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3년 12월 28일부터 1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전체 지역 109개 시-군-구에서 '건강생활실천지원금'을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해서 제공한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은 신청을 한 환자 및 예비 대상자가 걷기 등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하거나 병원에서 제공하는 질환 관리 서비스에 지속적-정기적으로 참여할 경우 연간 최대 8만 원(80000 포인트)을 적립하고, 이를 지정된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환자 인센티브로서 기존에는 10개 지역에서만 제공되었는데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고혈압 당뇨병 스스로 관리하고 건강생활실천지원금 꼭 챙기자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동네의원에서 환자 맞춤형 관리 계획을 세우고, 교육과 주기적인 환자 관리를 통해 고혈압·당뇨병 환자를 포괄적으로 관리하는 사업이다. 인센티브 제공이 추가되는 99개 지역의 대상자에게는 12월 28일부터 건강보험공단 알림톡(카카오톡 형태)을 보내어 참여 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다. 일반 의원(병원)에서 제공하는 고혈압·당뇨병 관리 서비스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서비스 제공자(의사, 간호사, 영양사)에 대한 기본 교육(최초 1회) 및 보수교육(매년)을 의무화한다.
초기 지원사업은 시범지역이 적었고, 지원 금액도 5~6만 원 수준이었다. 하지만 이제 예산을 더 배정했는지 최대 8만 원까지 지원해 준다. 누구나 신청한다고 100% 다 받지 못하는 것은 아래의 내용을 꼼꼼하게 체크하도록 하자.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개요 - 사업목적
건강관리 실천의 주체로 개인의 자기 주도적인 건강생활 실천 동기 유발을 통해 질병 발생예방, 불필요한 의료비 지출 감소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개인 본인의 건강은 스스로 챙겨야 한다. 아프고 나서 후회하면 늦다. 결국 아프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본 지원 사업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개요 - 사업내용
건강생활 실천 활동과 건강 개선 결과에 따라 포인트 제공, 포인트 적립 후 지정한 사용처(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사용한다. 주변에 짠테크 앱을 활용해서 하루에 1원~10원 벌어서 커피 한잔 먹는 것을 봤을 것이다. 본 사업도 비슷한 맥락으로 지원금을 초기에는 포인트를 조금 많이 주지만 이후 출석체크 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듯한 결과가 꾸준히 나와야만 포인트를 많이 적립받아 사용할 수가 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개요 - 사업 대상
건강위험요인이 있는 건강보험 가입자 및 건강보험 피부양자
1. 예방형 : 일반건강검진 수검자 중 건강위험그룹(bmi, 혈압, 혈당) 대상
달을품은태양은 예방형 지원 대상인데 확인해 보니 대상자가 아닌 건강한 대한민국 국민이라서 지불 불가라고 한다. 만 20~64세인 건강보험 가입자 중 일반건강검진 결과에서 건강관리가 필요한 사람은 체질량지수(BMI), 혈압, 공복혈당에서 조금 위험하게 나온 사람이어야 한다.
2. 관리형 : 1차의료 만성 질환관리 시법사업 등록 환자(고혈압, 당뇨병) 대상
실제로 고혈압이나 당뇨병 판정을 받고, 약을 먹고 있다면 꼭 신청하도록 하자. 관리형의 경우는 국민건강보험에서 참여 대상을 직접 선정해서 알림톡, 문자, 우편으로 개별 안내를 했을 것이다. 홍보용이라고 생각해서 무심히 지나쳤다면 꼭 다시 체크해야 한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개요 - 사업 지역 정리
이제 중요한 실제로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를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대한민국 지자체 지역을 알아보자. 현재 조금 건강한 사람의 분류인 예방형 지원사업 시범지역은 전국 15개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예방형 지역>
서울-노원구, 경기인천-안산시 부천시, 충청권-대전 대덕구 충북 충주시 충남 청양군 충남 부여군, 전라권-광주 광산구 전북 전주시 전북 완주군 전남 완도군, 경상권-부산 중구 대구 남구 대구 달성군 경남 김해시, 강원제주권-원주시 제주시
대부분이 해당되는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관리형 시범지역은 전국 109개 지자체에서 2023년 12월 28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109개의 지역이 너무 많아서 아래의 제공지역 시군구를 체크하도록 하자.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개요 - 포인트 적립 및 사용 기준(관리형)
이 도표는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관리형 시범사업에 대한 포인트 적립과 사용 기준을 정리한 표이다. 일단 참여 신청을 해서 대상자가 되면 5000 포인트와 케어플랜을 등록하면 5000 포인트를 초기에 획득할 수가 있다.
매일 출석 체크를 하면 10 포인트를 준다. 실천 포인트로 걸음수 100p, 자가측정 회당 250P, 교육 1~5회 회당 4000P, 점검평가 포인트로 10000P로 총 적립한도가 80000P가 된다는 것이다. 포인트 사용은 1000P 이상 적립했을 때만 사용되는데 참여포인트 10000P는 제외된다.
보건복지부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시범사업 참여 신청 방법
건강생활실천지원금에 대한 참여 신청 방법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이 가능하다.
집에 컴퓨터가 있으면 위의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가입 및 로그인을 해서 온라인 신청을 쉽게 할 수가 있다. 자세한 지원금 제도에 대한 설명과 포인트 조회 및 전환에 대해서 확인 관리가 가능하다.
2번째 온라인 신청 방법으로 위 그림처럼 'The건강보험' 앱을 설치해서 가입 및 로그인해서 신청을 할 수가 있다.
마지막으로 오프라인 신청 방법은 시범지역 관할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해서 직접 신청하면 된다. 내가 있는 지역 공단 지사가 어디 있는지 모르겠다면 1577-1000으로 전화를 해서 안내받자.
글 내용 참조 기사 등 출처 정보 : 보건복지부, 건강보험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