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계산기라는 물건은 이제 구시대의 산물이 되어버렸다. 스마트폰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이 되면서 이 계산기는 스마트폰 속의 어플 및 소프트웨어로 대처되는 수모를 겪어버렸다. 일반 계산기의 사용법은 정말 쉽다. 하지만 공학용 계산기는 처음 접근하기가 어려워서 일반인들은 사용을 못하는 고급 계산기이다. 왜 일반용 계산기를 안 쓰고 공학용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일까?

 

일반계산기-공학용계산기-실물사진
왼쪽 일반계산기, 오른쪽 공학용 계산기

 

공학용 계산기는 소방관련 자격증이나 기계, 산업 관련 자격증 시험에서 무조건 구비를 해야 하는 아이템이다. 시험 중에는 스마트폰을 사용을 못한다. 하지만 공학용 계산기는 허용이 된다. 왜? 계산을 해서 시험 문제를 풀어야 한다. 이 공학용 계산기에는 일반 계산기에 비해서 많은 버튼들이 존재한다.

 

루트, 파이, 제곱, 로그 등의 수학 수식을 사용하기 위해서, 그리고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서 계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공학용 계산기를 사용한다. 특히 시험용으로 사용되는 공학용 계산기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허용하는 공학용 계산기만 들고 들어갈 수 있다.

 

3가지의 제조사이며 카시오(CASIO), 샤프(SHARP), 유니원(UNIONE)의 브랜드로 정해져있고 관련 모델명까지 규정을 해두고 있다. 카시오 제품군은 FX-901~999, FX-501~599, FX-301~399, FX-80~120이다. 샤프 제품군은 EL-501~599, EL-5100, EL-5230, EL-5250, EL-5500이다. 유니원 제품은 UC-600E, UC-400M이다.

 

위처럼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허용하는 계산기가 아닌 공학용 계산기를 사용하려면 방법이 있기는 하나 그 절차가 번거롭다. 수험자가 계산기 매뉴얼 등을 확인해서 직접 초기화(리셋) 및 감독위원 확인을 하고 사용이 가능하다.

 

위의 규정된 공학용 계산기의 목록을 보면 단연 카시오라는 회사가 압도적으로 적용되는 공학용 계산기 모델들이 많다. 그러면 카이오라는 회사는 어떤 회사일까?

 

카시오 주식회사 - CASIO Computer Co., LTD.

 

카시오-한국지사-공식홈페이지-첫화면-손목시계-광고중
카시오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첫 화면

 

카시오는 전자계산기, 전자사전, 손목시계,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디지털 피아노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일본의 기업이며, 브랜드명이다. 한국에서는 디지털 피아노, 계산기, 시계, 전자사전을 주로 광고하고 판매를 하면서 매출을 영위해 간다. 카시오는 1957년 6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일본 도쿄도 시부야구의 주소로 기업 등록이 되어있다.

 

카시오-일본-본사-공식홈페이지-첫화면-푸르고-고급진-손목시계-사진-모습
카시오 일본 본사 공식 홈페이지 첫 화면

 

카시오의 일본 본사 공식 홈페이지를 보면 카시오는 손목 시계가 유명한 기업으로 인식이 높다. 소개하려고 하는 공학용 계산기는 카시오의 주요 생산품의 일부일 뿐이다.

 

카시오 공학용 계산기는 가성비 있는 가격과 성능으로 이공계 대학을 갓 입학한 신입생들에게 인기가 많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카시오 공학용 계산기의 최대 고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증 시험을 응시하는 수험생들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부정행위 방지 차원에서 일부 제조사와 적용되는 모델로 내부 규정을 해놓았는데 이 중에서 가장 구하기 쉽고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 금방 구할 수 있는 카시오 공학용 계산기가 단연 인기 1위가 되어있다.

 

공학용 계산기의 이용방법 및 활용에 대해서는 유튜브 및 검색포털 사이트에서 "공학용 계산기 사용방법"이라고 검색을 하면 다양한 콘텐츠들이 검색이 된다. 여기에서 대부분의 콘텐츠들이 카시오 브랜드의 공학용 계산기를 주로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공학용 계산기는 보통 화면 좌측 최상단에 있는 2개의 눈에 띄이는 색상으로 된 "Shift"버튼과 "Alpha"버튼을 기본적으로 활용을 잘해야 한다. 다양한 수학 공식들이 많이 적용된 버튼을 이 2가지 버튼의 색상과 같이 있는 수식을 찾고 적용할 때 먼저 누르는 버튼이다.

 

스마트폰용 공학용 계산기 어플 추천(안드로이드 및 iOS용)

 

카시오가 가장 싫어하는 스마트폰(안드로이드 및 iOS)에서 사용되는 공학용 계산기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구글 Play 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주로 사용되는 어플명은 아래와 같다. 물론 한글로 "공학용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간단히 해결이 된다.

 

1. HiEdu Scientiflc Calculator He 570

- 안드로이드 만 지원

- 단위 변환기, 수학, 물리, 화학, 과학, 프로그래머 모드를 포함하는 간단하지만 강력한 공학용 계산기 어플이다. 과거 기록은 저장되어 불러오거나 편집이 가능하다. 일반 표준 계산기부터, 물리적 공식, 2진법, 8진법, 16진법, 시간, 연료 소비량, 질량/체중, 그래프, 복학체, 행렬 등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2. RealCalc Scientiflc Calculator

- 안드로이드 만 지원

-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가장 다운로드가 많이 된 인기 있는 어플이다. 

 

3. HiPER Scientiflc Calculator (무료, 모든 기능 사용은 유료)

- 안드로이드 만 지원

- 스마트폰, 태블릿 등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다양한 화면 크기와 포맷을 지원한다. 실물 계산기처럼 보이는 UI 구성으로 연산, 분수, 방정식, 변수, 미분, 적분, 상수, 십진수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무료로 이용 가능하나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3천 원 정도의 유료 결제를 해야 한다.

 

4. PCalc (유료)

- iOS 만 지원

- 앱스토어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공학용 어플이다. 유료 결제 어플이며, 다양한 레이아웃 구성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일반 계산기부터 공학용 계산기의 다양한 방정식과 수식 등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5. Panecal Scientflc Calculator

- 안드로이드, iOS 모두 지원

- 약 600만 명 수준으로 다운로드가 되어 사용 중인 어플이다. 광범위한 연산 기능을 제공하며, 산술 연산, 삼각 함수, 대수 함수, 도-분-초 및 퍼센트 계산, 물리 및 수학적 상수표 등 여러 기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