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1년 2월 24일 정부는 대국민 브리핑을 통해서 '마이 헬스웨이(의료분야 마이 데이터) 도입 방안'과 '나의건강기록 앱' 출시를 발표했다. 이 앱의 관계 부처는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산자원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이다. 오랫동안 한국 국민들은 여러 기관에 흩어진 자신의 건강정보를 모으기 위해 의료기관 등을 직접 방문하는 불편이 있었다. 이를 통합 조회하고 활용하는 수단이 필요했는데 여기에 첫 번째 결과물이 나의건강기록 앱의 출시와 이후 건강정보 고속도로의 역할을 하는 '마이 헬스웨이(My Healthway) 플랫폼'을 구축해서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한다. 아직 애플 아이폰 사용자들은 이용을 못한다. 

 

나의건강기록-앱-설명-첫화면
나의건강기록 앱 _출처:보건복지부

 

이제 내 건강정보를 하나의 모바일앱에서 간편하게 확인하고 저장이 가능하다. 한국 정부는 공공기관에 흩어져 있는 개인 건강정보를 한 곳에서 통합으로 조회하고, 건강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나의건강기록' 모바일 앱을 오픈했다.

 

스스로 건강관리가 가능한 나의건강기록 모바일 앱

 

■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

 

보건복지부-마이헬스웨이-단계적-확대-구축-계획
마이 헬스웨이 단계적 확대 구축 계획 _출처 : 보건복지부

 

1. 공공기관, 의료기관 등 다양한 데이터 제공 기관으로부터 건강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

2. 국민들이 안심하고 데이터를 요청하고 받을 수 있는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의 시스템 인프라 구축

3. 국민이 스스로 원하는 진료,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기 위해 건강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4. 법-제도 개선, 거버넌스 등 의료분야 마이데이터 도입을 위해 필요한 기반 마련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의 4단계의 계획의 일환으로 2021년에 발표 배포된 나의건강기록 모바일 앱(현재 안드로이드 버전만 존재)은 스스로 본인의 건강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나의건강기록-주요기능-설명사진
나의건강기록 앱 주요기능

 

하나의 앱에서 개인 건강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1. 병원 진료 이력 : 성명, 진료일, 병원명, 방문(입원) 일수
  2. 투약 이력 : 제조약국명, 약 이름, 성분 함량, 투약량 등
  3. 예방접종 내역 : 백신명, 차수(1차, 2차, 3차...), 접종일, 병원명
  4. 건강검진 이력 : 검진명, 검진병원, 판정, 판정일, 판정의사, 소견

 

위의 4가지 기능을 기반으로 조회한 개인 건강정보 중 원하는 정보를 본인의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하고 공유할 수 있다.

 

나의건강기록 앱의 개인 건강 정보는 본인만이 활용할 수 있다. 철저한 보안정책을 통해 안전하게 보호된다고 한다.

* 인증, 식별 체계를 통한 개인 건강정보 유출 방지

 

 

나의건강기록 앱 - 이렇게 활용할 수 있다

 

나의건강기록 앱을 활용해서 아래의 사례별로 다양하게 일상생활 중에 이용이 가능하다.

 

1. 의료기관을 방문할 경우

- 과거 내 건강정보를 의료진에게 공유하여 더욱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게 한다.

 

2. 갑작스러운 상황으로 응급실을 가게 될 경우

- 의료진에게 나의 건강정보를 미리 제공하여 적절한 의료조치가 가능하다.

 

3. 내 예방접종 내역이 기억나지 않을 경우

- 앱을 통해 한번에 조회가 가능하므로 미리 감염병 예방에 대응할 수 있다.

 

4. 나의 건강 변화를 알고 싶을 경우

- 10년간의 건강검진 이력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 나의건강기록 모바일앱 설치 방법 (iOS는 2021년 하반기에 출시 예정)

 

나의건강기록-앱-설치방법-설명사진
나의건강기록 설치 방법

 

 

나의건강기록 앱 - 사용자 가이드라인 설명

 

나의건강기록 앱은 예방접종(질병관리청), 진료이력-건강검진(국민건강보험공단), 투약정보(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나의 건강 정보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한 번에 확인이 가능하다. 아래의 사진은 홍보 카탈로그의 사진을 캡처했는데 화질이 안 좋더라도 이해 바란다. 이 앱은 보안 기능이 있어서 스마트폰에서 화면 캡처를 하려고 하면 안 된다고 메시지를 띄운다.

 

1. 로그인 및 회원가입

* 전자정부 통합로그인 서비스인 '디지털원패스' 혹은 네이버 인증서로 편리한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가능하다.

 

나의건강기록-앱-로그인-과정
나의건강기록 앱 로그인 과정 화면

 

* 회원 가입은 앱을 실행 후 회원가입을 클릭하고, 회원 가입을 위한 약관 동의를 한다. 본인 확인 방법 선택 후 본인 확인을 완료하면 회원가입이 최종 완료된다. 

 

2. 건강정보 확인 하기

 

나의건강기록-앱-투약정보-건강검진-내역-확인-화면
투약정보, 건강검진 내역 확인 화면

약국에서 받아서 섭취했었던 투약정보를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고, 건강검진 내역 및 상세 내용까지 확인 가능하다.

 

나의건강기록-앱-예방접종-진료내역-확인-화면
예방접종 및 진료내역 확인 화면

 

예방접종내역도 상세히 확인 가능하다. 그리고 동네 의원이나 국내 병원에서 진료 이력을 최근 1년의 데이터를 확인 가능하다.

 

3. 건강정보 다운로드 및 공유하기

 

나의건강기록-앱-조회자료-다운로드-방법
건강정보 다운로드 방법

 

나의 건강정보를 다운로드 하는 방법은 조회된 의료정보에 원하는 항목을 체크한 다음, 화면 하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나의건강기록-앱-다운로드-방법
나의 건강정보 다운로드

 

메인 화면에서 다운로드 이력에서 나의 건강 정보 조회 화면에서 다운로드한 정보를 통합해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나의건강기록-앱-다운로드파일-공유방법
나의 건강정보 공유하기

 

메뉴 화면에서 다운로드 이력에서 선택한 나의 건강정보를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글 참조 사이트 및 자료 출처

 

나의건강기록 - Google Play 앱

진료이력, 투약이력, 건강검진, 예방접종과 같은 의료기록을 한눈에 조회하고 다운로드하여 개인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대국민 서비스입니다.

play.google.com

2013+서버+소프트웨어+정보+가이드+1.0.pdf
2.3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