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혹 멍하게 정신이 나간 것 같은 때가 있지 않는가? 흔히 '멍 때리기'라고 하는 멍한 상태는 정신이 나간 것처럼 한눈을 팔거나 넋을 잃은 상태를 말하는 신조어라고 한다. 한국에서 빠른 경제 성장을 하는 과거에는 이런 멍 때리는 사람들을 비정상적으로 보고, 정신 차리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뇌에게 휴식을 주는 효과와 뇌건강을 챙겨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고 한다. '유레카'라는 말이 아르키메데스가 멍 때리다가 과학적인 발견을 하고 외친 말이다.

 

2022-핫트렌드-인테리어소품-모래멍-힐링프레임-모래액자-모래-떨어지는-자세한-사진
요즘 핫한 모래멍을 가능하게 하는 모래액자 제품에서 모래가 내리는 장면

 

 

 

 

멍하게 '멍 때리기' - 모래멍 불멍 인테리어 소품이 있다고 한다

 

그리스의 유명한 수학자 아르키메데스는 왕으로부터 본인의 왕관이 정말 순금으로 만든 것에 대해서 조사를 하는 하게 되어 방법이 없어서 스트레스를 받고, 머리를 식히기 위해 목욕탕에 가서 탕 속에서 부력의 원리를 발견해서 방법을 찾게 되는 아이디어가 떠올라 옷도 입지 않은 채 '유레카'라고 말하면서 집으로 달려갔다고 한다.

 

버스를 타고 가거나 멋진 풍경을 볼 때 보통 사람들은 멍할 때가 많다. 이렇게 멍하니 있을 때 갑자기 좋은 생각과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경우가 많다.

 

해외 여러 연구기관들이 이런 멍하게 있는 경우일 때 성인의 약 20% 정도가 아이디어가 나온다고 한다. 실제로 IQ를 올리기 위한 방법 중에 '멍하게 있기'라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조금 복잡할 수 있지만 과학적인 근거에 대해서 아래의 내용을 조금 읽어보자.

 

멍 때릴 때 아이디어가 나온다는 과학적 근거

미국의 뇌과학자 마커스 라이클 박사는 2001년 뇌영상 장비를 통해 사람이 활동을 하지 않을 때 활성화되는 뇌의 특정 부위를 체크해서 논문으로 발표했다. 해당 특정 부위는 생각을 깊게 할 때 오히려 활동이 줄어들고, 뇌의 안쪽 전전두엽과 바깥쪽 측두엽, 두정엽이 특정 부위라고 했다.

뇌가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을 때 작동하는 이 특정 뇌 부위를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MN'라고 이름을 붙이고, 마치 컴퓨터를 리셋하게 되면 초기 설정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아무런 생각을 하지 않고 휴식을 할 때 뇌의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가 활성화된다고 했다.

DMN은 하루 일과 중에 몽상을 즐기거나(멍 때리기) 잠을 잘 때 활발한 활동을 한다. 사람이 눈을 감고 가만히 누워 있어도 뇌가 여전히 몸 전체의 산소 소비량의 20%를 차지하고 움직이면서 활동을 하게 되는 이유이다. 연구진은 알츠하이머병(치매)의 환자들이 DMN 활동이 거의 없으며, 사춘기의 청소년들도 DMN이 활발하지 못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었다.

 

위의 내용의 과학적인 연구의 결과처럼 멍 때리기의 효과가 없는 것은 절대 아니다. 가끔 푸른 하늘을 보거나 먼 산을 바라보는 시간이 부족한 현대 사회생활로 현재의 인류는 뇌를 혹사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자연적인 풍경을 바라볼 시간이 없어진 이유로 스마트폰이 손에 있기 때문인 경우도 있다.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할 때 옆에서 다른 사람이 보면 게임을 하는 사람이 멍한 모습으로 보일 때가 있기 때문이다.

 

과학적인 근거와 멍하게 멍을 때리는 것을 멋진 아이디어와 공부를 잘하게 된다고 맹신을 해서는 안된다. 내가 이 글을 쓰는 목적은 사람이 하루에 몇 번 정도는 멍하게 푸른 하늘을 바라보고, 주위 풍경을 바라보면서 매일 지친 본인의 뇌에게 휴식을 주는 것을 추천하려고 하는 것이다.

 

우리의 뇌는 길고 짧은 여유를 즐기고, 준비된 사람에게 생활의 아이디어와 노후의 치매로부터의 예방적 효과를 선사하지 않을까?

 

 

모래멍 불멍 - 뇌건강 스트레스 해소 인테리어 소품 추천

멍하게 멋진 풍경을 바라보고 있으면 아무 생각 없이 무한의 세계에 빠져든다. 이처럼 멍하게 있으면 의학적으로 뇌파가 안정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결국 뇌건강이 좋아져서 스트레스 해소

onlinemaket.tistory.com

 

2022년에 트렌디하게 원형의 목성 같기도 하고, 지구 같기도 한 액자형 모래 액자에서 떨어지는 '모래멍'을 책상에서 테이블에서 즐기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관련 제품을 확인하려면 위 링크를 체크하면 된다.

 

즐겨보는 유튜버 제이제이에서 오늘 모래멍 제품을 실제로 구매를 해서 리뷰를 하는 영상을 업데이트했다,.

 

불멍의 시대는 갔다!! 이제는 모래멍?! 감성돋는 휴식 프레임 리뷰.

 

불멍의 시대는 갔다고 이제는 모래멍이다. 감성 돋아나는 휴식 프레임 모래멍 제품을 리뷰를 진심으로 했다. 시간이 나면 영상 구경도 해보자.

 


글 참고 칼럼 = 멍 때리기 뇌의 수행 능력을 높여준다

 

멍 때리기, 뇌의 수행 능력을 높여준다

과학향기,‘멍 때리기’는 흔히 정신이 나간 것처럼 한눈을 팔거나 넋을 잃은 상태를 말하는 신조어다. 지금까지 멍하게 있는 것은 비생산적이라는 시각 때문에 다소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졌다.

scent.kist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