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료 가족사진 이벤트'는 최근 SNS를 통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무료'라는 유혹 뒤에는 숨겨진 함정들이 존재한다. 이 글에서는 '무료 가족사진 이벤트'의 실체를 밝히고, 이벤트 참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다각적으로 분석한다. 또한, '무료'에 현혹되지 않고 현명한 소비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무료'의 그림자에 숨겨진 진실을 파악하고, 현명한 선택을 위한 지침을 제시함으로써 소비자 피해 예방과 사진 업계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무료가족사진-무료-이벤트-주의-경고-공짜는없다-참고-스튜디오-가족사진
무료 가족사진 SNS 이벤트 주의 _출처 : 버미쌤

 

 

 

알아야 한다 - 무료 가족사진 이벤트 계약 전에 확인해야 하는 것들

 

 

무료가족사진-SNS-인스타그램-이벤트-예시-참고-모습

 

최근 SNS, 블로그 등에 새 학기 무료 가족사진 촬영 또는 무료 촬영 이벤트에 당첨되었다는 문자가 날아다니고 있다. 위 예시 사진처럼 인스타그램에 광고성 이벤트 모습이다. 이벤트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이용 고객 5만 돌파 기념 이벤트 (무료촬영 이벤트)

참여자 혜택
1. 초호화 스튜디오 세트장 무료 제공
2. 가족사진 & 리마인드웨딩 무료 촬영
3. 1인당 10만 원 수준의 촬영비 100% 무료
4. 의상 및 메이크업 2명 포함 무료
5. 클래식 고급 액자 무료 증정
6. 다양한 컨셉 촬영 포즈별 촬영
7. 선착순 100명 한정 이벤트 진행

주의사항
최소 3인부터 신청 가능하며, 1명은 45세 이상되어야 한다. 접수 확인이 완료되면 해당 스튜디오에서 문자로 안내한다.

 

위 내용은 이벤트 광고 문구를 간략히 기재했다. 내용을 보면 촬영비와 의상 대여 비용이 모두 무료라고 광고하고 있다. 심지어 고급 액자도 무료로 제공한다고 한다. 하지만 주의사항으로 최소 인원은 3명부터 신청할 수 있고, 그중 1명은 만 45세 이상 이어야 된다.

 

 

세상에 공짜(무료)가 있을까?

무료 촬영은 절대 없다.

모두 돈을 벌기 위한 상술이다.

 

 

이런 무료 가족사진 촬영 이벤트에 속아 돈을 많이 써버린 사례를 살펴보면 예약을 하고 촬영 스튜디오에 가면 사진작가가 친절하게 사진을 여러 컨셉으로 촬영을 잘해준다. 1~2시간 정도 100장 이상의 사진을 촬영한다. 이후 괜찮은 사진을 고르면 A4용지 1장 크기의 액자에 사진을 인화해 준다. 여기까지가 공짜는 맞다.

 

하지만 몇 시간 동안 고생해서 소중한 가족 모습이 담긴 수많은 사진의 원본 파일을 받아 갈 수 있냐고 물으면 인원수에 맞게 40만 원 이상을 지불하면 준다고 한다. 여기에서 핵심으로 130~200만 원의 대형 액자를 구매하면 촬영 원본 파일을 서비스(공짜)로 준다고 설득한다.

 

가족사진-스튜디오-화목한-모습-부모-남자-아이-2명

 

갑자기 큰 비용의 액자 문제로 고민하고 다시 연락드리겠다고 하면 오늘이 지나면 사진을 삭제한다고 협박한다. 우리 소중한 가족들의 모습이 담긴 원본 사진을 인질 삼고, 100만 원에서 200만 원 수준의 예상하지 못한 지출을 해버리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이런 사례는 아쉽게도 사기죄나 기망 행위로 처벌을 받지 않는다. 이유는 과장 광고이며 실제로 작은 액자와 사진도 무료로 먼저 줬기 때문에 사기죄가 성립되지 않는다.

 

 


 

무료 가족사진 이벤트의 피해는 소비자들이 갑자기 큰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사진 업계는 이미 혼란해졌고, 신학기나 봄철에 과장 광고를 상습적으로 사용하는 악덕 사진업계로 선량하고 정직한 사진 업계는 불황을 겪는다.

 

가족사진-촬영-스튜디오-모습-할아버지-2명-할머니-1명-손자-손녀-3명

 

무료 가족사진 이벤트에 현혹되지 않기 위해 현명한 방법으로 참여 전에 무료가 의미하는 범위를 정확하게 파악하자. 촬영만 무료인지? 앨범과 액자 등 추가 옵션 상품도 포함되는지?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그렇게 꼼꼼하게 체크해서 촬영을 결정했다면 계약서 내용을 차분하게 읽고, 불분명한 부분은 반드시 질문하고 걸러내어야 한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말을 명심하고 현명한 가족사진을 행복하게 웃으며 촬영하시길 바란다.

 


글 내용 참조 기사 등 출처 정보 : 버미쌤

https://youtu.be/gn-o3Ejshbo?si=v8qzZUHYureat3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