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5년 3호 태풍 발생이 임박했다. 앞서 1호 태풍과 2호 태풍은 한국 입장에서 존재감이 없이 중국과 일본으로 가서 잊혔다. 하지만 3호 태풍 문(Mun)은 조금 경계를 할 것 같기도 하다. 아직 1주일 이후의 일을 시뮬레이션한 결과이지만 한국 입장에서는 태풍에 대한 대비와 준비를 이제 해야 할 것 같다. 여름 장마는 시작되었고, 장마 도중 혹은 장마가 끝나고 나면 태풍은 우리를 위협한다. 이제 3호 태풍 문의 발생 가능성과 예상 경로를 살펴보자.
윈디닷컴 2025년 6월 25일 수요일 오후 1시 기준 위성사진 모습이다. 필리핀 먼 동쪽 바다에 짙은 구름 덩어리들이 보인다. 해당 지역은 높은 해수온도로 언제든지 태풍으로 발달할 가능성이 있는 지역으로 태풍의 둥지라고 봐야 한다. 저기 구름들이 곧 2025년 3호 태풍 문(Mun)이 될 가능성이 높다.
2025년 올해는 태풍 발생이 매우 늦었다. 태풍들이 늦잠을 자서 태풍들이 우리를 덜 위협한다는 뜻은 아니다. 이제 태풍 시즌이 도래한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시간을 기준으로 윈디닷컴의 기상 모델을 통해서 3호 태풍 문이 언제 발생하고, 어디로 갈지? 예측을 해본다.
우선 트로피칼티빗 GFS 예측 모델을 통해서 보면 필리핀 동쪽 해상에 원형의 태풍 형태의 등압선이 위치한다. 중심기압 977 hPa으로 2025년 6월 28일경에 3호 태풍이 발생한다고 예측을 하고 있다. 이후 움직임은 아직 업데이트가 안되어 윈디닷컴 ECMWF 예측 모델을 통해서 확인해 보겠다.
윈디닷컴 ECMWF 바람 예측 모델 2025년 6월 30일 월요일의 예측 모습이다. 앞서 GFS 예측 모델과 비슷한 위치에 날짜만 조금 틀리지만 3호 태풍 문이 발생한다고 예측을 하고 있다. 미국기상청, 유럽기상청 모두 3호 태풍 문이 필리핀 동쪽 해상에 발생한다고 예상하는 상황이다.
이후 7월에는 ECMWF 예측 모델에서 3호 태풍 문은 대만 동쪽 해상을 스쳐 중국 남쪽 혹은 동남쪽에 상륙을 한다는 예측 경로를 내놓았다.
하지만 3호 태풍 문은 한국으로 올라 올 가능성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태풍의 마음은 지구와 자연이 결정한다. 다음 주 3호 태풍 문의 발생 소식 이후 어떤 경로로 이동할지? 다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글 참고 유튜브 영상 : 윈디닷컴, 트로피칼티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