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간제작소는 로봇 자동화 건축 기술을 활용한 모듈러 목조주택 상품 출시를 예정했다. 이는 건축 산업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기술적 도약으로 주목받고 있다. 로봇 자동화 건축 기술은 생산성과 정확도를 향상하고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모듈러 목조주택은 친환경적이고 빠른 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초기 투자 비용 부담, 기술적 한계, 사회적 인식 개선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존재한다. 이 글에서는 공간제작소의 로봇 자동화 건축 기술과 모듈러 목조주택 상품을 소개하고, 그 장점과 과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건축 산업의 미래 전망을 살펴본다. 참고 내용으로 '2024년 농촌주택개량사업'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공간제작소-경기도-화성-스마트팩토리-로봇-자동화-공장-평당300만원-주택-시공-건축-가능-소개
자동화로봇이 주택을 만든다 공간제작소 평당 300만원 주택 상품 _출처 : 공간제작소 홈페이지

 

 

 

 

한국에서 로봇으로 집을 짓는 자동화 공장이 곧 현실이 된다 - 공간제작소 화성 공장 소개

 

 

AI 인공지능 기술은 2024년 현재 산업 및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건축 분야는 이런 AI 최신 기술들이 느림보 거북이처럼 늦다.

 

공간제작소-경기도-화성-스마트팩토리-로봇-자동화-공장-건축비-절감-공장-전경

 

한국에서 공간제작소라는 기업이 로봇 자동화 기술을 활용해서 목조 주택을 상품화해서 판매하는 혁신을 현실화 하려고 한다. 공간제작소는 프리패브 공법의 차별화된 목조주택으로 '집을 짓다가 10년 늙는다.'는 말을 무색할 정도의 최신 기술로 미래 주택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밝혔다.

 

공간제작소는 2016년 7월에 설립되어 2018년 3월 경기도 평택 공장으로 공장을 짓고, 이전을 했다. 2018년 5월 목조주택 최신 자동화 설비를 구축했고, 2018년 7월 모듈러농막형 주택 'Cabin House' 대량 생산에 성공했다. 2018년 년간 150세대 주택을 시공하는 꾸준한 성장세를 이루고 있다.

 

공간제작소-경기도-화성-스마트팩토리-로봇-자동화-공장-생상-예시-사진
로봇 자동화 기술로 주택이 만들어지는 모습 _출처 : 공간제작소

 

오늘 주제가 되는 경기도 화성에 신공장 '스마트 팩토리' 착공을 2022년 10월에 하게 된다. 2023년 2월에는 신모델 'F-Square' 출시로 2023년 6월에는 한국 고객만족도 1위를 수상하게 된다.

 

실제 목조 주택 건축비를 50%로 절감하는 효과를 발생시키기 위해 경기도 화성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스마트팩토리 신기술 로봇 자동화 공장을 짓고 있다.

 

공간제작소-생산-모듈러주택-공장제작-납품-현장-설치-모습
주택 공장 제작 및 납품 현장 설치 모습 _출처 : 공간제작소

 

공장에서 골조, 배관, 창문 등 집의 80%를 모듈 형태로 제작하고 현장으로 운반 및 조립을 한다. 그리고 바닥, 벽, 지붕의 패널을 벽체 형태로 제작하고 현장으로 운반 및 조립도 한다. 그래서 좁은 현장 진입 현장에서도 어려운 디자인의 주택도 현실성을 갖추고 주택 시공을 할 수 있다.

 

공간제작소-경기도-화성-스마트팩토리-로봇-자동화-공장-드론샷-공중사진-회사전경-모습
공간제작소 경기도 화성 스마트팩토리 공장 전경 _출처 : 가온파의 힐링라이프

 

위 사진을 보면 공간제작소 화성 스마트팩토리 공장은 이미 완공이 되어 있는 모습이 확인된다. 2024년 3월 현재 순차적으로 자동화 설비들이 반입, 설치가 이루어지고 있다.

 

공간제작소 화성 공장의 대지는 15000평 수준이며, 실내 공간은 6000평 수준이라고 한다. 공간제작소는 이런 대규모 공장 투자로 하루에 4.5채의 모듈러 주택을 생산하게 된다. 년간 최대 1700채의 주택을 생산을 하는 엄청난 규모의 공장이다.

 

 

저렴한 가격
정밀함
빠른 공사기간
건축 민원 발생 감소

 

 

공간제작소 화성 공장에는 산업용로봇, 협동로봇, 이동-운반 로봇들이 현장에 설치가 되어 운영이 될 예정이다. 공간제작소 박정진 대표이사가 알려주는 주택 생산을 자동화를 통해 생산(건축)하면 특징은 저렴한 가격, 정밀함, 빠른 공사시간, 민원 발생 감소이다.

 

공간제작소 경기도 오산시 45평 4인 가족 모듈러 주택 완공 소개 영상

 

 

마지막으로 공간제작소 화성 스마트팩토리 공장은 2024년 6월경 모든 준비를 마치고, 본격적인 주택 생산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공간제작소의 목조 모듈러 주택에 대한 상담문의는 02-3411-0911 으로 전화해서 해결하면 된다.

 

 

 

2024 농촌주택개량사업 알아보기

 

 

2024-농촌주택개량사업-지원-사업-소개-효과-특징-요약
2024년 농촌주택개량사업 지원 내용 요약 _출처 : 공간제작소

 

농촌주택개량사업은 매년 예산이 측정되어 실행된다. 사업대상지역은 읍-면-동 지역 완벽한 도시지역이 아닌 외곽지역만 해당된다. 신청대상은 실거주가 충족 되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단 도심 주택 전세 세입자는 주택 수 산정이 안되며 제한 없이 건축이 가능하다.

 


 

 

공간제작소에서 알려주는 2024년 농촌주택개량사업 지원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최대 대출 금액 이하로 최대 연면적 가능

2023년 기준 공간제작소 평단가 440만원~

 

중도금 대출 가능으로 건축비 납부 지장 없음

대출금리 : 고정금리 2%, 변동금리 중 선택 / 청년(1983년 1월 이후 출생자) 고정금리 1.5%

 

저렴한 쳥단가로 취득세 비율 낮음

취득세 감면으로 최대 280만 원이 가능하며, 취득세액 280만 원 이하는 전액 면제가 된다. 취득세액 280만 원 초과 시에는 280만 원이 공제된다.

 

복잡한 증빙자료도 쳔리하게

사업 관련 서류를 모두 공간제작소가 구비해 준다.

 

사업기간 내에 모든 시공완료 및 사용승인 가능

대상자 선정 - 건축허가 또는 신고 - 착공신고 - 사용승인의 순서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공간제작소의 모듈러공법으로 시공기간이 단축되어 빠르게 주택 사용승인이 가능하다.

 

 


 

중년에 이어 노년이 되어 삶이 조금 여유롭게 되면 지금 살고 있는 아파트가 아닌 일반 주택에서 살고 싶다. 오늘 소개한 공간제작소의 모듈러목조주택에 대해서는 조금 관심이 있어 즐겨 보고 있었는데 기술 발전의 결과가 한국에서 이제는 현실이 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평당 300만 원으로 내 주택을 짓는다? 돈을 많이 모아야겠다.

 

로봇 자동화 건축 기술에는 벽체 시공-목재 가공-3D 프린팅 등의 다양한 기술을 적용해야 한다. 로봇 자동화 건축 기술의 장점은 단순 반복 작업이 로봇으로 대체되어 생산성이 향상된다. 또 로봇들이 정밀 작업을 해서 정확도가 향상되어 건축 품질이 향상된다. 가장 중요한 점으로 건축 산업 대부분의 영역에서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로봇 자동화 건축 기술과 모듈러 목조주택은 건축 산업의 혁신을 분명하게 가져다준다. 하지만 초기 투자 비용 부담, 기술적 한계점, 사회적 인식 개선 등이 해결해야 하는데 공간제작소는 2024년 하반기에 도전을 하게 된다. 과연 건축 산업 발전과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이어가는 것에 관심을 두고 지켜봐야겠다.

 


글 내용 참조 기사 등 출처 정보

공간 제작소 공식 홈페이지 : https://gg-arch.co.kr/

공간 제작소 화성 공장 리뷰 인터뷰 유튜브 영상 : 가온파의 힐링라이프

https://youtu.be/97TXN3rojAs?si=6YjTXrhma27hy0D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