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콩류에 대한 글의 마지막의 여정에 오늘의 주제인 '두부'가 있다. 콩으로 만든 식품 중에서 내가 생각하는 가장 으뜸으로 두부를 이길 장사가 있을까?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이 매우 풍부한 식품이다. 두부는 순두부, 연두부, 일반 두부가 요즘 판매가 되고 있다. 두부는 소화 흡수율도 높아 밭의 고기라고 하는 콩을 원료로 하기 때문에 한국 국민의 중요한 단백질 공급 식품으로 이용되었고 조리방법도 100여 종이 넘어선다. 두부의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에 대해서 빠르게 살펴보자.

 

두부-효능-성분-부작용-주의사항-약선음식-알아보기
두부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두부 효능 - 두부 부작용

 

 

■ 두부  효능

 

두부는 콩을 물에 불려서 갈아 그 액체를 가열해서 비지를 짜내고 응고제를 넣어 굳힌 식품이다. 한국과 동양에서는 익숙한 음식이지만 서양에서는 살이 찌지 않는 치즈라고 한다.

 

두부의 성분으로는 100g당 84㎉, 수분 82.8%, 단백질 9.3g, 지질 5.6g, 회분 0.9g, 당질 1.4g, 섬유소 0.2g, 칼슘 126㎎, 인 140㎎, 철 1.5㎎, 나트륨 5㎎, 칼륨 90㎎, 비타민B1 0.03㎎, 비타민B2 0.02㎎, 나이아신 0.2㎎로 이루어져 있다.

 

두부의 효능으로는 현관 건강, 두뇌 건강, 함암 효과, 골다공증 예방, 갱년기 증상 완화, 장 건강, 불면증 완화 등의 현대 음식으로서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한방적으로 두부는 성질은 차고 맛은 달다. 열을 내리고 해독을 하며 이뇨작용이 있고, 담을 제거하고 진액을 만들며 기운을 돕고 중초를 넓혀주는 효능이 있다.

 

그래서 신체가 허약하고 기혈이 부족하며 영양불량인 사람에게 적합하며 고지혈증, 혈관경화, 비만에 좋다. 당뇨환자나 암환자에게도 매우 좋은 식품이다. 노란 가래가 나오면서 기침 해소 천식이 있는 사람이나 급성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에도 효과가 있다. 젖이 잘 안 나오는 산모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성장기 어린이나 술을 자주 마시는 술고래에게도 적합하다.

 

두부와 생선을 동시에 먹으면 인체의 칼슘 흡수를 돕고 골다공증이나 어린이 구루병을 예방한다. 두부와 조개를 같이 먹으면 기혈 부족이나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두부에 함유되어 있는 반광안산이라는 물질은 주정의 인체 대사를 빠르게 하여 주정을 감소시켜 간장의 피로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서 간을 보호하는데 평소 술을 많이 먹는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두부에 있는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의 소화 흡수율은 92~97% 정도로 높고, 콜레스테롤이 없어 동맥경화나 고지혈증에 도움이 되며 두부에 있는 레시틴은 노인성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

 

 

■ 두부 부작용과 주의사항

 

1. 두부를 많이 먹으면 사포닌 성분으로 체내에서 요오드가 배출되어 영양의 불균형이 생긴다. 두부를 평생 많이 먹고 싶다면 두부와 해조류를 같이 먹는 것이 좋다. 그래도 어떤 음식이든 많이 과하게 먹는 건 안 좋다.

 

2. 두부와 시금치를 같이 먹으면 시금치는 초산을 함유하고 있는데 두부 속의 칼슘과 화학반응을 해서 불용성초산칼슘을 만들어 동시에 요리가 되어 칼슘이 손실된다. 그래서 두부와 시금치는 따로 요리하거나 시금치를 물에 데치면 초산이 물에 용해되어 데쳐서 두부와 같이 요리하면 칼슘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 두부와 파 또한 비슷한 현상이 나서 같은 방법으로 요리를 해야 한다.

 

3. 두부와 꿀을 같이 먹으면 두부에 있는 단백질과 여러 광물질이 꿀 속의 효소와 반응해서 영양가를 낮추며 복통과 설사를 발생시킨다.

 

4. 두부와 계란을 같이 먹으면 단백질 흡수를 방해한다.

 

5. 두부와 홍설탕을 같이 먹으면 변성 침전물이 생겨 소화 흡수에 불리하다.

 

6. 평소 비위가 찬 사람이나 통풍이 있는 사람은 많이 먹으면 안 좋다.

 

7. 두부와 죽순을 동시에 먹으면 신장에 결석이 생긴다.

 

 

두부를 활용한 보약 같은 음식들

 

 

두부-요리-참고-사진-야채-채소-무침-볶음
두부 요리 참고 사진

 

■ 순두부탕 (순두부찌개)

순두부 60g, 계란 1개, 조개 약간을 넣고 탕을 끓인다. 속이 불편하면서 설사를 하거나 냉 대하가 많은 사람에게 적합하며 영양이 풍부하고 칼슘 흡수가 잘 된다.

 

■ 두부 석고탕

생석고 50g, 두부 200g을 넣고 물에 끓여 마신다. 폐에 열이 있으면서 기침이 나거나 가래가 노랗게 나오면서 끈적거리고 위에 열이 있어 잇몸이 아프고 입안이 헐고 인후염이 있을 때 좋은 약선 음식이다.

 

■ 두부 버섯탕

두부 250g, 양송이 110g, 은이버섯 50g에 야채와 참기름 등을 넣고 탕을 끓인다. 음이 허하여 기침이 나거나 당뇨 또는 암환자에게 좋은 약선 음식이다.

 

■ 두부 백급천동감초탕

두부 500g, 백급 30g, 천문동 10g, 감초 10g을 넣고 탕을 끓인다. 폐농종에 효과가 있다.

 

■ 두부 마행효천방

두부 120g, 행인 15g, 마황 30g을 넣고 끓여 즙을 짜서 마신다. 기관지 효소 천식에 도움이 된다.

 

 


글 참고 문헌

 

본초강목, 수식거음식보, 식물본초, 식물과치병, 가정식료방1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