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 '올리버쌤'에서 한국 처갓집에 와서 마트에서 한국의 음식 물가를 보고 충격을 먹었다는 제목의 영상이었다. 우리 집만 그런 것이 아니라 2023년 대한민국 전 국민이 이런 현실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돼지고기는 전 세계 많은 인간들이 즐겨 먹는 육류이다. 이런 돼지고기가 미국과 한국이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 것을 알아본다.
미국 텍사스에 살고 있는 올리버쌤 가정은 한국 울산 처갓집에 최근 가서 마트에서 장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한다. 미국에서도 돈을 벌어도 식품에 대한 인플레이션으로 너무 힘들다고 한다. 미국인들은 현재 물가가 미친 듯이 올라간 상황인데 본인이 살고 미국 마트에서 약 2kg에 27000원으로 구매한 영상을 보여주면서 g으로 환산해서 100g에 1350원의 돼지고기 삼겹살 가격의 근거를 영상으로 알렸다.
장모님과 한국 울산의 대형마트에 가서 돼지고기 삼겹살을 구매하니 100g에 3580원이 나오면서 미국의 돼지고기 가격과 비교하면 2230원의 차이로 미국 돼지고기의 가격이 한국 돼지고기 가격에 비해서 1/3 수준으로 저렴했다. 추가적으로 가격 비교를 한 미국의 돼지고기는 유기농으로 키운 고급 돼지고기 가격이라고 했다. 일반적인 중저가 돼지고기의 가격이 100g에 1140원으로 미국은 더 저렴하다고 한다.
2023년 3월 9일 기준 - 한국과 미국의 돼지고기 가격 차이
2023년 3월 9일을 기준으로 미국과 한국의 돼지고기 가격차이를 현실적인 통계자료를 통해서 분석해 보았다. 위 그래프는 usmef의 미국 기준으로 돼지고기 컷아웃 주간 가격 그래프 추이를 나타낸다. 미국의 돼지고기 컷아웃 가격은 0.8달러/파운드로 전년 대비 16% 상승했다. 한국의 돼지고기 도매가격은 4500~4700원/Kg으로 전년 대비 7% 하락했다.
환율 1달러 = 1215로 계산하면 미국의 돼지고기 가격은 약 2180원/파운드이며, 한국의 돼지고기 가격은 약 2.04~2.11달러/Kg이다. 따라서 미국과 한국의 돼지고기 가격 차이는 약 6% 수준이다. 단 도매가격 기준이다. 우리가 마트에서 구매하는 돼지고기 가격은 도매가격이 아니다.
돼지고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 한국과 미국의 돼지고기 생산 및 수요 알아보기
■ 한국 돼지고기 생산 및 수요 살펴보기
한국은 돼지고기를 국내에서 생산해서 내수 소비를 하며 수출도 하고 있다. 하지만 돼지고기 생산량은 미국과 비교하면 너무 비교조차 안된다(미국 VS 한국 돼지고기 생산량 약 34배의 차이로 미국의 막강함). 한국의 돼지고기 가격은 세계 10개국 중 가장 비싼 것으로 확인된다.(2021년 데이터 기준)
한국의 돼지고기 생산량은 2022년 1월~9월을 기준으로 약 32만 톤을 생산했다. 2021년 전년 대비 4.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과 사육 비용 상승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축산물 생산량은 수요에 비해 너무 부족하고, 수입 물량은 불안정하다. 그리고 축산물 유통구조는 복잡하고 속을 알 수가 없다. 그래서 중간 유통 마진이 매우 높다. 한국인들의 축산물 소비력은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선호하며,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다. 따라서 한국의 돼지고기 가격은 환율변동과 국제시장 가격 등의 외부요인에 매우 취약한 상황이다. 한국인은 매년 약 20kg의 돼지고기를 소비한다. 인구 대비 돼지고기의 높은 수요와 제한된 공급으로 돼지고기는 미국보다 엄청 비싸다.
■ 미국 돼지고기 생산 및 수요 살펴보기
미국은 한국과 체급 자체가 비교가 안된다. 세계 Top 3 안에 항상 들어간다. 특히 미국 아이오와는 돼지고기 생산력의 세계 최고 수준이다. 미국의 돼지고기 가격은 세계 10개국 중 하위권으로 한국에 비교해서 매우 저렴하다.
미국의 돼지고기 생산량은 2022년 1월~9월 기준으로 약 1100만 톤으로 2021년 대비 3.6% 증가했다.
미국의 축산물 생산량은 수요에 비해 과잉 생산을 하며 수출이 그래서 활발하다. 한국과 다르게 미국의 축산물 유통구조는 매우 간소화되어 있어 유통마진이 낮다. 특히 미국인들은 돼지고기가 국산인지? 수입산인지? 구분을 하지 않고 합리적으로 돼지고기를 소비하는 경향이 크다. 그래서 미국 돼지고기 등의 축산물 가격은 환율변동과 국제시장 가격 등 외부요인에 강인하다. 미국인들은 매년 약 25.6kg의 돼지고기를 소비한다. 돼지고기를 너무 많이 잡아먹는다.
한국과 미국의 돼지고기 가격 비교 이슈 결론
중국 돼지 아파트 호텔(양돈 빌딩) - 고층 아파트형 빌딩에 사육되고 번식되어 식용
작년에 내가 쓴 중국의 돼지호텔 건물에 대한 글을 쓰면서 중국인들의 돼지고기 사랑을 듬뿍 감상했었다. 참고로 돼지고기를 지구에서 가장 많이 잡아먹는 나라는 중국이다. 중국과 미국을 보면 땅덩어리가 넓어서 돼지를 언제든지 대량으로 사육해서 맛있게 잡아먹고 여유 있게 다른 나라에 수출을 해서 돈을 벌어간다.
결국 미국과 한국의 돼지고기 가격의 엄청난 차이는 생산율 체급 자체가 비교 불가이다. 내가 미국은 아직 못 가봤지만 업무 출장으로 중국과 유럽의 여러 나라를 방문한 경험상 한국의 돼지고기는 너무 비싸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돼지고기를 2만 원의 예산을 가지고 구매를 하면 야구공 2개 수준의 봉지를 손에 들 수 있고, 미국에서 구매하면 축구공 크기 수준의 묵직한 봉지를 들고 갈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한국의 축산물 등의 돼지고기 가격이 합리적으로 되려면 생산량과 수요의 균형을 맞추고, 고질적인 유통체계(유통시스템)를 개선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글 내용 참고 기사 및 유튜브 채널 정보
http://www.usmef.co.kr/ebook/newsline/2023/20230308/20230308.pdf
http://www.pigpeople.net/mobile/article.html?no=12280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22310220001824
http://www.kmta.or.kr/kr/info/distribution.php/379
https://youtu.be/65yNXashS-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