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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모회사 알파벳이 3분기 매출액 690억 달러, 순이익 140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 26% 증가한 수치이다. 광고 수익은 553억 달러로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 및 기타 사업 부문의 매출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유튜브 광고 수익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구글 검색광고 수익도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영업이익률은 21%로 전 분기 대비 0.6% 포인트 상승했다.

 

구글-Google-알파벳-사장-CEO-순다르피차이-모습
구글 알파벳 CEO 순다르 피차이 모습 _출처 : CNBC

 

 

 

구글 유튜브 광고 수익 역대 최고 갱신 - 알파벳의 미래 먹거리 클라우드 컴퓨팅과 기타 사업 부분은?

 

 

구글(알파벳)의 이번 실적 발표에서는 광고 수익이 여전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여주었다. 특히 유튜브 광고 수익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강력한 성장 동력임을 재확인시켜 주었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 및 기타 사업 부문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어 향후 수익원 다각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최근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고 있고, 디지털 광고 시장도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

 

구글 알파벳은 11%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해서 1년여 만에 2자리 수로 돌아섰다. 매출과 이익 모두 전문가들의 예상치를 상회했다. 하지만 클라우드 부분의 수익이 감소해서 주가는 연장 거래에서 하락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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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알파벳 실적 발표 그래프 _출처 : CNBC

 

Steet Account에 따르면 구글의 유튜브 광고 수익은 예상 78억 1천만 달러 대비 79억 5천만 달러로 발표되었고, Google Cloud의 매출은 84억 1천만 달러 대비 86억 4천만 달러라고 보고서가 확인되었다.

 

구글의 광고 수익은 2022년 경기 둔화와 틱톡과의 경쟁으로 약화되었으나 이번 실적 발표에서 두 자릿수의 매출 증가는 의외의 결과라고 본다.

 

구글의 미래의 먹거리라고 보는 클라우드 부분의 매출에서 84억 1천만 달러로 추정치를 밑돌았고, 2천만 달러 이상 감소했다. 이에 알파벳 클라우드 사업부는 아마존 웹 서비스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잡기 위해 노력하는 핵심 투자였는데 이미 MS에게 선두를 놓친 것이 후회되겠지만 비즈니스 부분의 AI 투자를 위해서 계속 올인을 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연말의 화두는 MS의 ChatGPT였다. 이에 구글은 2023년 초에 경쟁 제품은 바드를 내놓고, 공격적인 조치를 하고 있지만 달을품은태양이 아직 느끼는 생성형 대화 플랫폼은 아직 ChatGPT의 Bing Chat을 사용하고 있으니 구글은 바드는 아직 ChatGPT를 쫓아가고 있는 듯하다. 물론 개인적인 의견이다.

 

지금까지 구글은 수년간 가파른 성장세를 이끌고 있었지만 비용 절감을 위해 2023년 1월 정규직 인력의 6%에 영향을 미치는 12000명을 감원할 것이라고 발표했었다. 그리고 실제 2023년 9월 구글은 수백 개의 일자리를 제거했었다. 올해 3분기까지 구글은 회사 내의 다양한 사업 조직을 정리 해고를 단행했다.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은 3분기에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했다. 하지만 경기 침체 우려와 함께 디지털 광고 시장의 불확실성도 높아지고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처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과 발전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글 내용 참조 기사 등 출처 정보 :

https://www.cnbc.com/2023/10/24/alphabet-googl-earnings-q3-202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