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론 머크스 테슬라 CEO가 이끄는 뇌신경 과학 스타트업 '뉴럴링크'가 이제 인간의 뇌에 컴퓨터칩을 이식하는 1번째 임상시험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한다. 경추 척수 부상이나 루게릭병으로 마비가 온 환자가 대상이라고 한다. 오늘 글에서는 뉴럴링크에 대해서 알아보고, 뉴럴링크 임상시험의 개요 그리고 기대효과와 우려점을 살펴보겠다.

 

뉴럴링크-인간뇌-사람뇌-컴퓨터칩-이식-미래기술-임상시험-시작=예정

 

 

 

 

뉴럴링크란?

 

 

뉴럴링크는 인간의 뇌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기술

뉴럴링크는 2016년에 일론 머스크와 일곱 명의 과학자 및 공학자들이 설립한 미국의 뉴로테크놀로지 기업이다. 이 회사는 이식 가능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BMI)를 개발하고 있다.

 

BMI란 뇌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화학적 신호를 해석하고 컴퓨터와 소통할 수 있는 장치를 뜻한다. 뉴럴링크는 소형 칩을 환자의 뇌에 직접 이식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 칩은 머리카락보다 얇은 1024개의 작은 전극에 연결되어 있으며, 외부 컴퓨터와 인터페이스를 형성해 신호를 주고받는다. 이 칩은 무선 충전할 수 있는 배터리로 전원을 공급받는다.

 

 

뉴럴링크는 인간의 뇌능력을 향상하는 목적

뉴럴링크의 최종 목표는 인간의 뇌능력을 향상하고 인공지능 (AI)과 경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한다. 일론 머스크는 AI가 인간을 압도하거나 위협할 수 있다고 우려하며, 인간이 AI와 융합하고 협력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뉴럴링크가 개발하는 BMI는 사람의 생각만으로 각종 기기를 제어하거나 디지털 정보를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해 준다. 예를 들어 사람이 음악을 듣고 싶다면 생각만으로 스트리밍 서비스에 접속하거나, 사람이 언어를 배우고 싶다면 생각만으로 단어나 문법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뉴럴링크 임상시험의 개요

 

뉴럴링크-인간뇌-사람뇌-컴퓨터칩-이식-미래기술-임상시험-시작=예정-설명사진-02

 

뉴럴링크 FDA 승인과 참가자 모집

뉴럴링크는 지난 5월 미국 식품의약국 (FDA)로부터 인간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승인을 받았다. 이는 뉴럴링크가 FDA와 긴밀히 협력해 이뤄낸 결과라고 한다. 2023년 9월 19일 블로그 공지를 통해 첫 임상에 대한 심사위원회 승인을 받았다면서 경추 척수 부상이나 근위축성측삭경화증 (ALS·루게릭병) 등으로 인한 사지마비 환자가 참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임상시험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은 뉴럴링크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신청서에는 개인 정보, 건강 상태, 의료 기록, 임상시험에 대한 동기 등을 작성해야 한다. 뉴럴링크는 신청서를 검토한 후 적합한 후보자를 선발하고 연락할 예정이다.

 

 

뉴럴링크 이식수술과 시스템 작동 원리

임상시험에 선발된 사람들은 로봇을 이용하여 뇌에 BCI 칩을 이식하는 수술을 받게 된다. 이 수술은 두통 정도의 통증만 있을 뿐, 큰 부작용은 없다고 뉴럴링크는 주장한다. 이식된 BCI 칩은 운동 의도를 제어하는 뇌의 영역에 위치하게 되며, 생각하는 것만으로 컴퓨터 커서나 키보드를 제어할 수 있게 해 준다. 예를 들어 사람이 커서를 움직이고 싶다면 그 방향을 생각하기만 하면 된다. 이렇게 BCI 칩은 뇌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컴퓨터로 전송하고, 컴퓨터에서 생성하는 신호를 뇌로 전달한다.

 

 

 

뉴럴링크 임상시험의 기대효과와 우려점

 

뉴럴링크-인간뇌-사람뇌-컴퓨터칩-이식-미래기술-임상시험-시작=예정-설명사진-03

 

다양한 신경질환의 치료 가능성

뉴럴링크의 임상시험은 다양한 신경질환의 치료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다. 일론 머스크는 BCI 칩이 비만, 자폐증, 우울증, 조현병 등 질병 치료를 위한 컴퓨터 칩 이식 수술을 용이하게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BCI 칩은 시각을 잃었거나 근육을 움직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천적으로 맹인으로 태어나 눈을 한 번도 쓰지 못한 사람도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일론 머스크는 강조한다.

 

 

윤리적 안전성과 데이터 보호 문제

뇌는 인류가 가진 가장 복잡하고 중요한 장기이다. 뇌에 칩을 이식하는 것은 인간의 정체성, 자유, 책임, 사생활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뉴럴링크가 수집하고 분석하는 뇌 데이터는 어떻게 보호되고 활용되는지에 대한 명확한 규정과 감독이 필요하다. 또한 BCI 칩이 인간의 뇌능력을 향상하는 것은 과연 공정하고 합리적인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할 수도 있다. BCI 칩을 이용할 수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이점과 권력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사회적 불평등과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

 

 


 

뉴럴링크-인간뇌-사람뇌-컴퓨터칩-이식-미래기술-일론머스크-PT-할때-나온-설명도
뉴럴링크 설명도

 

과거 즐겨 봤던 SF영화가 현실이 되어가는 것 같다. 뉴럴링크는 동물에게만 실험을 했었는데 이제 사람에게 컴퓨터칩을 뇌에 심게 된다. 실험을 하는 병원과 인원수는 공개가 되지 않았다. 원래는 10명의 사람에게 임상실험을 계획했었는데 FDA의 거부로 협상을 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뉴럴링크-인간뇌-사람뇌-컴퓨터칩-이식방법-설명사진-외과적으로-로봇이-칩을시술함

 

사람에게 임상실험을 하는 조건은 위 그림처럼 행동을 제어하는 뇌 영역에 뇌신호를 수집, 분석하는 컴퓨터칩을 로봇 시술을 통해 외과적으로 이식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당장 비만, 자폐증, 우울증 등의 치료를 위한 칩 이식을 시작해서 10년이 지나서 안전성이 확보가 되면 가까운 미래에는 많은 사람들이 뇌에 컴퓨터칩을 이식받아 살아가지 않을까?

 

솔직히 기대반, 걱정반이다. 내가 미래형 인간이 될 수는 없지만 내 아이들의 미래는 걱정되기 때문이다. 뉴럴링크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보도록 하겠다.

 

 


글 내용 참조 기사 등 출처 정보 :

https://www.bbc.com/korean/features-65731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