리고 있다. 과연 중단기적인 코인 투자 입장에서 우리는 이제 무엇을 예상을 더해야 하며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일까?
Three Arrows Capital - 3AC 헤지펀드 파산 위기
암호화폐 코인 시장은
중단기적 입장에서
더 하락할 여력이
충분히 많아 보인다.
지금의 암호화폐 코인 시장은 중단기적인 입장에서 더 하락할 여력이 충분히 많아 보인다. 오늘 글의 주제인 'Three Arrows Capital' 줄여서 '3AC'라고 하는 2012년도부터 지금까지 살아남아 성장해온 성공한 암호화폐 헤지펀드 중 한 곳이며 2021년 연말 기준 대략 25조 원 이상의 자산을 운용하는 곳이다.
2022.06.13 - 구조 조정이 들어가는 암호화폐 시장 - 현시점에서 어떻게 코인 투자를 해야 할까
이런 3AC 또한 최근 파산 위기를 직면하고 있다는 근거있는 루머로 코인 시장은 또 한 번의 큰 타격을 입을 것 같다. 2022년 6월 13일에 포스팅한 글에서 Lido의 stETH의 패깅을 무너지게 한 원인이 'Celsius - 셀시우스'로 밝혀졌다고 했었다.
이후 더 정확한 원인으로 3AC가 사실 stETH를 최근 가장 많이 매도하였다고 밝혀졌다. 그러면 3AC의 이런 상황이 왜 심각한 것일까?
Three Arrows Capital(3AC)은 2012년에 창립한 세계에서 가장 큰 암호화폐 헤지펀드 중 하나로서 특히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레버리지를 활용하고 담보를 만든 헤지펀드이다.
그들 또한 헤지펀드로서 상당한 양의 테라-루나 토큰을 구매했으며 테라-루나는 암호화폐 생태계 교란종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서 도미노처럼 연관되어 있던 헤지펀드 디파이 프로토콜 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점차 하나둘씩 차례로 무너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3AC 또한 상당한 양의 레버리지를 지금까지 만들어오던 중에 테라-루나를 시작으로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위기에 도달했다. 3AC의 파산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매우 위태롭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로 보인다.
2022년 6월 10일부터 4일간 대략 2.7B 달러(약 3조 2천억 원 이상)의 자금이 청산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시 한번 레버리지와 옵션 투자의 참담한 결과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비트코인(BTC)은 2017년 전고점 아래 근처 16000 달러에서 17000 달러까지 하락을 우려해 볼 수 있다.
이더리움(ETH)은 비트코인처럼 비슷한 부근인 900 달러까지의 하락을 우려해 볼 수 있다.
미연준(Fed)의 금리인상 또한 예상보다 심각한 인플레이션으로 0.75%p를 고려 중이며, 시장은 대체로 0.75%를 예상을 하고 있다.
피할 수 없는 불편한 진실이지만 지금의 상황은 최악의 경우를 예상하고 마음을 단단히 먹어야 한다. 참고로 달을품은태양은 코인의 투자 비중이 전체 자산에서 3%도 안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처럼 큰 상처가 나지 않았지만 큰 상처와 작은 상처는 모두 아프다.
아프지만 아파서 상처인 것이다. 상처에 이제 소독을 해야 한다. 소독을 하면 아프게 따갑다. 지금은 경제 상황이 딱 이런 모습 같다. 소독약이 상처에 떨어지기 직전이다. 상처를 소독을 하기에 따가운 것이니 잘 참고, 이후 상처 연고를 바르고 상처보호 밴드를 바르는 순간까지 아픔을 잘 참아 내시길 바란다.
글 참고 유튜브 영상 : 알트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