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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경영 지식 EP-002 기업의 의사결정

달을품은태양 2021. 10. 30. 13:27

회사, 즉 기업들은 사람들이 모여 이익을 내기 위해 조직을 만들어 그 조직들이 모여 운영을 하는 도중에 최고경영자(CEO) 혹은 각 부서의 팀장급 리더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오늘은 "의사결정"에 대한 내용으로 2번째 기업 경영 지식에 대한 글을 이어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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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경영 지식 2번째 - 의사결정 편

 

목차 (INDEX)

  1. 기업 의사결정?
  2. 기업 의사결정의 과정
  3. 기업 의사결정의 유형
  4. 기업 집단적 의사결정

 

1. 기업 의사결정

기업에서의 의사결정은 일정한 목표를 최고경영자(CEO)가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선정하여 이들 중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하는 행동과정을 기업 의사결정이라고 한다.

 

2. 기업 의사결정의 과정

기업의 의사결정은 문제를 인식하고 그 문제에 대한 방법을 개발하고 그 방법을 평가하여 선택하는 의사결정 단계와 ㅅ선택된 방법을 실행하고 실행한 방법을 평가하는 사후관리 단계로 구분된다.

 

3. 기업 의사결정의 유형

기업 의사결정의 유형으로는 정형적 의사결정과 비정형적 의사결정, 전략적 의사결정, 관리적 의사결정, 업무적 의사결정, 확실한 의사결정, 위험적 의사결정, 불확실한 의사결정 등이 있다.

 

1) 정형적 의사결정(Programmed Decision)

사건이 반복해서 발생하는 건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때 절차, 규정, 방침을 사전에 만들어 놓은 표준화된 의사결정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단순하고 일상적인 과업으로 과거로부터 지침을 얻을 수 있는 확실한 상황에 사용된다.

 

2) 비정형적 의사결정(Non-Programmed Decision)

반복이 되지 않고, 변칙적인 업무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비구조적인 의사결정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1회성으로 사용이 된다. 그래서 갑작스러운 상황의 업무 환경에서 많이 사용된다.

 

3) 전략적 의사결정(Strategic Decison)

기업의 주요 임원(이사, 최고경영자)이 외부환경 변화에 대해서 기업 전체의 방향을 결정하는 의사 결정 방법이다. 예를 들어 신제품 개발, 해외시장 진출 판단, 기업의 다각화 여부, 새로운 브랜딩 여부 등이 있다.

 

4) 관리적 의사결정(Administratic Decision)

기업의 중간관리자가 수행하는 의사결정 방법으로 기업 내부의 자원을 활용할 때 성과가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내린다. 조직의 편성, 기업 물류 경로 설정, 기업 입지 결정 등의 업무 결정을 하기도 한다.

 

5) 업무적 의사결정(Operating Decision)

주로 하위 관리자가 내리는 기업 구조적 의사결정 방법이다. 앞서 언급한 전략적 의사결정과 관리적 의사결정의 내용을 더욱 구체화시켜야 한다. 그래서 자원의 효율성을 최대화하려는 방법에 집중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제품 가격 결정, 생산일정 결정, 재고 보유량 선정 등의 업무에 적용이 된다.

 

6) 확실한 의사결정

의사결정을 하기 전 모든 정보를 알고 있고, 결정에 따른 결과를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는 상태의 의사결정 방법이다. 결국 가성비 있게 최적화된 의사 결정으로 주로 하위 관리자가 실행하는 1)정형적 의사결정과 유사한 특징이 있다.

 

7) 위험한 의사결정

의사결정을 하기전 관련 정보가 매우 불완전한 상태에서 경영자는 문제 해결 가능한 방법을 파악해야 한다. 급히 파악한 방법을 선택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확률 수치로 알 수 있을 경우 선택하는 방법이다.

 

8) 불확실한 의사결정

결과가 상황에 따라 변화하게 되는 상황에서 발생할 확률을 객관적으로 알수가 없을 때 의사결정을 하는 의사결정법이다. 2)비정형적 의사결정과 유사하다. 따라서 불확실한 의사결정을 할 때는 주로 결정에 따른 확률을 기준을 잡고 보통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4. 기업 집단적 의사결정

기업 집단 의사결정은 기업 구성원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켜서 상호 협의 하에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집단적 의사결정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그 한계점을 알아보자.

 

1) 집단의사결정의 장점

집단의사결정의 장점으로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얻은 지식과 정보를 통해서 발생한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게되어 의사결정의 수용력을 크게 증가시킨다. 이런 경험이 여러 차례 발생이 되면 임직원들 사이의 의사소통의 기능성이 향상이 되면 끝으로는 결국 학습적인 교육기능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2) 집단의사결정의 단점

집단의사결정의 단점은 개개인이 아닌 다수의 인원들을 한자리에 모으는 등의 시간적인 소비가 발생한다. 이런 필요성이 없는 시간적 소비가 발생되면 불만이 쌓일수도 있다. 그리고 여러 사람들의 의견 불일치와 갈등을 반드시 발생하기 마련이다. 결국 이런 의견 불일치로 토론과 회의적인 방법으로 의사결정을 할 때 소수의 의견이 묵살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한다. 결국 이런 상황이 고착화되면 특정 구성원들이 의사결정을 지배하고, 적당한 수준의 비효율적인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3) 집단의사결정의 한계점

높은 결집력을 가진 집단에서 구성원 상호간의 합의에 대한 요구가 지나치게 커서 다른 방법을 탐색하는 것을 못하게 하는 경향의 집단사고(Group Thinking)가 발생한다. 이러한 기업 분위기에서는 개인은 자신들의 비판적인 생각은 접어두고 기업 집단의 방법을 어쩔 수 없이 선택하고 업무를 하게 된다. 이런 집단사고는 의사결정에 심각한 결과가 나온다.

 

일본식 상하관계의 기업구조와 한국의 대기업 문화가 결국 집단의사결정의 한계점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현실적인 상황은 이제 대한민국 사람들은 알 사람은 다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