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적자유라는 용어가 최근 각종 언론과 자기 계발 서적에 많이 등장을 한다. 이코노믹 프리덤 Economic Freedom 영어의 의미 또한 경제, 자유가 등장한다. 이 단어는 간단하게 생각하면 간단하고, 복잡하게 생각하면 매우 복잡해진다. 오늘 글은 오로지 나만을 위한 경제적 자유를 어떻게 누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우선 사전적 의미를 알아보고, 나의 개인적 생각을 풀어나가겠다.
경제적자유 - 사전적 의미
1. 두산백과, 매경시사용어사전, 사회복지학사전에서의 사전적 의미
경제적자유는 경제생활에서 각 개인이 스스로의 의지로 행동할 수 있는 자유이다.
2. 위키백과에서의 사전적 의미
경제적자유는 인권의 자유권 중에 하나이며, 사람의 경제 활동을 인원으로 보장하는 것이 목적이다.
시장 경제를 옹호하는 입장에서 기업이나 부유층에서 말하는 경제적 자유와 경제생활에 있어 독립되어 의지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을 경제적 자유로 나누어진다.
달을품은태양 - 경제적자유
20대에 경제적자유를 누리는 방법, 30대에 경제적자유를 누리는 방법, 40대에 경제적자유를 누리는 방법, 50대에 경제적자유를 누리는 방법......... 10대를 거스르고 20대부터 한국의 모든 사람들은 경제적 자유를 꿈꾸고, 계획하고, 목표를 삼고, 목표를 실행하고, 일상생활과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에 한국 드라마(K-드라마)가 전 세계적으로 흥행과 많은 관심으로 '오징어 게임'이라는 넷플릭스가 제작한 드라마가 역대급 1위를 하고 있다. 오징어게임에서 오일남 깜부 할아버지가 병상에 누워서 하는 말을 나는 너무 흥미롭게, 정신을 때리는 듯한 충격을 받았다.
돈이 많은 사람과 돈이 적은 사람의 공통점은 사는 게 재미가 없다는 거야
여기가 더 지옥이야
돈이 많다고, 결코 행복하지 않다는 뜻이 아닐까? 돈 없는 사람도 사는 게 재미없고, 돈 많은 사람도 사는 게 재미가 없다고 한다. 물론 나는 돈이 많아 본 적이 없어서 부자들이 사는 것이 왜 재미없는지는 경험하지 못해서 이런 드라마 혹은 영화, 뉴스를 통해서만 간접적으로 알 수밖에 없다.
죽음을 담보로 하는 게임을 하는 장소보다 우리들이 살아가는 현실 속이 더 암울하고 지옥 같다는 이야기를 깜부 할아버지가 무덤덤하게 말하는 장면 또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왜 오징어게임이라는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몰이를 하는 것에 물음을 던져 보면 경제적자유라는 단어가 쏙 튀어나오게 된다. 대한민국뿐만아니라 지구에 있는 모든 인간들이 경제적자유를 꿈꾸고 있으니 인기가 좋은 것이다.
넷플릭스의 컨텐츠 배포 플랫폼은 많은 지구 상의 언어로 번역이 되어 심오한 오징어게임 속의 인간의 본성과 경제시스템의 모순과 장점, 단점을 풀어내었다. 그것도 경제적으로 어려웠던 한국이라는 나라의 과거에 아이들이 했었던 게임을 통해서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것에 대한 물음과 해답을 동시에 던지고 있었던 것이다. 달을품은태양이 생각하는 경제적자유는 아래와 같다.
경제적 자유란 잘 나가는 사람들과 비교하지 않고, 내가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달을품은태양-
나만의 경제적자유를 만들어 가는 방법
- 주거 비용을 줄인다.
- 돈 안 들어가는 취미 활동 만들기.
- 빠른 자녀 독립시키기
- 경제시스템 구축하기
4가지로 요약을 해본다. 첫째로 주거 비용을 줄여 본다. 예를 들어 현재 집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살고 있는 집을 전세를 놓고, 나는 레벨을 한 단계 낮추어서 적은 평수의 집으로 옮긴다. 이후 생겨난 여유 자금으로 전세 레버리지를 이용해서 투자를 해본다. 1억에 년간 2,000만 원을 벌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둘째로 공짜 취미, 무비용 취미, 즉 돈이 들어가지 않는 취미를 가져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등산, 자전거 타기, 걷기, 건물관리, 캘리그래피 등이 있다. 물론 예를 든 취미활동에도 돈이 들어간다. 내가 말하는 돈이 안 들어가는 취미활동이란? 매월 일정한 비용이 지불되는 골프, 필라테스, 에어로빅 등으로 아이들을 비교해서 학원 같은 곳에 매번 지출되는 취미 활동을 말한다.
셋째로 결혼을 했다면 자녀들을 빨리 독립을 시키는 것이다. 특히 아이들이 20세 이후부터는 스스로 돈을 벌 수 있게 교육을 해두자. 이 학원, 저 학원 보내어 많은 교육 비용을 지출을 하더라도 아이들은 커서 그 지원한 교육비를 돌려주지 않는다. 직설적으로 표현을 하면 밑 빠진 독에 물을 넣는 것과 같다. 단 아이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학원은 보내자.
넷째로 앞서 1~3가지 방법이 돌고 돌면 나만의 경제적 시스템이 형성이 되어갈 것이다. 머릿속에 있던 노하우를 이제 표현을 하고, 결과를 평가해보는 것이다. 오징어게임 속에 빛나는 금색 여우가면을 쓴 오일남 깐부 할아버지처럼 오징어게임 같은 게임 시스템 전체를 가지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