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중순 3호 태풍 개미 발생 가능성 - 베트남
베트남 앞바다에 짙은 구름들이 모여들어 태풍의 씨앗 열대요란이 발생되었다. 2024년 올해 태풍 소식은 깜깜무소식이었는데 3호 태풍 개미가 탄생할 것 같다. 여름 절정에 늦게 발생된 태풍은 한국과 일본으로 올라오지 않아서 크게 이슈가 되지 않을 것 같다. 3호 태풍 이름 '개미'는 우리나라 한국이 제안한 이름이다. 3호 태풍 개미는 대만과 중국 남동쪽 해역으로 이동 예정이다. 한국도 태풍으로 위험할 가능성도 있게 되었다.
**2024년 7월 20일 토요일 오후 늦게 글 내용 업데이트 **
태풍에 대한 글은 정말 모래가 가득한 땅에서 바늘 찾기이다. 오늘 오전에 올린 더블태풍이 발생할 것 같다라는 글에서 3호 태풍 개미는 베트남으로 이동하던 열대저기압이었다. 하지만 오른쪽에 있던 열대저기압이 3호 태풍 타이틀에 욕심을 내었다. 성격이 급하게 먼저 태풍으로 발달을 하게 된다. 순서는 바뀌었지만 더블태풍은 분명하게 발생된다.
한국이 이름을 붙여준 3호 태풍 개미는 2024년 7월 20일 21시경 태풍이 된다고 한국기상청에서 태풍통보문을 통해 발표를 했다. 조금 우려스러운 것은 7월 24일 21시경에 중심최대풍속 45 m/s로 매우강한 상태의 태풍이 되며, 2024년 7월 25일 21시에는 강한 태풍의 상태로 대만 타이베이 북북동쪽 약 330km 부근 해상으로 이동한다.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유럽기상청(ECMWF), 미국기상청(GFS)의 기상 예측 모델 시뮬레이션에서 3호 태풍 개미는 대만 동쪽 바다를 스쳐 중국 상하이 및 남동부에 상륙하거나 중국 동쪽 바다를 스쳐 북상한다는 결과가 나온다. 하지만 태풍은 지구가 만들어 낸 살아있는 생물같은 존재이다. 지도에서 1mm 차이로 오른쪽으로 방향을 잡으면 편서풍을 타고 한국 서해와 제주도 바다로 이동해서 우리를 위헙할 수가 있다. 다음주는 3호 태풍 개미의 움직임에 주의를 반드시 가져야한다.
** 2024년 7월 16일 화요일 글 내용 업데이트 **
결과적으로 예상되었던 2024년 3호 태풍 개미의 탄생은 불발이 되었다. TD 03W으로 열대저기압이 되었던 태풍의 씨앗은 태풍으로 발달을 못했다. 1번~2번 TD 01W, TD 02W는 모두 태풍이 되었지만 3번째 열대저기압은 태풍이 못 되었다. 태풍이 아닌 약한 열대저기압 상태로 베트남에 상륙해서 소멸하게 된다.
하지만 하루차이로 91W 열대요란이 발생되어 JTWC에서 추적감시중이다. 2024년 7월 16일자로 노란색 경보 단계로 열대저기압으로 발달한 가능성의 희박하다. 최근 너무 태풍 발생이 안되어 언제든지 강력한 초대형, 슈퍼 태풍이 발생하는 가능성은 항상 열려있다.
그래서 오늘 하루를 마무리하기 전. 윈디닷컴 GFS 돌풍 예측 모델 결과를 확인하니 충격적이다. 대형태풍급 크기를 자랑하는 태풍이 한국과 일본을 노리고 있다.
좀 더 뒤로 시뮬레이션 결과가 나오는 트로피칼티빗 GFS 모델에서는 2024년 7월 28일 이후 3호 태풍으로 보이는 녀석이 일본 규슈 서쪽 해역을 지나 제주도를 스쳐 한국 서해 바다로 북상하는 결과를 내놓는다. 이런 3호 태풍의 이동 경로는 한국 입장에서는 매우 위험하고 최악의 시나리오이다. 아직 7월 중순이 지나는 시점에서 미국기상청(GFS) 슈퍼컴퓨터가 내놓은 시뮬레이션 결과는 100% 확정을 할 수가 없다.
가장 위험한 것은 GFS와 ECMWF(유럽기상청) 예측 모델 결과가 비슷하게 나오는 것이다. 2024년 7월 16일 오후를 기준으로 유럽기상청(ECMWF) 돌풍 예측 모델을 확인하면 다행스럽게 3호 태풍 개미로 보이는 녀석이 대만 동쪽 바다를 지나 중국으로 이동하는 예측을 했다. 오늘을 기준으로 세계 기상청 순위 1등 2등이 대결하는 입장에서 결과가 대립이된다.
아직 3호 태풍 개미의 발생과 이동 경로는 정확하지 않다. 3호 태풍이 미발생할수도 있다. 과연 2024년 3번째 태풍 3호태풍 개미가 발생할 것인지? 아닌지? 지켜봐야할 것 같다.
2024년 7월 13일 토요일 오전 베트남 동쪽 바다에 저압부가 발생했다. 저압부는 주위보다 기압이 낮고 구름의 회전이 확인이 되면 태풍의 병아리 열대요란이 탄생된다고 보면 된다. 중심기압이 확인되면 열대저기압이 된다.
2024년 올해는 태풍이 너무 없다. 그래서 달을품은태양 블로그에서 태풍 글을 올리기가 어렵다. 태풍들이 너무 늦잠을 자는 것 같아서 걱정이 조금 되지만 3호 태풍 개미는 곧 탄생할 것이다.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JTWC) 홈페이지에 오랜만에 들어가서 베트남 동쪽 바다에 99W 오렌지 서클의 열대요란을 감시 중이라고 발표를 한 모습이 확인되었다.
2024년 5월에 2개의 태풍이 발생된 이후 6월에는 태풍이 없었고, 7월에 들어서 태풍들이 잠에서 깨어나고 있다. 만약 3호 태풍 개미가 발생한다면 한국과 일본 주위 장마전선의 움직임에 영향을 줄 것이다.
윈디닷컴과 트로피칼티빗에 3호 태풍 개미로 보이는 99W 열대요란을 확인해 보니 태풍으로 발달이 어려울 것으로 확인된다. 하지만 그냥 개인적인 느낌으로 태풍이 되어 짧은 수명으로 주식시장에 개미처럼 반짝 없어질 것 같다.
글 참고 유튜브 영상 : 소박사TV, 트로피칼티빗, JTWC
https://youtu.be/lVdqVEnwW4Q?si=RsTEaLQLjqpyKAWe