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 토크쇼 및 일상 중에 집안의 실내에서 신발을 신는 것에 대한 엄청난 논란에 토론을 하고 있다. 과거에 미국과 서양 주거 문화에는 신발을 신고 실내 생활을 하고, 잠을 잘 때만 침대에 올라가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2023년 최근에는 상황이 급변해서 집안에서 신발을 신는 것이 옳지 않다고 인식을 해서 미국인들 중에 70~80%는 가정 청결 문제로 집안에서 신발을 벗고 생활하고 있다. 미국 언론과 예능 프로그램에서 집안에 신발을 벗고 VS 신고 들어가는 것에 대한 이슈는 평소 자기 집에 신발을 신지 않던 사람들도 다른 타인의 집에 방문했을 때 신발을 벗어달라는 요청을 받으면 불쾌해진다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일까? 해당 논란과 이슈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다.

 

신발벗는문화-신발신는문화-시대흐름-트렌드-신발벗고실내들어가기-한국-아파트-현관-모습-참고사진

 

 

 

신발을 벗는 것과 신는 것의 차이 - 서양과 동양의 주거문화 역사 비교

 

 

신발을 신고 집에 들어가는 서양 문화의 역사와 의미는 집에 들어갈 때 신발을 벗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알고 있는 우리 한국인들 입장에서는 미국과 서양 사람들이 신발을 신고 집에 들어가서 생활하는 것은 매우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다.

 

신발벗는문화-신발신는문화-시대흐름-트렌드-신발벗고실내들어가기-미국-서양-집안-많은-신발-자동차-모습

 

서양에서 신발을 신고 집에 들어가는 문화는 난방 방식과 침실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서양의 집들은 벽난로나 스팀 같은 온열기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바닥이 차갑고, 침실과 거실이 구분되어 있다. 따라서 바닥에 카펫을 깔고, 신발을 신고 생활하는 것이 편리하고 효율적이었다. 반면에 한국은 온돌 난방이기 때문에 바닥이 따뜻하고, 침실과 거실이 구분되지 않았다. 그래서 신발을 벗고, 바닥에 앉거나 누워 생활하는 것이 적합했다.

 

서양-실내-카펫-카페트-깔린-모습-신발신는문화-참고사진
바닥에 깔린 카펫 모습

 

신발을 신는 문화는 카펫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카펫은 신발을 신고 걸어도 미끄럽지 않고, 발을 따뜻하게 해 주고, 소음을 줄여주는 등의 장점이 있다. 그러나 카펫은 먼지나 머리카락, 피부조각 등이 쌓이기 쉽고, 청소하기 어렵다. 따라서 카펫을 깔고 신발을 신는 것은 위생적이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서양 사람들은 카펫을 자주 청소하고, 신발을 신고 들어가는 것이 오히려 바닥을 보호하고, 카펫을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었다.

 

신발을 신는 것은 단순히 편리함이나 위생성 때문만은 아니다. 신발을 신는 것은 서양 사람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신발은 개인의 취향과 성격을 나타내는 패션 아이템이기도 하고, 사회적 지위나 권력을 표현하는 상징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신발을 벗으면 존경의 표시로 간주되는 경우가 있었다. 실제로 대통령이나 군인, 장례식 등에서는 신발을 벗는 것이 예의에 어긋난다.

 

신발을 신는 것은 서양 사람들의 자유와 독립성을 나타내는 방식이다. 신발을 신고 다니는 것은 자신의 의사와 행동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신발을 벗는 것은 자신의 권리와 자유를 포기하고, 타인의 규칙과 통제에 따르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신발을 신고 실내에 있는 것 VS 신발을 벗고 실내에 있는 것 - 현재 상황

 

 

신발벗는문화-신발신는문화-시대흐름-트렌드-신발벗고실내들어가기-한국-아파트-거실-실내화-참고사진
한국 아파트 주거 공간에서 현관 입구의 모습

 

신발을 신는 문화는 장단점이 있다. 장점으로는 신발을 신고 다니면 발이 추운 것을 방지하고, 발에 부상이나 감염을 예방하고, 신발을 바꿔가며 다양한 패션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신발을 신고 집에 들어가면 바닥이나 카펫이 더러워지고, 신발에 달라붙은 세균이나 먼지가 공기 중에 퍼져서 알레르기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신발벗는문화-신발신는문화-시대흐름-트렌드-신발벗고실내들어가기-서양주택-신발전쟁-상상도

 

신발을 벗는 문화와의 비교를 해보면 서양과 동양의 주거문화에는 차이점이 있지만, 공통점도 있다.

 

차이점서양 사람들 신발을 신는 것을 자신의 권리와 자유로 간주하고, 신발을 벗는 것을 타인의 규칙과 통제로 느끼는 반면 동양 사람들 신발을 벗는 것을 존중과 예의로 간주하고, 신발을 신는 것을 무례하고 불쾌하게 느끼는 점이다.

 

공통점서양 사람들도 신발을 벗는 곳이 있고, 동양 사람들도 신발을 신는 곳이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서양 사람들은 모스크나 사우나, 일부 아시아 레스토랑 등에서는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하고, 동양 사람들은 학교나 회사, 일부 서양 레스토랑 등에서는 신발을 신고 들어가야 한다.

 

신발을 신는 문화는 최근에 변화하고 있다. 신발을 신는 문화의 단점을 인식하고, 신발을 벗는 문화로의 전환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신발을 벗는 문화는 바닥이나 카펫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실내 공기의 품질을 개선하고, 건강에도 좋다는 점이 인정되고 있다.

 

아직 미국과 서양에서 신발을 벗고 가정의 실내에 들어가는 것은 100% 정착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미국 집주인들은 방문한 손님에게 신발을 벗어달라고 요청할 때 별도의 옵션이 있다고 한다. 바로 신발 커버와 슬리퍼이다.

 

 


 

신발벗는문화-신발신는문화-시대흐름-트렌드-신발벗고실내들어가기-쾌적한-실내-식사하며-웃는-캐릭터

 

신발을 신는 문화는 서양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가치관을 반영하는 문화이다. 신발을 신는 것은 편리함과 효율성, 패션과 상징성, 자유와 독립성을 나타낸다. 하지만 신발을 신는 문화는 위생과 건강, 다양성과 존중에 관한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그래서 신발을 신는 문화는 변화하고 있고, 신발을 벗는 문화로의 전환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 이후로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이다.

 

달을품은태양 입장에서 신발을 벗는 문화를 선택하겠다. 신발을 벗는 것은 바닥이나 카펫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실내 공기의 품질을 개선하고, 건강에도 좋다고 생각한다.

 

신발을 벗는 것은 동양의 전통과 문화를 존중하고, 다양성을 인정하고, 세계화에 적응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신발을 신는 문화를 비판하거나 강요하지 않는다. 신발을 신는 문화도 그들의 생활 방식과 가치관을 반영하는 고유문화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