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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경영 지식 EP-001 기업의 조직의 종류

달을품은태양 2021. 8. 24. 18:08

우리가 알고 있는 회사, 즉 기업들은 사람들이 모여 이익을 내기 위해서 조직을 만들어서 그 조직들이 모여서 운영을 하고 있다. 기업 경영에서의 기업 내부, 외부의 조직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흔히 알고 있는 생산팀, 품질팀, 관리팀 이런 의미의 조직이 아닌 조직의 형태에 따른 종류를 설명하겠다.

 

기업경영-지식-기업조직-조직의종류-ep001

 

목차 (INDEX)

 

  1. 단순 조직 (Simple Structure)
  2. 기능 조직 (Functional Organization)
  3. 사업부 조직 (Divisional Organization)
  4. 매트릭스 조직 (Matrix Organization)
  5. 프로세스 조직 (Process Organization)
  6. 네트워크 조직 (Network Organization)
  7. 프로젝트 조직 (Project Organization)

 

1. 단순 조직(Simple Structure)

 

보통 벤처기업이나 사업 초창기에 이런 단순 조직이 최초로 생긴다. 대부분의 의사결정이 한 곳으로 집중이 되어있다. 해서 업무의 정형화 및 공식화는 안된 상태이다.

 

기업 전체의 복잡성도 전혀 없다. 이 단순 조직은 책임 소재가 명확하고, 최정 의사결정자의 의사결정이 매우 빠르다는 큰 장점이 존재한다. 단점은 반대로 최고 경영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한다.

 

2. 기능 조직(Functional Organization)

 

기능 조직은 조직의 형태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조직이다. 기업 내부의 업무 내용의 유사성과 관련성이 있는 업무를 묶어서 만든 조직의 형태이다.

 

기업-조직-기능조직-예시-조직도
기능 조직에 대한 예시(보호센터)

 

조직의 각 기능을 구매, 생산, 회계, 영업, 등의 기능으로 분류하고, 각 기능별 관리자가 업무 활동에 대해 최고경영자(CEO)에게 보고하는 형태의 조직이다.

 

3. 사업부 조직(Divisional Organization)

 

사업부 조직은 기능 조직으로도 운영이 안될 정도로 기업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조직을 제품, 서비스, 시장, 고객, 지역 등 으로 각 가업부로 구분하고, 각 사업부별로 자율권을 주어 투자 중심점 혹은 이익 중심점으로 운영하는 형태의 조직이다.

 

사업부 조직은 각 사업부 별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본사 전체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이라고 판단해서 독립사업부의 수장들에게 각 사업부의 이익을 최대화 할 것을 서로 견제하듯 요구를 한다.

 

기업이 커지고 조직이 다양해지면 여러 부서간 기능 조정의 필요성이 필요하게 된다. 이런 경우 크고 복잡한 조직은 기능별로 통제하는 것보다 유사한 사업부를 하나로 묶어 사업부 단위로 통제를 한다.

 

기업-조직-사업부조직-예시-조직도
사업부 조직도 예시

 

이럴 경우 독립사업단위별로 조직이 운영되어 기업 내부의 자원 및 활동이 사업부 간에 중복이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만약 사업부 간의 분쟁이 발생했을 시에는 조정이 어려워지는 경우도 발생한다. 아래의 기능 조직과 사업부 조직의 비교표를 살펴보고 차이점을 이해하도록 하자.

 

구분 기능 조직 사업부 조직
조직 규모 소규모, 중간 대규모
취급 제품 종류 소품종, 중품종 다품종
환경 안정적인 환경 불확실한 환경
기술 낮은 상호의존성의 기술(일상적) 높은 상호의존성 기술(비일상적)
목표 기능별 규모의 경제 달성 사업부의 이익 극대화
사업부 내 기능간 조정 편이

 

4. 매트릭스 조직(Matrix Organization)

 

이제 기업이 전문적 기술을 필요로 하고, 생산되는 제품 라인의 혁신이 필요한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 직면했을 때, 각 기능활동과 제품 라인을 동일한 비중을 두고 관리를 해야 한다. 이때 조직 내에서 기능적 관리와 제품별(프로젝트별) 관리를 동시에 효율적으로 해야 한다. 이때 필요한 조직형태가 매트릭스 조직이다.

 

기업-조직-매트릭스조직-예시-조직도
매트릭스 조직도 예시

 

매트릭스 조직은 부서 내에서 수행되는 업무에 대해 기능관리자와 제품 관리자에게 동시에 보고하고 두 사람의 통제를 받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이 조직은 2명의 조직 리더에게 통제를 받는 이중적 구조를 갖는다. 그래서 일을 하다가 부서원들 간의 갈등이 빈번히 발생한다.

 

매트릭스 조직은 소수의 제품 라인을 갖고 있는 중간 규모의 중소기업, 중견기업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기능을 발휘한다.

 

5. 프로세스 조직(Process Organization)

 

프로세스 조직은 고객 가치를 충족시키는데 있어서 최상의 프로세스가 구축될 수 있도록 전체 조직을 프로세스 중심으로 일반의 조직을 재설계한 조직을 의미한다. (기능적 구조에서 프로세스 중심의 변화가 필요함에 따라..)

 

전통적 기능조직이 구매, 생산, 연구개발, 판매 등 각 기능 부문이 수직적 업무 구조와 기능별 세분화를 중심으로 설계된 조직에 비해서 프로세스 조직은 수평적 업무 구조와 기능 통합의 성격을 갖는다.

 

이 프로세스 조직은 최초 단순 조직에서 주요 프로세스를 제품/시장 군별로 분리한다. 이 분리된 제품, 고객군을 단계적으로 또 분리한다. 다 분리된 조직에서 효율성이 필요한 조직을 다시 통합한다.  조금 복잡해 보일 수도 있다. 복잡할 수밖에 없다. 엉망진창의 조직을 리셋한다고 보면 된다.

 

6. 네트워크 조직(Network Organization)

 

네트워크 조직이란? 서로 독립성을 유지하는 조직들이 상대방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서 수직적, 수평적, 공간적 신뢰관계로 합쳐진 조직이다. 극단적인 예로 전쟁에서 게릴라전을 하고 있는 조직들이 모두 네트워크 조직으로 운영되어 적을 괴롭힌다. 최근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조직이 이런 네트워크 조직을 운영해서 수도 카불을 점령했다.

 

네트워크 조직은 조직을 가볍게 슬림화해서 유연성을 높일 수 있는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 조직의 기능 중에서 경쟁력을 갖춘 특정 분야만 내부화를 시키고, 나머지 활동들은 외부 조직으로 네트워크 함으로써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조직을 심플하게 운영할 수 있다. 단점은 목적과 목표가 사라진 네트워크 조직은 쉽게 무너질 수 있다. 와장창~~~

 

7. 프로젝트 조직(Project Organization)


프로젝트 조직은 특정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 여러 부서에서 전문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강제 차출해서 구성된 임시 조직이다. 특정 과업에 대해 자원과 인력을 집중할 수 있다. 구성상의 탄력성을 유지할 수 있고, 환경적응력이 매우 뛰어나다. 

 

목표지향적인 장점들이 있으나 과업의 성공 여부가 프로젝트 관리자에 크게 의존하고, 원래 소속부문과 프로젝트 조직 사이에 관계를 잘 조정해야 하는 동시 다발적인 문제점이 있다.

 

우리가 흔히 뉴스에서 TF팀을 만들어서 사건을 해결하려 하려고 하는 보도를 자주 접할 것이다. Task Force 태스크포스 다른 말로 프로젝트팀이라고 한다. 한글로 풀이하면 특별 전담 조직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