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반도체 신화'라고 불리는 고든 무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고든 무어는 인텔의 공동 창립자이자 '무어의 법칙'을 제시한 과학자이자 기업가로서 컴퓨터 과학과 반도체 산업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그는 지난 2023년 3월 24일 (현지 시각) 하와이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가족들이 보는 가운데 평화롭게 세상을 떠났다. 그의 삶과 업적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반도체-신화적-인물-고든무어-인생-업적-무어의법칙-노트북-커피잔-상징적

 

 

 

 

컴퓨팅의 유명한 무어의 법칙

 

 

무어의 법칙은 반도체 집적회로의 성능이 24개월마다 2배로 증가한다는 법칙으로 인텔의 공동 설립자인 고든 무어가 1965년에 제안했다. 그는 당시 반도체 기술의 발전 속도와 트랜지스터의 집적도를 관찰하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 10년 동안 집적회로의 트랜지스터 수가 매년 2배씩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 예측은 경험적인 관찰에 바탕을 두고 있었으며 실제로 수십 년 동안 정확히 맞아떨어졌다.

 

무어의 법칙은 반도체 메모리칩의 성능, 컴퓨팅 성능, 컴퓨터 가격 등에 적용될 수 있으며 반도체 산업의 원동력이 된다. 무어의 법칙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는 칩 기술을 통해 전자 제품을 더 빠르고, 더 작고, 더 저렴하게 만들겠다는 아이디어를 제시했으며 수백만 개의 일상 제품에 칩이 유비쿼터스 방식으로 사용되는 길을 열었다.

 

반도체-신화적-인물-고든무어-인생-업적-무어의법칙-여러가지-반도체모습

 

하지만 최근에는 기술적인 한계와 경제적인 비용 등으로 인해 무어의 법칙이 깨질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트랜지스터의 크기가 점점 줄어들면서 발열 문제나 양자 터널링 현상 등이 발생하고 있으며, 칩 제조 비용도 증가하고 있다.

 

반도체-신화적-인물-고든무어-인생-업적-무어의법칙-생전모습-할아버지모습
고든 무어의 살아 생전의 모습 _출처 : AP통신

 

무어의 법칙이 딱 깨졌다고 정답을 낼 수는 없지만 더 이상 법칙이 유효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술계의 주장이 자주 등장한다. 하지만 무어의 법칙이 깨졌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고든 무어(Gordon Moore) - 인텔 창립과 리더십

 

 

고든 무어는 1968년 오랜 동료였던 로버트 노이스와 함께 인텔을 설립했다. 인텔은 반도체 메모리칩과 마이크로프로세서를 개발하고 제조하는 회사로 성장한다. 1975년 회장에 취임할 때까지 수석 부사장으로 재직했다. 1979년 무어는 이사회 의장이자 최고 경영자로 임명됐고, 1987년까지 CEO 직책을 포기하고 회장직을 계속 수행했다. 1997년 무어는 명예 회장이 되었으며 2006년에 물러났다.

 

반도체-신화적-인물-고든무어-인생-업적-무어의법칙-흑백-과거-젊은시절-모습
고든 무어 모습 _출처 :인텔

 

고든 무어는 인텔의 리더십과 비전을 통해 기술 산업을 정의했다. 그는 트랜지스터의 힘을 밝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수십 년 동안 기술자와 기업가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었다. 인텔의 혁신 문화와 성공의 핵심 요소로 '무어의 법칙'을 살아 숨 쉬고 있다.

 

그리고 인텔이 개인용 컴퓨터 혁명과 인터넷 혁명의 하드웨어 중심이 되도록 이끌었으며 아시아의 라이벌들이 인텔의 리더십에 도전할 때까지 인텔을 세계 최대의 반도체 제조업체로 유지시켰다.

 

 

 

고든 무어 자선 활동과 유산 그리고 업적

 

 

고든 무어는 생전에 환경 보존, 과학, 환자 치료 개선 등 자선 활동에도 많은 관심과 에너지를 쏟았다. 그는 2000년 아내와 함께 '고든 앤 베티 무어 재단'을 설립해 자선 단체에 수십 억 달러를 기부했다. 캘리포니아 공대에 6억 달러, 캘리포니아 과학 아카데미에 2억 달러, 캘리포니아 보건 재단에 1억 달러 등 다양한 기관과 단체에 큰 규모의 기부를 했다.

 

 

반도체-신화적-인물-고든무어-인생-업적-무어의법칙-노트북-화면속-파스텔-풍경

 

 

고든 무어는 과학 발전과 환경보호 운동을 지원하는 것 외에도 암과 신경계 질환 등에 대한 치료법 개발과 의료 서비스 개선을 위해 재단을 운영했다. 그는 과학 교육과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과학자들과 학생들에게 장학금과 상금을 수여하기도 했다. 자신의 부와 지위를 이용해 세상을 좀 더 나은 곳으로 만들려고 노력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고든 무어는 인류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과학자와 기업가 중 한 명으로 남았다. 반도체 산업의 선구자이자 컴퓨터 과학의 거장으로서 컴퓨팅 세상을 형성하는 경이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보급했다. 또한 자선가로서 인류의 복지와 행복을 위해 많은 노력과 기부를 했다. 그리고 과학과 기술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혁신하는 모습을 보여준 사람으로서 우리에게 깊은 감명과 영감을 남겼다.

 


 

무어의 법칙을 제안하고 반도체 산업의 발전 방향 제시

인텔 공동 창립, 세계 최대의 반도체 기업을 이끌었음

트랜지스터의 힘을 밝히고 개인 컴퓨터와 인터넷 혁명의 하드웨어 중심이 됨

과학과 기술의 발전을 위해 항상 도전하고 혁신하는 모습을 보임

'고든 앤 베티 무어 재단'을 설립해서 환경 보존, 과학, 환자 치료 개선 등 자선 활동

인류 역사상 영향력 있는 과학자와 기업가로 역사의 기록에 남겨짐

 

 

반도체-신화적-인물-고든무어-인생-업적-무어의법칙-노트북-화면속-동화풍-소녀모습

 

 

고든 무어의 삶과 업적을 마지막으로 요약 정리했다. 그는 '반도체 신화'라는 별명이 어울리는 인물이었다. 그의 사망을 애도하며 그가 남긴 유산과 가르침을 잊지 않고 살아가야겠다고 생각한다. 고든 무어가 없었다면 이렇게 블로그 글을 포스팅하고 있을 수가 없다.

 

 


글 내용 참조 기사 등 출처 정보 :

https://www.chosun.com/economy/industry-company/2023/03/26/FZO7AFAERZHG5PDMIF2B6TYYIE/ 

https://ko.wikipedia.org/wiki/%EB%AC%B4%EC%96%B4%EC%9D%98_%EB%B2%95%EC%B9%99

https://www.chosun.com/national/obituary-personnel/2023/03/25/76RU4BQWMRCIPPMVXZWEORVS4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